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22일 방송된 MBN '알토란'에선 임성근 조리장이 돼지불고기 돼지장조림을 선보였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약이 되는 고기 밥상을 선보였다. 임 조리장은 "건강한 고기 요리를 위한 비법을 알려드리겠다. 생강조림간장을 준비했다. 지금이 생강 맛과 향이 절정이다. 생강조림간장은 모든 고기 요리에 활용이 가능하다. 갈비찜에는 생강조림간장 1컵에 물 4컵을 넣어서 졸이면 된다. 떡갈비에 활용할 때는 고기 1kg에 생강조림간장 5큰술을 넣으면 된다"라고 활용법을 설명했다.

◆ 생강조림간장 레시피
▲ 생강조림간장 재료 : 생강 3쪽(100g), 통마늘 14개(100g), 물 3컵, 양조간장 2컵, 반 청주 반 컵, 맛술 반 컵, 황설탕 반 컵, 황물엿 1컵, 후춧가루 1큰술, 감초 3개, 건표고버섯 3개, 레몬 반 개, 건고추 3개, 대파 한 대, 양파 반 개, 다시마10×10 1장
▲ 만드는 법
1. 양조간장 2컵 반과 물 3컵을 섞는다.
2. 황설탕 반 컵, 후춧가루 1 큰 술, 청주 반 컵 , 맛술 반 컵, 황물엿 1컵을 넣는다.
3. 생강 3쪽(100g)을 편 썰어 넣고 통마늘 14개(100g)를 넣는다.
4. 양파 반 개를 껍질째 굵직하게 썰어 넣고 대파 한 대를 반으로 썰어 넣는다.
5. 건표고버섯 3개를 넣고 다시마 1장을 넣는다.
6. 감초 3개를 넣고 건고추 3개를 반으로 잘라 넣는다.
7. 래몬 반 개를 껍질째 얇게 썰어 넣는다.
8. 모든 재료를 넣고 센 불로 한소끔 끓인 후 중간불로 20분간 더 끓인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생강조림간장. /사진=MBN '알토란' 캡처

◆ 생강조림간장을 활용한 돼지장조림 레시피
▲ 돼지불고기 재료 : 돼지고기 목살 600g, 생강조림간장 반 컵, 대파 반 대, 참기름 2큰술, 깨소금 1큰술, 쪽파 고명
▲ 만드는 법
1. 돼지고기 목살을 2mm 두께로 썬다.
2. 돼지고기에 대파 반 대를 다져넣고 참기름 2큰술을 넣는다.
3. 생강조림간장 반 컵을 넣고 깨소금 1큰술을 넣고 돼지고기를 버무린다.
4. 프라이팬에 양념한 돼지고기를 넣고 약 5분 동안 센 불에 볶는다.
5. 쪽파 고명을 뿌려 완성한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돼지불고기'. /사진=MBN '알토란' 캡처

◆ 생강조림간장을 활용한 돼지장조림 레시피
▲ 돼지장조림 재료 : 돼지고기 안심 1kg, 설탕 4큰술, 생강 2쪽반, 대파 1대, 마늘 4알, 물, 꽈리고추, 참기름, 깨, 생강조림간장 1컵, 메추리알
▲ 만드는 법
1. 물 2리터에 핏물을 제거한 돼지고기 안심 1kg을 넣는다.
2. 대파 1대를 뿌리째 넣고 생강 2쪽을 편으로 썰어 넣고 센 불에 20분, 중간불에 10분 끓이면서 부유물을 건져내며 삶는다.
3. 약한 불에 10분간 뜸 들인 후 돼지고기 안심을 건진다.
4. 건져낸 돼지고기 안심은 먹기 좋게 나무젓가락 두께로 찢는다.
5. 돼지고기 1kg에 생강조림간장 1컵과 물 3컵을 넣고 센 불에서 10분간 끓인다.
6. 생강 반쪽을 편 썰어 넣고 센 불에서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5~10분간 더 끓여 완성한다.

임성근 조리기능장의 '돼지장조림'. /사진=MBN '알토란' 캡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