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동탄국제고, 성남/경기/서울/대일외고, 안산동산고 '풍성'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9월1주차에는 어떤 설명회에 주목해야할까. 이번 주는 전국단위 자사고 3개교(인천하늘 현대청운고 북일고), 전국단위 자율학교 1개교(공주사대부고), 국제고 2개교(고양국제고 동탄국제고), 외고 4개교(성남외고 경기외고 서울외고 대일외고), 광역단위 자사고 1개교(안산동산고) 총 11개교가 9월 설명회의 포문을 연다. 주말을 이용해 참석할 수 있는 설명회가 많다. 이번 주 설명회를 실시하는 11개교 중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인천하늘고 현대청운고 북일고 공주사대부고를 비롯해, 고양국제고 동탄국제고 대일외고 안산동산고등 8개교가 모두 9일 설명회를 실시한다. 평일 설명회를 실시하는 경우도 있다. 고양국제고는 설명회 수요를 고려해 9일에 앞서 7일 한 차례 더 설명회를 실시한다. 성남외고 경기외고 서울외고는 평일 설명회를 실시한다. 성남외고는 7일, 경기외고는 7일과 8일, 서울외고는 8일 설명회를 앞두고 있다. 

학교별로 모집단위나 전형 특성에 따라 설명회 대상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북일고는 국제과정과 일반과정 설명회를 구분해 실시하며, 경기외고는 지역우수자와 사회통합 지원자 대상 설명회를  진행한다. 서울외고는 자소서 작성요령을 중심으로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다.  

설명회 신청이 마감되지 않았거나, 사전신청이 없는 경우가 많아 참석을 고려해볼 만한 설명회가 많다. 현재 신청이 가능한 곳은 현대청운고, 공주사대부고다. 아직 사전신청이 열려있긴 하나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만큼 많은 학생과 학부모들의 관심이 많아 신청을 서둘러야 한다. 고양국제고는 3일 오전10시부터 설명회 접수를 시작한다. 사전신청 없이 참석이 가능한 곳은 성남외고 서울외고 안산동산고다. 동탄국제고는 설명회 신청이 마감됐지만, 마지막 설명회인 이유로 설명회 당일 현장대기자들에게 설명회 참석을 허용할 예정이다.

9월1주차에는 전국단위 자사고 3개교, 전국단위 자율학교 1개교, 국제고 2개교, 외고 4개교, 광역단위 자사고 1개교 총 11개교가 설명회를 실시한다. 학교별로 모집단위나 전형 특성에 따라 설명회 대상이 제한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전국단위 자사고, 인천하늘/현대청운/북일 9일 ‘집중’>
전국단위 자사고 중에서는 인천하늘고 현대청운고 북일고의 3개교가 설명회를 실시한다. 3개교 모두 주말을 이용해 9일 설명회를 진행한다. 인천하늘고는 오후3시부터 5시까지 교내 체육관에서, 현대청운고는 오후2시부터 4시까지 교내 체육관에서 설명회를 진행한다. 북일고는 교외 설명회를 실시한다. 오후2시부터 판교 테크노밸리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국제과정, 일반과정 설명회를 동시에 연다. 인천하늘고와 북일고는 사전신청이 마감됐지만, 현대청운고는 현재 신청이 가능하다. 4일 오전10시 기준 110여 명의 신청가능인원이 남아있는 상태다. 

<전국단위 자율학교, 공주사대부고 9일>
전국단위 자율학교인 공주사대부고는 전국단위 모집 지원자들을 위한 '서울지역 찾아가는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내달 9일 오전10시 서울 성동구 성락성결교회에서 열린다. 신청은 현재 학교홈페이지에서 선착순 700명 대상으로 접수 중이다. 학생 1인당 동반인 3명까지 참석할 수 있어 실제 참석인원은 2000명 내외가 될 것으로 보인다. 

<‘준 전국단위’ 국제고, 고양 7,9일/동탄 9일>
‘준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국제고 중에서는 고양과 동탄이 설명회를 실시할 예정이다. 고양은 7일과 9일, 동탄은 9일과 10일 각각 교내에서 설명회를 진행한다. 국제고는 모두 광역단위 모집을 기본으로 한다. 다만 국제고가 존재하지 않는 대전 대구 광주 울산 강원 충청 경상 전라 제주 지역에 한해 지원을 허용하는 '준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특징을 가진다.

