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내달 18일까지, 추천서 20일까지 접수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영재학교 경기과고는 2018학년에 정원내 12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지난해와 모집요강상 크게 달라진 점은 없다. 정원외로는 12명 이내의 사회통합 전형 모집을 실시한다. 타 영재학교와 달리  2단계 전형이다. 타 영재학교는 1단계 서류평가, 2단계 영재성검사, 3단계 캠프를 실시하는 반면, 경기과고는 1단계에서 서류평가와 영재성검사를 함께 진행한다. 서류를 접수하는 지원자 전원이 영재성 검사 대상인 셈이다. 경기과고의 영재성 검사 날짜는 5월21일로 타 영재학교와 동일한 일정이다.

현재 전국의 과학영재학교는 한국영재 서울과고 경기과고 대구과고 대전과고 광주과고 세종영재(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인천영재의 8개교다. 광역단위 모집의 과고와 달리 영재학교는 전국단위로 모집하며, 영재학교 입시에 불합격한 학생은 물론 합격한 학생들까지도 과고는 물론 자사고 외고 국제고 등 전기고와 일반고 등 후기고 2차례 모두 지원 가능하다.

경기과고는 자기소개서를 4월14일 오전9시부터 18일 오후9시까지 접수한다. 추천서는 4월20일 오후9시까지다.

경기과고는 2018학년에 정원내 120명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정원내 120명..2단계 전형>
경기과고는 전국단위 모집을 통해 정원내 120명을 선발한다. 정원외로는 사회통합전형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온라인 접수는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접수로 나뉜다. 자기소개서는 4월14일 오전9시부터 4월18일 오후9시까지 접수한다. 추천서는 4월14일 오전9시부터 4월20일 오후9시까지다. 우편제출의 경우 4월17일부터 21일까지이며 21일 소인까지 유효하다. 우편으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입학원서, 학교생활기록부 등이다. 사회통합 전형 지원자의 경우 추가 제출서류 또한 우편제출한다. 입학원서는 원서접수사이트에서 출력해 제출하면 된다. 방문접수는 불가하며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 한다. 

1단계는 서류평가 및 영재성검사다. 지원자의 인성 및 영재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형이다. 중학교 교육과정의 수학/과학에 대한 교과지식을 바탕으로 융합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한다. 

경기과고는 지원자 전원에 대해 서류평가 뿐만 아니라 영재성 검사를 실시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영재성 검사는 5월21일 실시한다. 올해는 지난해에 이어 전국 8개 영재학교가 영재성검사 일정을 통일했다. 1단계 통과자 중 정원의 30% 내외로 우선선발도 실시한다. 1단계 합격자는 7월6일 발표한다. 

2단계는 영재성캠프다. 타 영재학교에서는 3단계로 실시하는 전형이다. 우선선발 인원을 포함한 200명 내외를 대상으로 7월14일부터 16일까지 영재성 캠프 및 우선선발자 소집교육을 실시한다. 영재성캠프에서는 면접도 실시된다. 자기주도적 탐구활동과 연구 설계 및 해석 등을 통해 인성, 과학적 탐구능력/잠재성 등을 평가한다. 2단계를 거친 합격예정자는 7월28일 발표할 예정이다. 

<의대 진학시 장학금 등 지원액 회수>
경기과고 역시 영재학교인 만큼 중1,2학생과 검정고시 합격자의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자가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이다. 입학원서의 경우 소속 학교장의 직인이 필요하다. 인터넷입력과 우편제출을 모두 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인터넷 입력으로 제출을 마치면 된다. 학교생활기록부의 경우 우편제출하는 서류다. 소속 학교장의 직인으로 간인을 찍어야 하며 중학교 1학년의 경우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학교생활기록부를 각1부씩 제출해야 한다. 

추천서는 지원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현직 교원(교장, 교감, 교사)이 작성해야 한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에는 각종 교외대회 실적이나 인증시험 성적, 자격증, 영재교육원(학급) 수료 여부는 작성해서는 안된다. 

검정고시 합격자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대신 합격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2017년도 제1회 중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응시자는 수험표 사본을 제출하면 된다. 외국인 학교 학생의 경우는 해당 학교의 모든 학기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경기과고 역시 의학계열 진학자를 배제하고 있다. 경기과고는 “이공계열의 수학/과학 인재 양성을 설립된 영재학교이므로 의예/치의예/한의예 계열로의 진학은 적합하지 않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원할 경우 ‘재학 중 받은 장학금 등 지원액 회수’, ‘교원의 추천서 작성 불가’등의 불이익을 받게 된다”고 명시하고 있다. 

<입시설명회 25일 개막>
경기과고는 25일부터 입시설명회 일정을 시작한다. 1차부터 4차까지는 모두 경기과고 과학영재연구센터 컨퍼런스홀에서 진행된다. 일시는 각각 3월25일 오전10시30분, 오후3시, 4월1일 오전10시30분, 오후3시다. 사전예약이 필요하다는 점 유의해야 한다. 사전예약은 3월20일 오후3시부터 21일 오후3시까지 가능하다. 사전예약은 신청자의 휴대폰을 통해 실시간 확인/인증과정을 거쳐야 한다. 예약이 안 된 경우 현장에서 발급하는 입석권(약 100석)으로만 추가 입장이 가능하다. 

마지막 5차 설명회는 KAIST 터만홀에서 4월8일 오후1시30분에 진행된다. 5차 설명회의 경우 사전예약은 필요하지 않다. 입학 설명회 녹화 동영상은 3월30일 경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될 예정이므로, 입학설명회에 참가하지 못하는 학생/학부모는 이를 참고하면 된다.

경기과고는 2017 신입생 선발에서 정원내 기준 17.42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다. 전년 20.20대 1 대비 하락한 수치다. 지난해 경우 대구과고를 제외한 모든 영재학교가 경쟁률 하락을 기록한 바 있다. 의대진학에 대한 강력한 배제와 학령인구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2017 대입 실적에서는 서울대 등록자 54명(수시54명)을 배출해 공동 5위에 오른 바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