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급 10% 이상 전망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6일 시행 중인 평가원의 2017년 9월 모의고사(이하 9월모평) 3교시 영어영역이 올해 6월모평보다 약간 쉽게 출제됐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6월모평보다 약간 쉽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며, “90점 이상 상위누적 수험생은 10%를 약간 넘길 것”이라고 밝혔다. 

김 소장이 예상한 영어 1등급 기준점수 90점 이상 수험생이 10%를 넘는 것은 지금까진 없었던 일이다. 올해부터 절대평가가 적용된 영어에서 그간 1등급 수험생의 비율은 3월학평 7.36%, 4월학평 9.49%, 6월모평 8.08%, 7월학평 7.33%였다. 

<특징과 출제경향>
9월모평에서의 영어는 6월 모평보다 약간 쉬운 수준으로 출제유형은 거의 동일했다. 지문의 길이가 다소 짧아진 탓에 수험생들의 체감 난도가 약간 낮아진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제목추론 빈칸추론 간접쓰기 문제는 주로 고난도 문제였다. 

대의 파악을 묻는 문제로는 글의목적 파악, 등장인물의 심경 변화 파악, 필자의 주장 추론, 글의 요지 추론, 글의 주제 추론, 글의 제목 추론 문제가 각각 1개 문항씩 총 6개 문항으로 출제됐다. 

안내문의 내용 일치 문제는 2개 문항이 나왔으며, 어법/어휘 문제는 밑줄 어법 문제와 네모 어휘 문제로 1개 문항씩 출제됐다. 빈칸 추론 문제가 4개문항 출제된 것과 달리 연결사 문제는 출제되지 않은 특징이다. 

간접쓰기 문제는 글의 흐름과 무관한 문장추론 문제 1개 문항, 이어질 글의 순서 배열 문제 2개 문항, 주어진 문장의 적절한 우치 찾기 문제 2개 문항, 문단의 요약/적응문제 1개 문항을 포함해 총 6개문항 출제됐다. 

장문 독해 2세트 중 단일 장문 문제에서는 글의 제목추론 문제와 빈칸추론 문제가 출제됐다. 김 소장은 “빈칸추론 문제는 지난해 수능에서 빈칸 (A)와 (B)에 들어갈 말을 고르는 문제였지만, 이번에는 6월 모평과 마찬가지로 빈칸이 하나였다”고 덧붙였다. 

복합 장문 문제에서는 단락의 순서를 배열하는 문제, 가리키는 대상이 다른 것을 고르는 문제, 내용 상 적절하지 않는 것을 묻는 문제가 각각 출제됐다. 

EBS 수능 교재 연계율은 70%였다. 대의파악과 세부 정보를 묻는 문제의 경우 연계교재의 지문과 유사한 주제/소재/요지를 다룬 다른 지문을 활용한 간접연계 문제 형태로 연계가 이뤄졌다. 어법과 어휘 문제의 경우 지난해 수능, 올해 6월모평과 마찬가지로 EBS 연계교재의 지문과 동일한 지문을 활용한 직접연계 문제가 나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