고양국제고는 7일 오후7시30분부터 오후10시까지, 9일 오전10시부터 오후1시까지 교내 시청각실에서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학교소개, 자기주도학습전형 안내, 서류/면접준비 팁, 재학생과 함께하는 학교 투어 등으로 구성된다. 사전신청은 설명회별 선착순 400명 대상으로 4일 오전10시부터 할 수 있다. 신청인원은 신청인 포함 최대 3명까지 가능하다. 단, 설명회간 중복신청은 불가능하다. 설명회 참석자는 설명회 당일 예약자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동탄국제고는 9일 오후3시부터 오후5시까지 교내 강당에서 올해 마지막 설명회를 진행한다. 동탄국제고는 그동안 진행된 설명회 수요를 고려해 10일 예정된 설명회는 취소했다. 사전신청은 마감된 상태지만, 미처 신청을 못한 경우 설명회 당일 현장대기표를 받을 수 있다. 동탄국제고는 “마지막 설명회인 만큼 현장대기자도 최대한 입장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장대기표는 9일 오후2시10분부터 예약확인부스에서 받을 수 있다. 동탄국제고는 설명회를 통해 전년도 전형결과와 전형요강에 대한 자세한 안내가 있을 예정이다. 더불어 자소서와 면접 준비 방법도 설명한다. 

<‘광역모집’ 외고.. 성남 7일/경기 7,8일/서울 8일/대일 9일> 
광역단위 모집을 실시하는 외고는 성남, 경기, 서울, 대일이 설명회를 실시한다. 외고가 없는 광주와 세종의 경우 타 지역 외고에 지원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광역단위 모집을 실시한다. 수험생들은 거주지 내 외고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단, 청주는 세종지역 학생들에게만 지원자격을 부여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성남외고는 7일 오후6시부터 8시까지 교내 3층 다목적강당에서 설명회를 실시한다. 사전에약 없이 당일 설명회 참석이 가능하다. 설명회는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영어의 전공어 소개와 함께 2018전형요강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제공할 예정이다. 설명회 후에는 학교시설 견학 프로그램도 준비돼있어 성남외고 전반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별도의 질의응답과 상담시간도 마련돼 있으니 설명회 참석 전 평소에 궁금했던 사항을 미리 정리해 가는 것이 바람직하다. 

경기외고는 7일 사회통합, 8일 지역우수자 지원자를 위한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모두 교내 봉암홀 다목적실2에서 오후6시30분부터 8시까지 진행된다. 설명회 참석을 위해서는 사전신청이 필수다. 학교홈페이지에서 설명회별로 선착순 100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참석자는 설명회 당일 예약확인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설명회는 전형안내와 함께 지원자격에 대한 상세한 안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통합과 지역우수자는 모두 일정 지원자격을 갖춰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통합은 기회균등대상자와 사회다양성대상자의 세부지원자격을 충족해야 하며, 지역우수자는 의왕시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로서 경기도 거주자여야 한다. 단, 전편입의 경우 올해 3월3일 이전에 의왕시 소재 중학교로 전편입했어야 한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사회통합(정원내) 40명(영어과20명 중국어과10명 일본어과10명), 지역우수자(정원외) 10명(영어과5명 중국어과3명 일본어과2명)이다. 

서울외고는 8일 자소서 작성요령 설명회를 연다. 설명회는 오후7시부터 교내 비전홀에서 진행된다. 사전신청없이 설명회에 참석할 수 있다. 단, 설명회시작 1시간 전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대일외고는 학생/학부모 250명 대상으로 9일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교내 어학관 5층 다산홀에서 오전10시부터 진행된다. 설명회 신청은 마감된 상태다. 설명회를 놓친 경우, 내달 21일 열리는 설명회를 고려해야 한다. 내달 21일 열리는 마지막 설명회는 별도 신청없이 누구나 참석할 수 있으며, 전년도 커트라인, 서류작성법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광역단위 자사고, 안산동산고 9일>
광역단위 자사고인 안산동산고는 9일 설명회를 실시한다. 설명회는 오전10시30분부터 교내 비전센터 비전홀에서 진행된다. 사전신청없이 누구나 참석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