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실무전문가 양성.. 교육부 원격대학 인증/역량 진단평가 ‘1등’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세종사이버대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고 사회적 수요와 트렌드에 맞춘 인재 양성을 위해 사이버대 최초로 드론학과를 신설했다. 드론학과에서는 산학협력과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산업수요에 맞춘 실무형 드론 전문가를 양성한다. 졸업 후 드론 전문가, 무인비행, 항공산업 관련 전문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메타버스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꼽힌다. 사이버대 최초 라이브강의실을 운영해 교육부에서 전국사이버대 중 1위를 수상한 세종사이버대는 메타버스 플랫폼 기반 교육시스템을 도입해 수업부터 각종 행사까지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된다. 사이버대 최초로 학과/강의/학년별 실습환경을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제공하는 가상실험실도 운영한다. 

세종사이버대는 우수한 교육역량을 인정받아 교육부의 전국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된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도 1등을 차지했다. 교육부는 국내 사이버대학의 교육경쟁력 강화방안을 지원하고자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을 ‘고등교육법’에 근거해 설립된 19개 사이버대학들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원격대학의 대학경영, 교육환경, 교육과정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세종사이버대가 최고 등급을 받았다. 특히 학과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실적과 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지원 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세종사이버대 2023학년 봄학기 신편입생 모집인원은 신입학 1300명, 2학년 편입학 203명, 3학년 편입학 1016명, 총2519명이다. 내신 성적이나 수능 점수와 관계없이 고교졸업 이상의 학력을 갖추고 있다면 누구든 지원 가능하다. 국제학부 콘텐츠창작학부 상담심리학부 아동가족학부 사회복지학부 경영학부 자산관리학부 호텔관광경영학부 IT학부 재난안전학부 디자인/융합예술학부의 총 11개 학부 내 34개 학과로 구성되어 있다. 모집기간은 12월1일 원서접수를 시작해 내년 1월10일까지다.

사이버대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사이버대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세종사이버대 2023학년 봄학기 신편입생 모집인원은 신입학 1300명, 2학년 편입학 203명, 3학년 편입학 1016명, 총2519명이다. /사진=세종사이버대 제공
세종사이버대 2023학년 봄학기 신편입생 모집인원은 신입학 1300명, 2학년 편입학 203명, 3학년 편입학 1016명, 총2519명이다. /사진=세종사이버대 제공

 

<’메타버스’ 선도.. 교육부 역량평가 ‘1등’>
세종사이버대는 애지정신/기독교정신/훈민정신의 창학이념을 기반으로 지성과 덕성을 갖추고 소통하는 글로벌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창의융합대학이다. 2000년 설립된 세종사이버대는 최첨단의 유비쿼터스 교육환경, 우수한 교육 콘텐츠, 수요자 중심 교육으로 국내 원격고등교육 시장을 선도해 왔다. 같은 대양학원 산하의 교육 파트너인 세종대와 우수한 교수진과 교육 콘텐츠, 그리고 미래형 학술정보원과 다양한 학생복지 시설 등 우수한 교육 인프라를 공유함은 물론이다. 

최근 세종사이버대는 4차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고 사회적 수요와 트랜드에 맞춰 사이버대 최초로 드론학과를 신설했다. 드론 분야는 4차산업혁명 시대 차세대 모빌리티로 급부상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4차산업혁명에 대응해 드론 미래 진출분야도 무인비행 뿐 아니라 드론AI, 드론SW 등 확장 범위는 무궁무진하다. 세종사이버대 드론학과는 산업계와 연계해 드론 전문역량을 높이는 특성화 프로그램과 실무중심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형 드론 전문가를 양성한다.  

드론학과 이외에도 세종사이버대에 붙은 ‘최초’ 수식어는 무수히 많다. 사이버대 최초로 메타버스(Metaverse) 플랫폼 기반 교육시스템을 도입해 메타버스 강의실을 운영하는 것은 물론, 각종 행사도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해 진행하고, 가상실습실도 사이버대 최초로 운영하는 등 메타버스 분야에선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한지 오래다. 

선도적인 교육경쟁력을 인정받아 교육부의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전국 사이버대 중 ‘1위’를 차지했다. 교육부는 국내 사이버대의 교육경쟁력 강화방안을 지원하고자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을 ‘고등교육법’에 근거해 전국 사이버대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여기에서 세종사이버대가 최고 등급을 받은 것이다. 

