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는 4일 오후 5시, 라벨라치타 청사포점에서 ‘2021학년도 대학원 인공지능학과(주임교수 김성희) 재직자과정 네트워킹’ 행사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행사에는 IT융합학과 인공지능전공 재직자(석사)과정 신입생 20여명과 인공지능학과 박사과정 신입생 5명, 석사과정 재학생 20여명,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정석찬 소장, 인공지능학과 김성희 교수, 김준석 교수, 권순각 교수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학사일정과 대학원 생활에 대한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개강 전 교수 및 동기와의 만남을 통해 AI 전문가로의 첫걸음을 응원했다.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발표한 ‘Grand ICT 연구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지난해 7월 1일부터 부산 지역산업 수요기반의 인공지능 기반 지능화 혁신 융합기술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을 통한 ‘인공지능 미래도시 부산’의 초석을 다지고 있다. 오는 2027년까지 국비 150억원, 시비 15억원, 동의대 22억 5,000만원 등 총 187억 5000만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인공지능그랜드ICT연구센터 정석찬 소장은 “인공지능 관련 전문인력 양성과 지역기업과 연합한 R&D가 사업의 두 가지 큰 축입니다. 이를 통해 부산지역 전략산업 육성 및 신성장 동력 확보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고 전하고, “특히 동의대학교 일반대학원 인공지능학과의 AI 전공 분야 공학석사 학위과정을 새로 개설하여, 부산의 IT·SW기업 재직자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기술과 기존 산업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실무형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고 밝혔다.

동의대는 지난해부터 이미 재직자 석사과정(20명)을 운영해오고 있으며, 사업의 2차 연도인 올해에는 인공지능학과 전공의 재직자 박사과정을 개설해 신입생을 모집했다. 올해는 박사과정 5명, 석사과정 22명을 최종 선발했다. 사업이 완료되는 2027년에는 지역 내 AI 전문가가 최소 200명 이상 확보됨에 따라 지역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중소기업 재직자에 매학기 등록금 90%, 중견 기업 재직자에는 80%를 지원하며, 학생들의 현장 접근성을 고려해 ICT 기업이 밀집한 센텀 지역에 있는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에 센텀 캠퍼스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지역 유망 중소·중견 ICT 기업에도 도움이 되고, 협력 개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동의대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네트워킹 행사 개최
동의대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네트워킹 행사 개최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