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학종시대' 개막.. '연계프로그램 활용 필수'

[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2018 본격 '학종시대' 개막을 앞두고 대학별 고교 연계프로그램을 알아본다. 현 고2가 치를 2018 대입에선 정원의 80% 가량을 수시선발, 수시 전원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으로 선발하는 서울대를 중심으로 고려대 서강대 등 상위권 대학들이 대거 학종선발에 합류하면서 본격 '학종시대'가 열린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성평가의 학종은 정량평가 대비 평가의 잣대가 명확하지 않다는 불안요소를 기본으로 고교별로 학생부 작성 역량에 격차가 있고 N수생에겐 다시 기회가 주어지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생부중심의 평가로 대학이 최초로 고교에 평가권을 넘겨줬다는 의미와 함께 충실한 학생부 작성을 위해 그 어느 때보다 고교현장이 활성화되고 있다는 극찬을 받고 있다. 교과수업에 비교과지도, 학생부의 충실한 기재라는 격무 속에서도 그간 다양한 대입제도의 폐해를 목도해온 많은 교사들이 '학종환영'의 목소리를 내는 배경이다.

초기 스펙 위주의 입학사정관전형에서 2014학년 학생부중심의 학생부종합전형으로 명칭과 성격을 바꾼 학종은, 학종에 대한 설명/홍보가 부족한 탓에 제대로 현장에 인식된 건 2015학년부터라고 보는 게 맞다. 올해 치러지고 있는 2017학년에 겨우 3년 차를 맞았고, 수능영어가 절대평가되는 2018학년 대입에 상위권 대학들이 앞다퉈 학종 대폭확대의 2018 전형계획을 발표하면서 고교현장은 '학종시대'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다. 다만 논란이 많은 가운데 아직까지 학종에 대한 이해와 정보력의 격차가 자리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대학별로 그간 학종이해에 대한 다양한 고교연계프로그램 활동을 펼쳐왔지만 시기별로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내용으로 진행되며 어떻게 참여해야 할지 각 대학 입학처 사이트를 매일 점검하며 찾아볼 수밖에 없던 형편이기도 했다. 프로그램에 따라 고교공문발송에 그치면서 학생과 학부모가 인지하기 어려운 측면도 있었고, 인기 있는 몇몇 프로그램은 접수 조기마감되면서 참가기회를 놓치기도 일쑤다. 베리타스알파가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을 망라해 전하는 이유다.

베리타스알파의 대학별 고교연계프로그램은 교육부의 입시정보포탈 '어디가'를 참고했다. 각 대학이 고교교육정상화기여대학지원사업에 지원하면서 제출한 자료를 토대로 한 것으로 보이는 '어디가'의 고교연계프로그램 공지는 한목에 모았다는 덕목은 있지만 워낙 방대한 내용을 '모아놓은 데' 의미를 두고 담고 있어 쉽게 이해하긴 어려운 형편이다. 대학에 따라 비정기적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경우 아예 제출을 하지 않으면서 일부 상위권 대학의 경우 아예 내용이 누락되어 있기도 하다. 베리타스알파는 해당 자료를 대학별로 구분하고, 대학 가운데서도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참가대상을 구분, 이해를 돕고자 일부 내용을 정돈했다. 한양대와 건국대 세종대의 자료는 각 대학 입학처를 통해 입수, 전한다. 올해 이미 접수 진행이 완료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공지 및 접수 시기를 체크해 내년을 대비하는 것도 좋겠다. 사교육 컨설팅에 의존하기보다 선발주체의 다양한 설명을 직접 듣는 게 훨씬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길이다. 대형 설명회부터 입결 공개에 일대일 상담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교사들의 경우 학생부기재와 관련한 더욱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 '학종의 본산'이라 불리는 서울대는 명성답게 다양하고 실속 있는 고교연계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교사 대상의 샤포럼과 교사연수, 학생 대상의 인문학캠프 공학캠프 등은 아직 시행예정 중에 있으니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진은 지난 1월 열린 1회 사표럼 현장에서 학종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 당시 권오현 입학본부장. /사진=베리타스알파DB

 

 

<서울대, 10개 프로그램 2만4740명 대상>
서울대는 올해 2만4740명을 대상으로 10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수시 중심의 프로그램인 만큼 수시접수를 마친 현재 마감된 프로그램도 있지만, 시기를 살펴 내년을 기회로 삼는 것도 좋겠다.

