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평의회구성, 자체감사 진행

[베리타스알파=홍승표 기자] 이화여대가 구성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내년 3월 전 총장을 선출한다. 교수협의회를 중심으로 요구된 총장직선제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 이화여대 학교법인이 나서서 제시한 수습책 때문이다. 이화학당 장명수 이사장은 구성원들 간 수렴된 의견을 이사회가 최대한 반영한 총장선출제도를 따르는 한편 교육부 감사와 별도로 강도높은 자체감사를 진행중이라고 10일 밝혔다. 이에따라 그동안 없었던 교수평의회도 신설될 것으로 보인다. 

이화여대는 지난 10월19일 최경희 총장이 사퇴하면서 부총장 대행체제로 운영되고 있다. 평생교육단과대학사업(평단)사업 반대시위부터 3개월 간 이어진 학내 퇴진 요구가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최 전 총장이 사퇴한 이틀 후인 21일 재단 이사회는 최 전 총장의 사표를 수용하는 한편, 차기총장 선출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차기 총장 선출까지는 송덕수 부총장이 직무대행을 맡기로 했다.

최 전 총장의 사퇴로 이대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평단사업 철회와 총장 사과문 발표에도 이화여대 학생들은 총장의 사퇴와 함께 정유라 씨 특혜입학 의혹에 대한 규명을 요구해왔다. 학생들의 요구가 수용된 이후 진행된 학내/교수 집회에서는 총장직선제가 화두로 떠올랐다. 그간 총장선출의 최종권한을 이사회가 가져온 구조 대신 구성원들의 직접투표를 통한 선출이 요구된 것이다. 이화여대가 평단사업과 입학특혜 의혹 등을 겪으며 총장선출제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이사회의 전향적인 방침은 3개월 이상을 끌며 세간의 주목을 받은 이대사태를 해결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장 이사장은 "지난 여름 이화의 구성원들은 많은 고통을 겪었고 아직도 상처가 아물지 않아 괴로워 하는 분들이 많다"며, "시련을 통해 이화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가야한다"고 말했다.

▲ 이화여대가 평단사업과 입학특혜 의혹 등을 겪으며 총장선출제 개선의 목소리가 높아진 가운데 이화여대의 행보에 세간의 관심이 몰리고 있다. /사진=이화여대 제공

<3월이전 총장선출..교수평의회 등 학내 요구 적극 반영>
이화여대가 2017학년 3월 새학기 시작 전까지 16대 총장선출 작업을 마무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화여대 학교법인 이화학당 장명수 이사장은 10일 이화여대 홈페이지에 올린 '이사장의 편지' 글에서 "차기 총장은 내년 3월 새학기가 시작되기 전에 선출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대학이 구성원들의 의견을 폭넓게 반영한 총장선출규정안을 재단에 보내주면 이사회가 이를 토대로 제16대 총장선출규정을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사회는 최경희 전 총장이 19일 사퇴를 선언하자 21일 이사회를 열어 차기 총장선출 절차에 돌입한 바 있다.

이화여대의 16대 총장선출은 구성원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장 이사장은 "교수평의회를 먼저 구성한 후에 교수평의회가 중심이 돼 총장 선출관련 논의를 하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수평의회는 평교수들을 대표하는 대의기구로 대학발전과 교수의 권익을 도모하는 단체로 보면 된다. 학교 당국과 대학의 발전 방향, 구체적인 안건들을 두고 학교 당국과 협의하기도 하며 견제하기도 하는 기구다. 교수평의회는 최 전 총장 사퇴 이후 교수들을 중심으로 요구한 사안이기도 하다. 지난 3일 이화여대 ECC에서 열린 교수들과 학생 집회에서는 총장선출제 민주화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았다. 교수 측 발언자로 나선 임동훈 국문과 교수는 "다른 대학에는 다 있는, 교수평의회가 재단의 반대로 이대에만 없었다"며, "교수평의회를 만들어 구성원 전체의 의사가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총장직선제 유력..부작용 우려 시각 존재>
이사회가 구성원의 요구를 최대한 수용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함에 따라 이화여대에서 불거진 총장직선제가 도입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임 교수는 "현재 총장선출 제도는 간접선거 외피를 하고 있지만 사실상 재단이 지명하는 인물이 총장이 되게 돼 있다"며. "총장선출제도를 민주화하는 방안으로 직선제를 유력하게 검토하 고 있다"고 말했다. 이화여대 교수협의회는 11일 '총장선출에 관한 공청회'를 열어 총장 선출방식의 민주화 방안에 대해 토론할 계획이다.

