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예종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SAC) 돋보여

[베리타스알파 = 김주현 기자] 국내 최초로 시도된 댄스 서바이벌 프로그램 <댄싱9>은  5일 종영 후에도 팬덤을 형성하면서 화제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 무용, 댄스 스포츠, 재즈 댄스, 한국 무용, 스트릿 댄스, k-pop 댄스 등 비교적 잘 알려진 장르부터 생소한 장르까지 춤의 전면을 아우르며 예술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보여준 <댄싱 9>은 <슈퍼스타 K>의 김용범 PD의 또 다른 히트작.  이미 시즌 2가 기획되어 있을 정도로 힘이 빠져가는 국내 오디션 프로그램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 가장 큰 성과는 춤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을 이끌어냈다는 점. 놀라운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참가자들의 춤에 대한 뜨거운 열정과 예술적인 댄스 실력 덕분이었다. 그렇다면 <댄싱 9>의 히어로인 참가자들은 전문 댄서가 되기 위해 어떤 길을 선택했던 것일까. 관심이 집중되는 댄싱스타를 배출한 출신학교를 알아봤다.

▲ <댄싱9>결승에 진출한 18인. /사진 = <댄싱9> 홈페이지 캡처

<역시 한예종>
댄싱9의 최대 배출명문은 역시 한예종이었다. 결승진출자 18명 중 무려 4명을 배출했다.

결승에 진출한 사람은 각 팀 9명씩으로 총 18명. 그 중 4명이 한예종출신으로, 레드윙즈팀의 이선태, 류진욱, 이루다, 블루아이팀의 김명규가 그 주인공. 모두 수상 경력이 화려한 무용계의 인재들이다.

현대무용수 이선태(25)는 한예종 예술사(학사)학과를 마치고 전문사(석사)1학년에 재학중이다. 이선태는 2010년 제 19회 전국무용제 연기상, 2009년 제 10회 기타큐슈&아시아 서양무용 콩쿠르 현대무용 금상 수상, 제 46회 전국 신인 무용 콩쿠르 현대무용 수석상, 2008년 제 5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 현대 무용 시니어 금상 수상의 화려한 이력을 가진 현대무용수다.

류진욱(30) 역시 한예종 무용원 실기과 02학번 출신으로, 예술사(학사)에 이어 전문사(석사)까지 졸업했다. 현재 LDP 무용단 단원, EDx2 Dance Company 부대표겸 트레이너로 활동하고 있다. 류진욱은 2010년 International Dance Competition-Hellas 1위, 2010년 제 15회 현대무용협회콩쿨 시니어 부문 1위를 차지하였고, 2009년 제 30회 서울무용제 경연대상 부문 연기상을 수상하였으며, 2007년 북큐슈 홋카이도 아시아 태평양 국제 콩쿠르 현대무용에서 3위에 오르기도 하였다.

블랙스완으로 강한 인상을 남긴 이루다(27)역시 한예종에서 발레 전공 예술사를 취득하고, 현대 무용 전공 전문사에 재학 중이다. 이루다는 2010년 제 40회 동아무용콩쿠르 현대무용 여자부문에서 동상, 2010년 제 1회 한국현대춤연구회 무용 콩쿠르 발레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매번 관중석에서 응원한 어머니 이정희씨는 중앙대 무용과 현대 무용 교수이다.

블루아이팀의 모던 발레리노 김명규(25)도 한예종에서 발레를 전공하고 있는 예술사 4학년 휴학생이다. 그는 유니버설 발레단 단원으로 2010년 바르나 국제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금상, 2010년 제 9회 로마 국제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금상, 2010년 제 40회 동아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금상, 2010년 제 7회 베를린 국제무용 전체 그랑프리, 2008년 제 5회 서울국제무용콩쿠르 발레 시니어 은상을 수상한 가장 화려한 이력의 주인공이다.

 고교생 댄스스포츠 선수 김홍인(18)이 한예종 입학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고, 심사위원 이용우 역시 한예종 무용과 졸업생인 것으로 밝혀졌다
.
<새롭게 뜨는 SAC>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SAC)는 이번 <댄싱 9>으로 새롭게 부상한 댄스 명문이다. 무용예술학부 댄스스포츠 박지은 교수가 블루아이팀의 마스터 겸 심사위원으로, 같은 무용예술학부 재즈댄스 우현영 교수가 레드윙팀의 마스터 겸 심사위원으로 활약했다. 여성 마스터로 인기를 모은 두명의 교수는 말고도 <댄싱 9>의 결승 진출자 중 3명이 SAC 출신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와킹 스트리트 댄서인 여은지(21)와 크러핑 주종목의 스트리트 댄서 김솔희(19)가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스트릿 댄스 학과 12학번 동기이고, 재즈 댄서 이지은(19)이 역시 같은 서울종합예술직업학교 실용무용학과 재즈댄스 전공 13학번이다.
 
<한양대, 중앙대, 용인대>

한양대 중앙대역시 대중문화에 강한 학교 답게 댄스쪽고 강했다. 비스트 용준형, 유키스 캐빈과 함께 그룹 씽(Xing)의 멤버인 ‘젠’으로 활동하였던 전직 가수이자 합기도 신동인 남진현(23)은 중앙대에서 현대무용을 전공하고 있다. Mnet ‘꽃미남 아롱사태’, ‘얼짱시대’에 출연한 출중한 외모의 현대 무용수 한선천(24)이 한양대 예술체육학과 무용과 08학번 출신인 것으로 밝혀졌다.

영화배우 김수로와 동명이인인 블루아이의 김수로(26)은 용인대 사회체육학과 출신이다. 댄싱9 이전에 MBC <댄싱위드더스타 시즌3>에서 페이의 파트너로 활동하며 우승에 올랐던 저력있는 무용수. 가수 쥬얼리와 방송인 이파니의 안무 선생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