교사만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4개,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5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3개, 학생과 학부모 교사를 모두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1개다.

- 교사 대상.. '샤포럼' 내년 2월
교사 대상의 프로그램 4개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건 내년 2월 예정의 '제2회 고교-대학 연계 "사"교육 포럼'이다. 올 1~2월 1회 샤포럼을 열면서 큰 호응을 받은 바 있다. 학종의 단면을 서울대 입학본부장이 직접 나와 설명하면서 학종오해도 상당부분 누그러뜨린 결과도 냈다. 샤포럼에 이어 상위권 대학들이 대규모 포럼을 준비하는 동인이 되기도 했다. 2000명을 대상으로 내년 2월 행사를 예정하고 있다. 장소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신청절차는 따로 없으며 각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발송하고 언론홍보하는 등의 공지가 잇을 예정이다. 문의는 (02)880-6974를 통한다.

내년 1~2월 시행 예정하는 '제3회 학생부종합전형 이해를 위한 교사 직무연수'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100명의 교사를 서울대로 불러 연수를 진행한다. 실질적인 교과 수업 개선사례, 고교 교육과정 정상화 실현 사례 발표 등의 내용으로, 100명에 불과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해 더욱 면밀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시도교육청에 공문을 발송, 교육청별로 접수할 예정이다. 문의는 (02)880-6974를 통한다.

서울대 입학본부가 전국 각지에 방문에 진행하는 연구는 더욱 많은 교사들에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교육 지원을 위한 권역별 학생부종합전형 교사 연수'는 전국 교육청과 연계해 고교교사 6700명을 대상으로 각 지역에서 진행된다. 교육청별로 접수하며, 행사는 수시로 진행되므로 문의 (02)880-6974를 통한다.

정보소외지역 고교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세미나도 진행된다. '소외지역 학생부종합전형 고교-대학 연계 세미나'는 소외지역 고교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해당 군지역 도서지역 등에서 실시된다.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서울대 합격자가 없는 교육 소외지역을 서울대 입학본부가 방문, 찾아가는 교사 연수의 형태로 진행된다. 수시로 진행되고 있다. 문의는 (02)880-6974를 통한다.

- 고교생 대상.. 캠프4종 지역1종
고교생 대상의 프로그램은 캠프와 체험 형태로 진행된다. 전공안내와 진로체험 프로그램 등을 내용으로 한다. 고2 대상으로 진행되는 '인문학캠프' '공학프런티어캠프'가 내년 1월 시행을 예정하고 있다. 인문학캠프는 고2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서울대 인문대학에서 진행된다. 올 11월중 접수를 받아 내년 1월중에 캠프를 진행한다. 각 시도교육청에 협조공문 형태로 홍보할 예정이며, 신청은 홈페이지를 활용, 선착순 접수 방식으로 진행된다. 문의는 (02)880-6974를 통한다. 또다른 고2 대상 캠프인 공학프런티어캠프는 내년 1월9일부터 20일까지 2주간 서울대 공대에서 진행된다. 신청은 올 11월28일부터 12월16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받을 예정이다. 서울대 공지사항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접수와 내용을 공지할 예정이며, 신청한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해 캠프를 실시하는 특징이다. 문의는 (02)880-9148을 통한다.

고1을 대상으론 농생명대학의 '고등학생진로캠프'가 예정돼 있다. 올해 11월14일부터 18일까지 접수 받아 내년 1월11일부터 13일까지 서울대에서 실시된다. 각 시도교육청에 공문발송 형태로 공지한다. 추천인원에 대해 이메일과 우편접수를 받아 실시하며, 추천인원이 예정한 40명을 초과할 경우 추첨을 통해 선발한다. 문의는 (02)880-4506을 통한다.

학년을 지정하지 않은 고교생 대상으론 '고교생 간호진로체험'을 실시한다. 올해 9월부터 서울대에서 실시되고 있다. http://nursing.snu.ac.kr → 진로체험 코너에서 공지하고 있으며 접수는 상시로 이메일을 통한다. 문의는 (02)740-8804를 통한다.

음성인근 고교생 100명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 프로그램도 눈길을 끈다. '서울대 미래인재학교-음성'이 내년 1월에 음성군에서 실시된다. 서울대 교수의 눈높이 맞춤형 강연, 재학생 멘토단의 개발 프로그램과 멘토링 등 학습의욕을 고취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지역별 참가학교에 공문을 발송, 학교별로 접수한다. 문의는 (02)880-6974를 통한다.