이화여대는 이사회가 최종권한을 갖는 총장 선출방식을 고수해 왔다. 1대에서 9대까지는 이사회가 총장을 직접 임명했다. 1992년 10대 총장 선출 때는 전체 교수가 참가하는 직선제가 실시됐지만 1996년 11대 선출부터 다시 간선제가 적용됐다. 지난 15대 총장 선출은 총추위가 선정한 3명의 인사 중 이사회가 1명을 지명하는 방식으로 총장이 선출됐다.   

총추위 구성에도 문제점이 지적됐다. 지난 15대 총추위는 이사회추천위원 7인, 교수대표위원 23인, 직원대표위원 3인, 동창대표위원 2인으로 구성됐다. 교수협의회 측에서는 외부인사는 재단의 입김을 강하게 받는데다 교수위원의 수가 적어 외부 영향력에 쉽게 노출된다는 점을 지적해 왔다. 이화여대는 2009년 3월 기존 70명이던 총추위 위원을 25명으로 줄이고, 이사회추천위원을 7명을 새롭게 포함시키는 한편, 전임교수의 추천 없이도 입후보할 수 있도록 규정을 수정하면서 교수협의회로부터 반발을 산 바 있다.

교수협의회의 요구와 달리 총장직선제의 부작용을 우려하는 시각도 존재한다. 총장직선제는 대학의 민주화와 자율성 신장이라는 긍정적 측면에도 불구, 대학 교원을 중심으로 파벌이 형성되고, 공약이 남발돼 등록금이 인상되는 등 부작용을 드러냈기 때문이다. 부작용이 나타남에 따라 교육부는 2012년 '2단계 국립대학 선진화 방안'에서 모든 국립대학을 대상으로 총장 직선제를 배제한다는 방침을 내세우기도 했다. 한 대학 관계자는 "한번 인상한 교원/교직원의 임금은 다시 내리기가 불가능에 가깝다"며, "선거과정에서 경쟁적으로 제시된 임금인상 공약은 결국 학생 등록금 부담으로 이어지는 것이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대 사태를 촉발시킨 평단사업 결정과정에서 독단적인 의사구조에 학내 비판이 쏟아진 만큼 총장직선제에 대한 요구가 이뤄질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총장직선제의 부작용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어보인다.

<철저한 자체감사 방침..정유라 자퇴서 제출>
이화여대는 이대사태를 전국민적 관심사로 만들게 한 정유라 승마특기자 부정입학 의혹에도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감사 돌입사실을 공개했다. 장 이사장은 "승마특기생 입학과 학사에 관한 의혹은 재단이 특별감사위원회를 구성해 지난달 24일부터 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 감사나 검찰 수사와 별도로 이화여대 자체적인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특별감사위원회는 오종근 감사실장, 정덕애 전 대학원장, 이공주 전 대학원장, 도재형 법대 교수, 유일선 언어교육원 부원장 등 5명이 감사위원에 구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대내외의 높은 관심을 의식해 교육부는 당초 11일까지로 잡았던 특별감사 시한을 15일까지로 연장했다. 감사에서는 이화여대가 2015학년 체육특기생 대상 종목을 늘리면서 승마를 포함한 점, 입학과정에서 입학처장이 면접위원들에게 "금메달을 가져온 학생을 뽑으라"고 말한 점, 원서마감일 이후 획득한 금메달이 평가에 반영된 점 등 특혜입학 의혹과 관련된 사안들이 조사 대상이다.  

한편, 정씨는 이화여대에 자퇴서를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이화여대는 정씨가 지난달 31일 온라인 학사관리 시스템을 통해 자퇴원서를 냈다고 10일 전했다. 정씨는 본인에 대한 전국민적 공분과 일부 의혹이 확인되는 상황을 견디지 못해 자퇴를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28일 이화여대 특별감사 일정을 확정하면서 결석대체 인정자료가 부실하고 아무런 제출자료 없이 성적이 부여된 사례가 포착되는 등 일부 의혹이 확인됐다고 밝힌 바 있다. 정씨가 사실상 대학 생활을 정상적으로 하는 것이 불가능해진 점 역시 자퇴 선택의 배경으로 풀이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