[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단백질 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머릿속에 떠오르는가? 아마도 갈비찜, 삼겹살, 삼계탕, 생선구이 같은 음식이 생각날 것이다.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 역할도 단백질이 기여하는 중요한 부분이지만, 시선을 조금만 돌려보면 단백질이 만들어내는 무궁무진한 세계가 보일 것이다. 인체의 원리부터 의약학 및 과학기술 혁신까지 세상은 단백질로 연결되어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 전 세계의 관심을 끌고 있는 비만 치료제도 단백질 연구에서 시작된 것이다.
주요 학술지에 수많은 논문을 발표하고 한국과학상, 호암의학상 등의 상을 받은 바이오 분야 석학 김성훈 교수는 책 ‘단백질 혁명’에서 단백질을 중심으로 그와 얽힌 과학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낸다. 2024년 노벨 화학상은 인공지능을 통해 단백질 설계와 구조 예측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 과학자들에게 돌아갔다. 이처럼 단백질 연구는 오늘날 전 세계가 주목하는 영역이다.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1장에서는 오늘날 단백질 연구가 많은 관심을 받게 된 이유와 단백질 연구의 중요성을 조명한다. 2장에서는 단백질이 건강과 질병에 끼치는 영향이 주요 소재다. 3장 음식과 단백질 사이에 얽힌 과학적 지식/정보를 다룬다. 4장에서는 의학/약학과 관련된 이야기를 다룬다. 마지막 5장에서는 생명과학 분야에서 단백질이 새롭게 열 가능성을 점쳐본다. (김성훈, 웅진지식하우스)

관련기사
김하연 기자
hy@veritas-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