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번 역함수의 성질, 30분 조건에 맞는 함수값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2017년 9월 모의고사 수학(나) 영역은 6월 모평과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 다소 시간이 걸렸을 문항은 20번 21번 29번 30번 문항이며 이 가운데 21번 30번 문항은 상위권 학생들도 해결이 쉽지 않은 문항이었다. 지난 6월 모평에서 출제됐던 수열 패턴 분석문제가 다시 출제됐으며 빈칸 넣기와 격자점 세기 문제가 빠진 특징이다. 대신 함수의 그래프를 추론하는 합답형 문제가 다시 출제됐다. 20번 문제의 경우 EBS 수능특강에서 다룬 교점의 개수를 따지는 문제가 상당히 유사하게 출제됐다.

20번의 답은 1번이다.

21번은 역함수의 성질에 대한 이해를 요구하는 문제다. 익숙한 주제지만 그 동안 많이 다루지 않은 내용인 탓에 준비가 부족한 학생들은 마무리에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보인다. 답은 2번이다. 

29번의 답은 27이다.

30번 문항은 구간을 나눠 함수 h(x)를 구해 조건을 만족하는 값을 찾는 문제다. 주어진 정적분의 값이 최소가 되게 하는 함수 h(x)를 찾아야 한다. 새로 정의된 함수 h(x)가 함수 f(x)의 합과 차로 돼있어 생각하기가 까다로웠다. 많이 접해보지 않은 유형이기 때문에 체감 난도가 더 높았다. 답은 200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