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 알파=김주현 기자] 최근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 오디션 프로의 원조 '슈퍼스타K'(이하 슈스케) 출신 스타들은 어느 학교를 나왔을까. 최근 진행중인 슈스케5의 인기 하락세에도 불구하고, 슈스케1~4 출신 가수들의 활동은 연일 활발한 상태. 프로그램 종료 이후, 데뷔가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슈스케 애청자들의 관심을 이어 받고 있는 것이다. 스타를 발굴해 내는 과정과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지켜봤기에 더해지는 호감도와 친근감을 감안한다 하더라도, 지속적으로 관심받고 사랑받는 것에는 반드시 이유가 있다. 가수로서 사랑받는 것의 가장 큰 이유는 단연 음악성일 것이다. 그렇다면 가수로 데뷔하기 전, 그들의 음악성은 어떻게 발견되고 키워지며 관리되었을까. 슈스케 출신 스타들이 선택한 학교를 살펴 보았다.

▲ /사진=슈퍼스타K 공식 홈페이지

세계적인 명문, 버클리 음대
슈스케 시즌 1의 출연자 정선국, 시즌 4의 김정환은 버클리 음대 출신으로, 미국의 영화, 음악 시장 종사자의 인재는 버클리 음대로 통한다는 말이 들릴 정도로 실용음악분야에서 세계적인 규모의 명문대학이다. 국내 가수 중 버클리 음대 출신으로는 싸이, 양파, 김동률, 윤상, 장혜진, 박봄 등이 알려져 있다.

국내 대학 실용음악 명문 top3
서울예대, 호원대, 동아방송예술대는 국내 실용음악학과 중 명문으로 손꼽히는 대학이다. 시즌 2의 장재인, 시즌 3의 이정아, 시즌 4의 계범주가 호원대 실용음악학과 출신, 시즌 4의 준우승팀 딕펑스의 김태현, 김재흥, 김현우가 서울예대 실용음악과, 같은 딕펑스의 박가람, 시즌 4의 홍대광, 시즌 1의 박세미(현재 그룹 쥬얼리 소속)가 동아방송예술대학 출신이다.

새롭게 부상하는 고교 실용음악학과
슈스케 출신의 고등학생 참가자들은 대부분 실용음악학과에 재학생이었다. 대학 입학 전 이미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준비하고 있었다. 시즌 2의 강승윤은 부산예술고등학교 음악과에 재학중이며, 같은 시즌 2의 이보람은 한국예술고등학교, 시즌 4의 유승우는 서울실용음악학교, 같은 시즌 4의 이지혜는 한림연예예술고등학교 실용음악과에 재학중이다. 현재 방영되고 있는 시즌 5의 송희진은 서서울생활과학고 실용음악과에 재학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색 학력
시즌 2의 김지수는 동덕여대 공연예술대학원에 진학하여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을 공부하고 있으며, 시즌 1의 우승자 서인국이 동국대 영상대학원 공연예술학 석사과정을, 시즌 3의 크리스티나가 뉴욕대 대학원에서 음악치료를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가 하면 음악학과가 아닌 명문대 출신 엄친아 들도 상당하다. 시즌 2의 존박이 노스웨스턴대학 경제학과, 시즌 2의 김그림이 고려대학교 영문학과를 나와 화제가 되기도 하였고, 같은 시즌 2의 김소정이 카이스트 전산학과 재학 중인 것으로 알려져 ‘슈스케 엄친딸’이라 불리기도 하였다. 로이킴은 조지타운 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현재 방송되고 있는 슈스케 5의 박재정은 플로리다에서 학교를 다니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