모바일과 PC에서 동일한 수강 환경을 제공하는 웹반응형 학습관리시스템(LMS)도 사이버대 최초로 구축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LMS는 학생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웹반응형 학습관리 시스템이다. 이외에도 학과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자격증 취득 실적과 장애 학생을 위한 다양한 교육지원 등이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이외에도 사이버대 최초로 K-MOOC 사업을 진행했고, 콘텐츠 부분 최우수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NCS기반 사이버대 특성화사업 2년연속 1위의 성과도 있다. 공공기관, 국내 유수 기업과의 교육협약 체결 등으로 폭넓은 교육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실무 중심 인재 양성을 위해 자격증과 수료증 취득과정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생들이 재학 중 자기주도적으로 지식을 습득하고 창출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창의적 지성과 실천 지혜를 갖춘 융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활발한 명사특강 등을 메타버스 플랫폼과 온/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제공하고 있으며 학생 간, 학생/교수 간 네트워킹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1인당 200만원.. 장학혜택 ‘최고수준’>
장학혜택도 국내 사이버대 중 최고 수준이다. 2021년 대학알리미 공시에 따르면 세종사이버대는 학생 1인당 199만3666원의 장학금을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금도 일반대의 3분의1 이하 수준으로 저렴하다. 여기에 다양한 장학혜택을 적용하면 등록금은 더욱 낮아진다. 산업체 위탁 교육생도 부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아직 협약을 체결하지 않은 기업체도 협약을 체결하면 재직자들에게 동일한 혜택이 부여된다.

장학금 종류도 다양하다.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폭넓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어깨동무 장학, IT인재 장학, 전국 어린이집,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재직자를 위한 배움터 장학 등 구분에 따라 1년 연속 학기 수업료 30% 지급 혜택이 제공된다. 직업군인, 군무원, 경찰, 소방관 복무 및 재직자(호국 장학), 학교 밖 청소년(꿈드림) 등에게는 입학금 면제와 함께 졸업까지 최대 수업료 40~50%에 해당하는 장학금을 지급한다. 

조기졸업을 원하는 학생들에게 최적화된 ‘1년 4학기’ 제도를 운영한다. 이 제도를 통해 방학인 여름학기와 겨울학기를 활용한다면 신입생은 3년, 편입생은 1.5년 만에 조기졸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졸업생은 1년에 2과목 무료 청강프로그램도 들을 수 있다.

<2023학년 1학기 1차 모집.. 12월1일부터 내년 1월10일까지>
1학기 1차 원서접수기간은 12월1일부터 내년 1월10일 오후10까지다. 서류제출 기간도 동일하다. 합격자는 1월16일 발표한다. 2023학년 봄학기 개강은 2월27일부터다.

1학기 선발은 총 11개 학부 내 34개 학과에서 모집한다. 모집단위는 국제학부(국제학과(영어/중국어) 한국어학과) 콘텐츠창작학부(문예창작학과 유튜버학과) 상담심리학부(상담심리학과 군경상담학과 예술치료학과) 아동가족학부(아동가족상담학과 아동학과 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영학부(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패션비즈니스학과) 자산관리학부(부동산경매중개학과 부동산자산경영학과 건축/도시계획학과) 호텔관광경영학부(호텔관광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IT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AI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재난안전학부(소방방재학과 소방행정학과 산업안전공학과 드론학과) 디자인/융합예술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과 실용음악학과)다.

일반전형 기준 모집인원은 1학년 신입학은 1300명, 2학년 편입학은 203명, 3학년 편입학은 1016명이다. 신입학의 경우 국내학교 출신과 외국학교 출신으로 지원자격이 나뉜다. 국내학교 출신의 경우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국내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교육법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등이 지원 가능하다. 외국학교 출신은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교육법에 의해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등에서 지원 가능하다.

2,3학년 편입의 경우 국내학교 출신, 외국학교 출신,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나뉜다. 국내학교 출신으로 한정해서 보면 2학년 편입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교(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1학년 또는 2개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이수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교(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2학년 또는 4개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학업계획 70%와 적성검사 30%를 합산한다. 70%가 반영되는 학업계획은 자기소개와 단답형 5문항으로 구성된다. ‘학업을 마친 후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세종사이버대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전공/교양 과목 중 관심 있는 과목은 무엇입니까’ ‘만약 복수전공을 하고 싶다면 어떤 학과/전공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본인이 지원한 학과/전공은 무엇입니까’와 ‘간략한 자기소개’ 등의 질문이다. 자기소개의 경우 최소 10자 이상, 최대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하며 시간제한은 없다. 정해진 양식 없이 자유롭게 답변을 쓰면 된다. 지원마감일까지 횟수와 시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수정 가능하다.

30%가 반영되는 적성검사는 30분간 객관식 20문항이 출제되며 1회만 응시할 수 있다. 각 문항을 읽어본 후 가장 정확한 답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학업과 개인의 기초능력의 정도를 진단하는 검사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