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18일 시행되고 있는 2020 6월 모의고사(이하 6월모평) 국어영역에 대해 유웨이는 작년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로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이만기 유웨이 교육평가연구소장은 "(2020년에 시행되고 있는) 2021학년 6월모평은 2020학년 수능과 비교했을 때 비슷한 수준에서 출제되었다"고 전했다.

유웨이에 의하면, 6월모평 국어는 화법과 작문 영역에서는 화법, 화법+작문, 작문 형태의 세트형 문항이 기존 유형대로 출제되었다. 문제는 대체로 평이했지만, 작문 자료를 활용하는 8번 문제는 복합적으로 사고를 해야 하는 문제로 난이도가 있었다.

문법에서 안긴 문장의 기능 문제는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부분이어서 정확한 개념을 숙지해야 정확하게 풀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지문 세트 2문제는 정확한 독해 이외에 실제 언어 상황에 적용해 해결하는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문학은 고전시가, 현대시(2작품), 현대소설은 단독으로 출제하고, 고전소설과 시나리오를 복합하여 출제하였다. 특히 현대소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성석제), 현대시 ‘나무의 수사학 1’(손태수), 고전시가 ‘관동별곡’(정철), 시나리오 ‘전우치’(최동훈)는 비연계로 출제되었지만, 문제는 대체로 평이했다.

독서 영역에서는 수험생이 힘들어하는 융합지문은 출제되지 않았지만, 인문 제재에서 2개의 지문을 복합으로 하는 형태로 출제하였다. 인문 지문의 내용은 일반적 융합지문보다 어렵지 않은 편이었다. 그리고 기술, 사회 지문의 내용도 어렵지 않았지만, 선택지를 어렵게 하여 난이도를 조절하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