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90.9%.. 학종200명 선발, 일반145명 ‘최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정시 수(가)/과학 반영비율 100%로 축소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 ‘기재금지사항 적용’

DGIST(Daegu Gyeongbuk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대구경북과학기술원)가 올해 학교장추천전형에서 고교별 추천인원을 2명으로 확대한다. 지난해까지 고교별 1명까지 추천가능했으나, 일반고 학생들의 과기원 지원확대를 취지로 변경했다.

수시 고른기회에서는 농어촌 유형에서 특목고 학생들의 지원을 차단했다. 도시 학생에 비해 교육여건이 열악한 농어촌 학생의 교육기회 불평등을 해소하는 본연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서다.

수시에서 제출해야 하는 자기소개서(자소서)는 3000자 자유양식은 그대로 살리되, 학종에 해당하는 일반전형 학교장추천 고른기회의 경우 대교협이 제시하는 기재금지사항인 교과관련 교외수상실적 및 공인어학성적 등이 금지된다. DGIST는 과기원으로 대교협의 제시를 그대로 따를 필요는 없지만, 사교육 유발 효과를 차단해 대입 공정성을 강화한다는 목적이다. 단 특기자전형은 전형 취지를 살려 이 같은 금지사항을 적용하지 않는다.

정시에서도 변화가 있다. 수학/과학의 반영비율을 기존150%에서 100%로 축소한다. 과학Ⅱ과목의 5% 가중치는 그대로 유지한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DGIST는 수시6회제한에서 제외된다. 수시6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하고도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수시모집에서 타 대학에 합격해 등록을 마친 경우라도 DGIST 수시모집에 합격한 경우 등록할 수 있다.

전형구조는 전년과 동일하다. 수시 210명내외(이하 내외 생략)(95.5%) 정시10명(4.5%)으로 수시에서 대부분을 선발한다. 전형별로는 일반145명(65.9%) 학교장추천40명(18.2%) 고른기회15명(6.8%) 특기자10명(4.5%) 수능우수자10명(4.5%)이다.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기원인 DGIST는 수시6회제한에서 벗어나 지원 가능하다. 올해 학교장 추천인원이 2명으로 확대된 변화다. /사진=DGIST 제공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기원인 DGIST는 수시6회제한에서 벗어나 지원 가능하다. 올해 학교장 추천인원이 2명으로 확대된 변화다. /사진=DGIST 제공

<일반.. 발표면접 개별면접 학업역량평가 실시>
일반전형은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3조/제4조에 따라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자격을 인정받은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 국내 법령에 의해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50% 면접50%를 합산한다. 제출서류는 입학원서와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다. 서류평가는 학업 및 탐구역량과 사회적역량으로 평가요소가 나뉜다. 학업 및 탐구역량은 DGIST에서의 학업수행능력을, 사회적역량은 나눔과 배려의 인성,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을 평가한다.

면접은 발표면접 개별면접 학업역량평가로 진행한다. 발표면접은 제시문을 기반으로 문해능력 스토리텔링능력 창의력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면접이다. 개별면접에서는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사회적역량 등을 종합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는 수학/과학학업역량 탐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범위는 고교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수학/과학이다.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출제범위는 수학의 경우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과학은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다.

<학교장추천.. 고교추천인원 2명으로 확대>
학교장추천은 고교추천이 필요한 전형이다. 2021년 2월 졸업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지난해까지는 고교별 1명까지 지원 가능했으나 올해는 2명으로 확대됐다. 권민재 입학팀장은 “일반고 학생들의 과기원 지원기회 확대를 위해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고교 재학 중 학교유형이 변경된 경우, 입학 당시 학교유형을 따른다.

추천기준은 수학/과학 학업역량이 탁월한 학생, 자기주도적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따뜻한 인성을 지닌 학생, DG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다.

전형방법은 일반과 동일하다. 서류100%로 4배수를 통과시킨 뒤 서류50% 면접5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서 학업 및 탐구역량은 DGIST에서의 학업수행능력을, 사회적역량은 나눔과 배려의 인성,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을 평가한다.

면접은 발표면접 개별면접 학업역량평가로 진행한다. 발표면접은 제시문을 기반으로 문해능력 스토리텔링능력 창의력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면접이다. 개별면접에서는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사회적역량 등을 종합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는 수학/과학학업역량 탐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범위는 고교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수학/과학이다.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출제범위는 수학의 경우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과학은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다.

<고른기회.. 특정 자격요건 필요>
고른기회는 특정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지원 가능한 전형이다. 공통요건은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3조/제4조에 따라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자격을 인정받은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 국내 법령에 의해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 등이다.
추가요건은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가구학생, 국가보훈대상자 등에 해당해야 한다. 올해 유의할 사안은 농어촌학생의 경우 특목고에 재학한 사실이 있는 자는 지원할 수 없다는 점이다.

