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33회 기상기후사진공모전 ‘비와 바람 그리고 햇빛’
주최/주관 : 기상청
기간 : ~3/1(화)
심사 및 발표 : 3/8(화)
홈페이지 : kmaphoto.org
기상청이 ‘비와 바람 그리고 햇빛’을 테마로 제33회 기상기후사진공모전을 개최한다. ‘비/눈/번개/구름/무지개 등 하늘에서 일어나는 신비한 현상’ ‘가뭄/홍수/대설/태풍/지진 등 땅에서 일어나는 자연재해 현상’ ‘지구온난화 등 기후변화로 인간에게 남겨지는 자연현상’을 담은 사진이나 ‘기상/기후와 관련된 인간의 노력을 담은 순간포착 사진’이면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1인 최대 2작품까지 제출 가능하다. 사진은 2200*1500픽셀 이상의 해상도를 가진 10MB 이내의 JPG 파일로 공모전 홈페이지에 제출해야 한다. 작품 주제에서 벗어나거나 규격에 맞지 않는 작품, 타 공모전에 출품된 작품, 표절로 인정되는 작품, 저작권 문제가 있는 작품, 영상편집/합성 작품은 출품이 제한된다. 입상작에 선정될 시 3일 내 원본을 제출해야 하며, 원본을 제출하지 못하면 입상은 무효 처리된다. 수상 이후 출품제한 작품인 사실이 발견되면 수상취소 및 상금회수 조치한다.
심사기준은 기상현상의 사실성/희귀성/작품성/참신성 등이며 학술적 가치도 고려된다. 3월1일까지 출품된 작품을 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예비심사를 거친 후 오프라인으로 본선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 총 50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돼 3월8일 오전10시 기상청/공모전 홈페이지에 게시된다. 최우수상 1점에는 환경부장관상과 상금200만원, 우수상 2점에는 기상청장상과 상금100만원, 장려상 4점에는 기상청장상과 상금50만원, 입선 43점에는 상금 1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 동대문구 공감 사진공모전
주최 : 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
후원 : 교육부, 한국연구재단, 동대문구청
기간 : ~2/29(월)
심사 및 발표 : 4/11(월)
홈페이지 : blog.naver.com/dongdaemungu2015
서울시립대 도시인문학연구소가 주최하고 교육부/한국연구재단/동대문구청이 후원하는 ‘동대문구 공감 사진공모전’이 열린다. 동대문구의 풍경/인물/일상/색채 등 동대문구와 관련 있는 소재라면 어떤 사진이든 무방하며, 자격제한 없이 대한민국 남녀노소/외국인 등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참가방법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서를 내려받은 후 작품 사진과 신청서를 이메일(yoonkseo2015@uos.ac.kr)로 2월29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작품사진은 해상도 3000*2000픽셀일 것이 권장되며, 1인당 2매까지 응모할 수 있다. 응모작은 기존에 발표되지 않은 순수 창작물로 제한된다. 접수된 작품은 3월1일부터 블로그를 통해 공개되며, 블로그 방문객이 주제에 적합한 기획력과 완성도를 기준으로 평가해 가장 많이 공감한 작품이 수상작으로 선정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