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복 여의도 선화 휘문 4개 고교 최다 배출

[베리타스알파=한장희기자] 루시드 폴, 김동률, 성시경. 세 사람의 공통점은?  세 사람은 감성파 가수다. 한 가지 더, 우리나라 최고의 명문인 SKY 출신이라는 공통점이 있다.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는 성공을 바라는 사람들에게는 항상 최고의 지침서가 된다. 노래면 노래, 연기면 연기, 개그면 개그까지 못 하는 것이 없는데다 공부까지 잘했으니 가히 10대들의 우상, 아이돌이라 할만하다.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출신의 ‘엄친아’ 엄친딸’ 연예인을 모아 BEST11을 구성해봤다.

▲ 최고의 대학인만큼 배출한 연예인의 수도 가장 많았다. /사진=서울대제공

서울대, 루시드폴 ‘원 톱’
서울대 출신 연예인은 BEST11을 선정하는 데 애를 먹었다. 그 수가 많은데다 그 면면이 화려하기 때문이다. 학과, 학업성적, 현재의 지명도 등을 고려해 선정했으나 ‘공부 잘하는 연예인’이라는 취지를 고려했을 때 루시드폴(화학공학93)을 대신할 사람은 없었다. 서울대 화학공학과를 졸업하고 스웨덴 유학 길에 올라 스웨덴 왕립공대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스위스 로잔 연방공과대학 대학원에서 조직공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로잔 연방공과대학은 영국의 대학평가 QS가 선정한 세계대학순위 29위에 오른 명문. 그런 그도 대학교 1학년 때는 갑자기 생긴 자유를 주체하지 못해 학점을 0.8까지 받은 적이 있다고 고백해 인간적인 면모를  보여주기도 했다.

▲ 서울대 출신 연예인 중 가장 많이 알려진 탤런트 김태희 /사진 = 김태희 미투데이
서울대는 연기자와 가수들이 고르게 분포해 있었다. 서울대 출신 배우는 이순재(철학54, 서울)라는 든든한 버팀목을 중심으로 5명이 BEST11에 이름을 올렸다. 서울대 출신 연예인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김태희(의류99, 울산여)가 대표적이다. 서울대 선발에서 홍일점인 그는 최근 한화그룹의 취업설명회에 홍보모델 자격으로 모교를 방문해 관악산 일대를 들썩이게 하기도 했다. 최근 ‘7번방의 선물’로 ‘왕의 남자’에 이어 두 번째 1000만 영화배우가 된 정진영(국어국문82, 신일)도 서울대 출신 배우다. 영화 ‘왕의 남자’ 드라마 ‘근초고왕’ 등에 출연한 감우성(동양화89, 선화예)은 미술학도 출신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며 유명세를 치르기도 했다. 서울대 출신 배우 중 막내는 ‘내딸서영이’를 통해 일약 '국민사위'로 등극한 이상윤(물리학00, 여의도). 아직 재학생 신분인 00학번 물리학과 이상윤은 “올해 목표는 졸업”이라고 밝히며 5학점 남은 졸업학점을 이수하기 위해 13년 후배들과 영어수업을 듣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서울대 출신 연예인 베스트 11에서 유일한 재학생인 탤런트 이상윤 /사진=제이와이드컴퍼니(이상윤 소속사)
서울대 출신 가수로는 2013학년 입학식 축사에서 최초의 연예인 동문 연사로 나선 이수만(농기계학71, 경복) SM엔터테인먼트 대표이다. 가수 후배들이 마음 놓고 활동을 할 수 있을 법한 든든한 ‘빽’이다. 이수만의 고교-대학 20년 후배인 유희열(작곡91, 경복)과 ‘음유시인’ 이적(사회92, 반포)도 서울대를 대표하는 아티스트. 유희열은 본인이 진행하는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학교를 14년 다니며 학점은 0.1까지 받아봤다”고 고백해 좌중을 폭소케 했다. “이적이 12년 다닐 당시 누가 더 학교를 오래 다니나 경쟁하기도 했다”며 이적과의 친분을 과시하기도 했다. 독특한 음악으로 대중의 인기를 끌고 있는 장기하(사회학00, 서초)는 ‘싸구려 커피’를 마실지언정 성적만큼은 ‘싸구려’가 아니었다고 한다. 그는 한 프로그램에서 서초고 졸업 당시 문과수석을 차지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김정훈(치의예98, 진주동명)은 치의예과라는 타이틀뿐 아니라 ‘수능 전국 67등’ ‘진주 1등’ 등 다양한 수식어가 따라다닌다. 가수의 길을 걷기 위해 학교를 중퇴한 것으로 알려졌는데, 꿈에 대한 순수한 열정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 영원한 맞수. 출신 연예인의 명단에서도 호각세를 이루었다. /사진=블로그

