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한문, 베트남어 아랍어 제외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수능직전 마지막 모의고사인 2020 10월 모의고사(2021학년 10월학평,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출제범위는 수능과 동일하다. 10월학평은 지난달 치러진 9월모평과 함께 1년 중 단 두 번뿐인 전 범위 출제 모의고사다. 9월모평 이전 치러진 서울청 주관 3월학평, 경기청 주관 4월학평, 평가원 주관 6월모평, 인천청 주관 7월 모평에서는 출제범위에 제한이 있었다. 10월학평에서는 9월모평과 마찬가지로 전 범위를 출제하지만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베트남어 아랍어 시험을 치르지 않는 것이 수능과의 차이점이다.  

수능직전 마지막 모의고사인 2020 10월 모의고사(2021학년 10월학평, 전국연합학력평가)의 출제범위는 수능과 동일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영역별 출제범위 어떻게 확대됐나>
영역별로 한국사와 사탐9과목, 과탐Ⅰ 4과목은 3월학평부터, 국어와 영어는 4월학평부터 전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반면 수학 가/나형과 과탐Ⅱ는 9월모평에서야 처음으로 전 범위 출제가 이뤄졌다. 10월학평도 9월모평과 마찬가지로 전 과목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수학(가)>
수학은 모의고사가 진행될 때마다 출제범위가 조금씩 확대됐다. 올해의 경우 출제영역이 예년과 다소 다른 점을 유의해야 한다. 3월학평의 수학(가) 출제영역은 수학 Ⅰ,Ⅱ의 전범위가 포함됐지만, 4월학평부턴 수학Ⅰ 전 범위만 출제범위에 속했다. 

확률과통계는 3월학평에서 경우의수(순열)까지 출제됐으며, 4월에는 경우의수 전범위로 확대됐다. 6월모평부터 확률이 포함되기 시작, 7월학평에서는 통계(확률분포)까지 범위를 넓혔다. 9월 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했다. 

미적분은 3월학평에서 수열의 극한(등비수열의 극한 제외)까지 출제됐다. 4월학평에서는 수열의극한 전범위로 확대됐고, 6월모평에서 여러가지 함수의 미분이 출제되기 시작했다. 7월학평에서 적분법(여러가지 적분법)으로 범위를 늘렸다. 9월모평에서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수학(나)>
3월학평부터 수학Ⅰ/Ⅱ의 전범위가 출제됐다. 6월모평부터는 확률과통계(확률)까지 부분적으로 출제되기 시작했다. 7월학평에는 확률분포로 차츰 범위를 넓혔고,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확률과통계는 수학(가)와 동일하게 3월학평에서 경우의수(순열만)까지 출제, 4월에는 경우의수 전범위로 확대됐다. 6월모평부터 확률이 포함됐고, 7월학평에서는 통계(확률분포)까지 범위를 넓혔다. 9월 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했다. 

<과탐Ⅱ>
과탐Ⅰ의 경우 3월학평부터 이미 전 범위가 출제됐다. 심화과목인 과탐Ⅱ는 4월부터 과목별로 부분 출제가 시작됐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 물리Ⅱ(물Ⅱ)
6월모평에서는 전자기장까지 출제됐으며, 7월학평에서는 자기장까지 출제범위가 확대됐다.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 출제했다. 

- 화학Ⅱ(화Ⅱ)
6월모평에서 화학반응속도까지, 7월학평에서 반응속도와 촉매 단원 전반까지 출제범위가 확대됐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 생명과학Ⅱ(생Ⅱ)
6월모평에서 유전자발현의 조절까지 출제됐으며, 7월학평에서 생물의 진화와 다양성(식물과 동물의 분류)로 출제범위가 늘었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했다. 

-지구과학Ⅱ(지Ⅱ)
6월 모평에서는 출제범위가 대기와해양(대기의 운동과 순환)까지였다. 7월학평에서는 행성의 운동까지 출제 범위를 넓혔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됐다. 

<국어 영어.. 4월부터 전 범위 출제>
국어와 영어의 경우 이미 경기교육청 주관 4월학평부터 전 범위 출제됐다. 3월학평에서는 고3 진급 후 처음 치르는 학평이라는 점을 고려해 1~2학년에서 배운 내용까지로 출제범위를 제한했다. 이후 출제범위를 수능과 동일하게 유지해 왔다. 전 범위 출제인 국어 영어는 국어의 경우 화법과작문/독서/문학/언어(언어와매체)가, 영어는 영어Ⅰ/영어Ⅱ가 출제범위에 해당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