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5개교 지원가능..사전신청 없이 누구나 참석가능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서울교육청이 후기고교에 진학하려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9일부터 30일까지 ‘2018학년 후기고 진학설명회’를 연다. 서울교육청은 9일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총 19회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설명회를 통해 서울시내 206개 후기고(일반고186개교 자율형공립고18개교 학교장선발고2개교)의 ▲학교별 진학정보 ▲학교군별 지원방법과 배정방식 ▲주요 일정 등을 안내하고 각 학교별로 홍보한다. 서울시내 후기고 진학에 관심 있는 학생과 학부모라면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누구나 원하는 날짜와 장소를 선택해 참석할 수 있다.  

‘학교별 진학정보’는 학생들이 진학하려는 학교 선택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학교현황 교육방향에 더해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과 교육과정 등에 대해 소개한다. 진학률과 종교에 관한 자료도 있다. 진학설명회에 참석하지 못한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후기고 홍보 사이트를 통해 학교별 진학 안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게시할 계획이다.

교육청 관계자는 “진학설명회를 통해 서울지역 후기고 진학을 원하는 학생과 학부모가 고교 배정제도에 대해 이해하고 학교별 진학정보를 바탕으로 본인의 진로와 적성에 맞는 학교를 선택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교육청이 후기고교에 진학하려는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9일부터 30일까지 ‘2018학년 후기고 진학설명회’를 연다. 서울교육청은 9일 강남서초교육지원청을 시작으로 총 19회 설명회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후기 일반고, 어떻게 배정되나>
-최대 5개교 지원가능.. '과학/예술체육 중점학급과 일반고' 
후기 일반고 지원방법은 ▲과학/예술/체육중점학급 ▲후기고로 나뉜다. 과학/예술/체육 중점학급은 학생 거주지에 관계없이 희망자에 한해 중점학급을 운영하는 26개교 가운데 1개교만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 중점학급을 지원한 학생은 반드시 후기 일반고를 지원해야 한다. 

후기고 지원은 1단계 단일학교군과 2단계 일반학교군으로 다시 나뉜다. 1단계 단일학교군에서 서울 전역에 소재한느 고교 중 서로 다른 2개교를 선택해 지망 순위별로 지원한다. 반면 2단계 일반학군은 학생이 거주하는 일반 학교군에 소재하는 고교 중에서 서로 다른 2개교를 선택해 지망 순위별로 지원한다. 1단계 지원에서 일반 학교군 소재 학교를 지원한 경우, 2단계 지원에서 1단계 지망 학교와 중복지원이 가능하다. 1단계에서 A고교, B고교를 지원했더라도 2단계에서 2개교를 다시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후기고 선발.. '3단계 전산추첨'
선발은 자기주도학습전형과 전산추첨으로 나뉜다. 예술/체육중점학급은 자기주도학습전형을 통하는 반면 과학중점학급과 후기 일반고는 전산추첨을 통한다. 

예술/체육중점학급은 자기주도학습전형을 실시, 2단계 전형으로 선발한다. 1단계에서 중학교 내신성적 220점과 자소서 80점을 합산해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는 면접이다. 1단계 성적과 면접 60점을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과학중점학급을 포함한 후기고와 자공고는 중학교 석차연명부의 석차백분율을 기준으로 배정한다. 개인별 석차백분율을 기준으로 전체 정원만큼 교육감이 합격자를 남/여 구분 없이 선발한다. 

과학중점학급은 2단계로 배정된다. 1단계에서 학교 소재 일반학교군 거주 지원자 가운데 학교별 모집정원의 50%를 추첨해 배정한다. 2단계는 1단계 탈락자를 포함해 타 학교군 거주 지원자 가운데 나머지 50%를 추첨하는 방식이다. 

자공고를 포함한 후기 일반고는 3단계 과정을 거친다. 1단계(단일학교군)에서 지원자 중 지망 순위별로 학교별 모집정원의 20%를 전산 추첨해 배정한다. 중부학교군은 60%를 배정한다. 2단계(일반학교군)는 동일한 방식으로 전산 추첨하되 학교별 모집정원의 40%를 전산추첨한다. 3단계(통합학교군)는 1,2단계에서 추첨 배정되지 않은 40%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2단계 지원사항과 통학 편의, 학교별 배치여건, 적정 학급수, 종교 등을 고려해 추첨 배정한다. 

<전형일정>
한국삼육고 한광고 예술/체육중점학교 등 학교장이 선발하는 후기고 원서접수 일정이 가장 빠르다. 내달 11일부터 12일까지 이틀간 원서접수를 받는다. 합격자 발표는 한국삼육고와 한광고가 내달 15일 실시하며 예술/체육중점학교는 내달 20일 공개한다. 학교장 선발학교인 한국삼육고와 한광고는 내년 1월3일부터 4일까지 추가모집을 실시, 8일 합격자를 발표한다. 

후기고 모집은 내달 13일부터 15일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배정예정자는 29일 발표한다. 배정학교는 내년 2월2일 발표하며 2월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입학 등록을 실시하게 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