연고전? 고연전? 우리나라 최고의 라이벌

▲ 연세대 출신으로 잘 알려진 개그맨 이윤석의 대학교 졸업사진 /사진=이윤석 미니 홈피
두 학교는 자타가 공인하는 라이벌. 출신 연예인들의 라인업에서도 팽팽함이 느껴졌다. 연세대는 신촌캠퍼스가 주를 이뤘고, 고려대는 서창캠퍼스가 일부 포함되어 있다. 신현준(연대 체육교육87, 여의도)과 한재석(연대 체육교육, 휘문)은 연대의 힘의 상징, 체육교육과 출신이다. 이에 맞서는 이상인(고대 경영학90, 부산혜광)과 이훈(고대 경제학93, 대일)은 ‘무술인’이라는 평소의 이미지와는 달리 각각 경영학과와 경제학과 출신으로 알려져 놀라움을 주었다. 특히 이상인은 학창시절 장학금을 받으며 학교를 다녔다고 공개하기도 했다. 개그맨들의 대결도 볼만하다. ‘남자의 자격’ 등에서 제2의 전성기를 구가하고 있는 이윤석(연대 국어국문90, 명덕)과 개그콘서트의 ‘얼굴마담’ 박지선(고대 교육학03, 인천연수여)은 ‘반전남’ ‘반전녀’라는 별명이 어색하지 않다. 평소의 장난끼 가득한 모습을 생각하면 의외라는 반응이다. 특히 이윤석은 서울예술전문학교에서 학부장을 맡고 있는 ‘교수님’이기도 하다.

아나운서 출신 동문들의 면면도 화려하다. 김현욱(서어서문92)과 손미나(서어서문92, 세화여)는 KBS아나운서 출신으로 고려대 서어서문학과 동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세대에는 전현무(영어영문97, 명덕외), 오상진(연대 경영98, 울산학성), 최송현(신문방송학01, 개포) 등 최근 연예계로 활발하게 진출한 ‘젊은 피’ 아나운서들이 포진해 있다. 전현무는 YTN 조선일보 등 유력 언론사에 동시 합격한 것이 알려져 화제가 되기도 했다.

▲ 3번의 시도끝에 고려대에 입학한 가수 성시경 /사진=성시경 공식 홈페이지
두 학교 BEST11에서 각각 절반의 비율을 차지한 가수들은 연대는 남자가 다수를 차지했고, 고대는 여자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특징을 보였다. 고대의 ‘청일점’은 3번의 시도 끝에 고대에 입학했다고 밝힌 성시경(사회학00, 세화)이다. 평소의 신사적인 이미지에 ‘역시’라는 반응이 주를 이룬다. ‘원조 요정’ SES 출신의 유진(불어불문00, 켄트외국인)은 우여곡절 끝에 고대에 입학한 케이스. 입학 후 출신학교인 켄트외국인학교가 학력인정을 받지 못해 입학이 취소되어 소송 끝에 재입학했다. 연예계에서 동안 외모로 손꼽히는 소이(중어중문98, 과천외). 동대학 언론대학원을 수료한 그는 외교관인 아버지를 따라 다니며 5개 국어를 배워 능숙하게 구사한다고 밝혀 여학생들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았다. 가수는 아니지만 최연소 연예인 교수의 타이틀을 갖고 있는 이인혜(신문방송학00, 과천여)와 버클리 음대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은 서문탁(사회학97, 세종)도 고려대 동문이다. 데뷔시절부터 국제변호사라는 꿈을 밝히고 기어코 이루어낸 이소은(영어영문학00, 서문여)은 고대 출신 ‘엄친딸’ 중에서도 돋보이는 이력을 갖고 있다. 최근 졸업한 노스웨스턴대학교는 QS 선정 대학랭킹에서 27위를 기록한 대학이기도 해 순위만 놓고 볼 때 단연 최고의 학력이다. 16세에 데뷔한 이소은은 고2때 토플만점, 대학4학년 때는 전액장학금을 받은 사실이 연일 매체에 화제가 되기도 했다.