- 중학생 대상.. 3종 '전공체험'
중1 자유학기제 관련 3종의 프로그램은 간호대학 30명, 수의과대학 100명, 치의학대학원 150명을 대상으로 한다. 대학 전공 및 관련 직업분야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진로를 설계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3개의 프로그램 중 간호대학 프로그램은 10월중 접수해 서울대에서 10월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문의는 (02)740-8804를 통한다. 수의과대학과 치의학대학원은 이미 9월에 접수를 마쳤다. 수의과대학은 10월~12월 중에, 치의학대학원은 10월중에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간호대학의 프로그램은 http://nursing.snu.ac.kr → 공지사항을 통해 공지하고 있다. 신청서를 이메일로 접수하는 방식으로 신청을 받는다. 수의과대학은 각 학교에 공문발송해 선착순 접수하는 방식, 치의학대학원은 www.dentmuseum.or.kr → 공지사항 코너에 공지한 후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받아 선착순 접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 지역별 설명회, 1만5천명 대상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론 '전국 지역별 서울대학교 입학전형 학생/학부모 설명회'가 준비되어 있다. 1만5000명을 대상으로 전국 각지에서 실시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추구하는 바람직한 교실-학교-학생의 모습을 제시함으로써 공교육 내실화 및 명확한 수험생활 방향 제시를 목표로 한다. 각 시도교육청별로 안내해 교육청별로 접수해 실시한다. 문의는 (02)880-6974를 통한다.

<학종 선도자, 서울대.. 2018학년 정원의 79% 학종 선발>
서울대는 2013학년 특기자전형을 일반전형으로 전환한 이후 수시 전체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는 등 학생부종합전형 중심의 대입 구조를 이끌어온 선도대학이다. 서울대는 2013학년부터 수시 전체 선발인원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하기 시작했다. 여타 대학들이 논술/특기자/학생부교과 등 다양한 전형방법을 시행하는 가운데 서울대는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수시를 100% 운영함으로써 이공계특성화 대학과 함께, 구호에 그친 정책보다 실질적으로 고교 현장의 수시체제를 확대하는 역할을 해왔다.

2018 서울대는 정원내 기준 전체 모집인원의 78.5%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2012학년까지 특기자전형을 운영했던 서울대는 2013학년 특기자전형을 일반전형으로 변경해 학생부종합전형(당시 입학사정관전형)을 80.7% 비율로 설정했다. 2014학년 83.2%까지 선발비율이 확대됐던 학생부종합전형은 2015학년 75%로 선발비율이 축소됐으나 2016학년부터 다시금 확대일로를 걷고 있다. 서울대는 2016학년 정원의 75.6%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했으며, 2017학년 76.8%, 2018학년 78.5%를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서울대 입학의 길은 모두 5개다. 수시에선 일반전형 지역균형젼헝 기회균형Ⅰ의 3개 전형이다. 정시에선 일반전형 기회균형전형Ⅱ의 2개 전형이다. 정시 일반전형을 제외한 모든 전형은 면접방식의 차이는 있으나 학종으로 시행된다. 2017학년의 경우 정원내 선발규모 기준 정시 일반전형은 23.3%에 불과하며, 학종이 76.7%로 대부분을 차지한다. 서울대로 가는 길은 수능위주 정시보다는 학생부위주 학종에 큰 무게가 실리는 것이다.

학생부를 평가의 중심으로 하는 학종은 학생부에서 드러나지 않는 학생의 자질/특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보완서류로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 제출을 요구하므로 서울대 입학에서 가장 넓은 길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자소서와 추천서를 필히 준비해야 한다. 서울대는 자소서/추천서를 막론하고 평어 문장, 개조식 문장 등을 사용해도 무방하다고 밝히고 있다. 지원자를 평가하는 데 쓰이는 자소서/추천서의 핵심은 내용이지 형식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문항별로 주어진 글자 수와 같은 기본적인 형식만 지키면 될 뿐 문장의 형식에는 구애 받지 않아도 된다.

서울대 입학본부는 웹진 '아로리'를 통해 서울대가 추구하는 학종의 본질과 평가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합격생이 말하는 입시준비와 자소서 추천서의 사례별 제시 등이 눈길을 끈다. 서울대 지원자뿐 아니라 학종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라면 일독할 필요가 있다.

 

 

▲ 클릭 시 확대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