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기중교수팀 ..연잎 모방기술 이용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한국연구재단은 포스텍 용기중 교수 연구팀이 연잎 모방 기술을 이용해 물 속이나 비가 오는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초발수 특성을 나타내는 표면제어 기술을 새롭게 개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청색기술 과학자에게 초발수 표면의 공기층의 수중 불안정은 오랜 기간 동안 난제 중 하나였다. 초발수 표면 기술에 적용된 기존 연잎효과 기술들은 물 속에서 그 특성을 쉽게 잃어버려 표면이 젖게 되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연잎효과와 인공광합성을 결합하여 물 속에서 초발수 특성을 재생하는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이어 이번 연구에서 물 속뿐만 아니라 비가 오는 것처럼 좀 더 다양한 환경에서도 지속적으로 젖지 않는 표면제어기술을 개발했다.

포스텍 용기중 교수 연구팀이 연잎 모방 기술을 이용해 물 속이나 비가 오는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초발수 특성을 나타내는 표면제어 기술을 새롭게 개발했다. /사진=한국연구재단 제공

물속에서 지속적으로 초발수 특성을 나타내는 새로운 표면제어 기술이 개발됨으로써 향후 다양한 에너지 절감 분야에 활용성이 클 것으로 기대됐다.

용기중 교수는 "이 연구는 물 속이나 비가 오는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젖지 않는 표면을 개발하였다. 이 기술은 표면 오염도를 획기적으로 낮춰서 보수 및 교체를 위한 비용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다. 향후 선박, 전자, 의류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 성과는 미래창조과학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지원사업 지원으로 수행됐다. 영국왕립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나노스케일 5월 28일자 표지논문으로 게재됐다.

용기중 교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