연대의 홍일점은 호란(심리학98, 대원외). 대원외고를 졸업하고 연대에서 불어불문학과를 이중전공했다. 졸업 후에도 학창시절 활동하던 동아리에 후배를 보러 오는 ‘의리녀’이기도 하다. 남자 가수는 박진영(지질학90, 배명)이 대표적이다. 연세대 축제인 ‘아카라카’에 자주 참석해 모교사랑을 보여주기도 한다. 박진영이 축제 때 벗어 던진 웃옷을 받아 가보처럼 간직하는 학생도 있다는 후문. ‘천재’ 작곡가라는 평을 듣는 윤건(작곡95)도 연세대 동문이다. 지난해 슈퍼스타K 촬영을 위해 모교를 방문했을 때는 학생식당이 미어터지기도 했다고. 영화 ‘건축학개론’의 OST를 불렀던 김동률(건축공학93, 휘문)은 건축공학과 출신 동문이다. 영화의 배경은 김동률이 ‘기억의 습작’을 발표한 94년이어서 ‘평행이론’의 주인공이 되기도 했다. 네 명의 멤버가 모두 연대 출신으로 알려진 스윗소로우는 연대 합창동아리 ‘글리 클럽’에서 만나 그룹을 결성하게 되었다고. 스윗소로우는 인호진(화학공학95, 상문), 송우진(정보산업공학96, 광문), 김영우(영어영문96, 부산외), 성진환(경제99, 대일외) 네 명의 멤버로 이루어져있다. 막내 멤버인 성진환은 전국모의고사 상위 0.17%의 성적표를 방송에서 공개해 주변의 감탄을 자아내기도 했다.

BEST11에 들지 못한 쟁쟁한 이름들
이 밖에 VJ로 활동한 적 있는 김형규는 서울대 치의예과 출신으로 현재 치과를 운영하고 있다. 자우림의 김윤아의 남편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90년대 가요계의 한 획을 그은 015B의 장호일과 정석원도 서울대학교 출신으로 알려졌다. 조영남, 김창완 등 원로급 가수들도 서울대를 졸업한 수재다. ‘화살코’ 서경석은 91학번 불어불문과 출신으로 알려졌다. 연세대는 윤종신이 대원외고를 졸업하고 연세대 국어국문과를 졸업해 주목을 받았고, 고려대는 봄여름가을겨울의 김종진, 마이티마우스의 상추 등을 배출했다.

출신고교, 서울 절대 다수
3개 학교에서 BEST11에 선발된 연예인 총 34명(스윗소로우 4명)은 서울지역 출신이 가장 많았다. 서울은 총 26명을 배출해 최다 인원을 기록했으며, 뒤를 이어 과천 부산 울산이 2명, 인천 진주가 각 1명을 배출했다. 3명은 파악되지 않았다. 서울지역은 경복 여의도 선화 휘문 등이 2명을 배출해 최다를 기록했다. 이어 개포 광문 대원외 대일 대일외 명덕 명덕외 반포 배명 상문 서울 서문여 서초 세종 세화 세화여 신일 켄트외국인에서 각 1명씩 이름을 올렸다. 서울 이외 지역에서는 8명이 이름을 올렸다. 과천에서는 과천외고와 과천여고가, 부산에서는 부산외고와 혜광고가, 울산에서는 울산여고와 학성고가 이름을 올렸다. 진주동명고와 인천연수여고에서도 SKY연예인을 키워냈다.

BEST11에 선발된 연예인 중에는 중고교시절부터 연예인 활동을 시작한 사람도 있었다. 학업과 연예활동을 병행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었을 것이다. 대중의 앞에서 연예인으로 활동을 하고, 남은 시간을 쪼개고 쪼개어 공부해 명문대에 입학한 비결은 저마다 다를 것이다. 공통점 하나를 찾자면 ‘열정’을 꼽을 수 있었다. 얼마 전 중고생들을 대상으로 학습비결을 공개한 김태희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으라”고 강조했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은 때로는 우연한 기회에 찾아오기도 하는데, 그 기회를 놓치지 않고 잡은 사람이 오늘 소개한 SKY 연예인일 것이다. ‘엄친아’ ‘엄친딸’들도 저마다의 고통이 있었겠지만 이겨냈듯이, 만약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누구나 겪는 일이라고 ‘쿨’하게 생각해볼 일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