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경상대는 공과대학 산업시스템공학부 전차수 교수팀이 26일 부산 부경대에서 열린 '한국CDE학회' 주최 제17회 CDE 경진대회 툴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전차수 교수팀이 이번에 수상한 작품은 '사이클로이드 형 감속기 설계 및 가공 지원 프로그램'으로, 모터의 회전속도를 감소시키고 토크를 증가시키는 기계 장치인 감속기 중에서 산업용 로봇 등에 사용되는 정밀 감속기를 설계하고 가공 데이터를 생성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Java로 작성된 이 프로그램은 매우 난해한 사이클로이드 형 감속기의 작동 원리를 명쾌하게 보여주며 자동 설계 기능을 갖고 있다. 작품에는 경상대 산업시스템공학부 석사 졸업생인 권민서(세종데크)씨 윤원준(CSCAM)씨와 겸임교수인 이장호 박사가 공동 참여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경상대 산업시스템공학부 도남철 교수팀(조정민 이화용 남상재 유여정 이종원)이 'TEE AM-3D 프린팅 서비스 기반 개인제조를 지원하는 설계 제조 PDM 시스템'을 제출, 장려상을 수상했다.

CDE 경진대회의 CDE는 컴퓨터를 이용한 설계 및 엔지니어링을 뜻하며 작년까지는 CAD/CAM 소프트웨어 경진대회였으나 올해 명칭을 변경했다.

▲ 경상대 전차수 교수팀이 CDE 경진대회 툴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다. 오른쪽부터 전차수 교수, 권민서씨, 윤원준씨. /사진=경상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