<특기자.. 특기 분야 우수성 확인>
특기자는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3조/제4조에 따라 조기졸업 또는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부여받은 자, 국내 법령에 의해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 등으로, 수학/과학 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자 또는 과학기술 분야의 성장 잠재력이 높은 자를 지원자격으로 설정하고 있다.

서류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통과시킨 후 서류50% 면접50%를 합산한다는 점에서 전형방법의 큰 틀은 일반 학교장추천과 동일하지만 세부적인 내용은 차이가 있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업 및 탐구역량 사회적역량뿐만 아니라 특기의 우수성도 확인한다. 학업 및 탐구역량은 DGIST에서의 학업수행능력을, 사회적역량은 나눔과 배려의 인성,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을 평가한다는 내용은 같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에 더해 우수성 입증자료도 제출해야 한다. 우수성 입증자료는 지원자의 특기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스캔 또는 촬영해 PDF파일로 온라인 지원 시 업로드한다. 건별 8MB 이내로 최대 3건까지 업로드할 수 있다.

면접평가에서는 발표면접 개별면접 학업역량평가에 더해 특기분야발표도 진행한다. 특기분야에 대한 우수성을 확인하기 위해서다. 발표면접은 제시문을 기반으로 문해능력 스토리텔링능력 창의력을 다각도로 검증하는 면접이다. 개별면접에서는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사회적역량 등을 종합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는 수학/과학학업역량 탐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범위는 고교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수학/과학이다. 과학은 물리학 화학 생명과학 중 택1한다. 출제범위는 수학의 경우 수학Ⅰ 수학Ⅱ 미적분 확률과통계 기하, 과학은 물리학Ⅰ 물리학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다.

<자소서 기재금지사항 도입 유의>
수시전형 전반에서 활용하는 자소서는 특기자를 제외한 나머지 전형에서 올해부터 대교협의 기재금지사항을 적용한다. 일반 학교장추천 고른기회 자소서에는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과학/외국어교과에 대한 교외수상실적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학생부에 기재할 수 없는 주요항목은 작성할 수 없고,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 역시 작성이 금지된다.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 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 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를 암시하는 내용도 작성하면 안 된다.

자소서 문항은 ‘DGIST에 자신을 소개하여 주십시오’라는 간명한 자유형식이다. 띄어쓰기 포함 3000자이내로 작성한다. DGIST 개교 이후 고집하고 있는 방식에 대해 권 팀장은 “주어진 질문에서만 답을 찾기보다 학생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주도적인 노력의 과정과 결과를 살펴보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DGIST에서 추구하는 문제해결형 인재, 자기주도적 교육철학을 위해 반드시 갖춰야 할 역량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자유형식의 자소서가 학생 입장에서는 정해진 질문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적어야 할지 오히려 난감할 수 있겠지만 DGIST에 지원하고자 하는 동기가 명확하다면 오히려 아주 쉽게 자신을 표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권 팀장은 “자신의 꿈을 스스로 결정하기 위한 과정과 이를 이루기 위해 어떤 고민을 했는지, 꿈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어떤 노력을 했는지, DGIST 진학을 통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지 적으면 된다”고 부연했다.

정형화된 평가 기준도 없다. 하지만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에 대한 기준은 명확하다. 권 팀장은 “도전적이며 창의적 호기심이 많은 학생, 자기 분야를 스스로 개척하려는 열정을 가진 학생, 협력과 배려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학생의 모습을 자신이 갖추고 있는지를 생각해보고 사례를 들어 자신의 이야기를 펼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업 역량 및 탐구 역량, 사회적 역량을 핵심 체크 포인트로 분류해 평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시.. 수학/과학 반영비율 축소>
DGIST는 정시 군외대학으로 가/나/다군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2021수능 응시자 중 국 수(가) 영 과탐(2과목) 한국사를 응시한 경우 지원 가능하다.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 제3조에 따라 조기졸업 자격을 부여받은 자, 국내 법령에 의해 2021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자와 동등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자여야 한다.

과목별 반영비율에 변화가 있다. 수학/과학 영역 반영비율이 기존 150%에서 100%로 줄어든다. 국어표준점수100% 수(가)표준점수100% 과탐변환표준점수100%로 합산한다. 영어는 등급별 점수를 반영한다. 영어 등급별 점수는 1등급 100점, 2등급 98점을 부여하며 3등급부터 5점씩 감점한다. 3등급 93점, 4등급 88점, 5등급 83점 등이다. 한국사도 등급별 가산점으로 반영한다. 1,2등급은 5점을 부여하며 이후 0.5점씩 감점한다. 과Ⅱ에 대한 5% 가중치는 그대로 유지한다.

<수시 원서접수 9월23일부터>
수시 원서접수기간은 9월23일부터 28일 오후6시까지다. 서류제출기간도 동일하나, 자소서와 추천서는 29일 오후4시 마감한다. 1단계합격자는 11월11일 발표한 후 면접을 11월16일부터 20일 사이에 실시한다. 최종합격자는 12월4일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12월28일부터 30일 오후4시까지다. 충원합격자 발표는 내년1월4일까지, 충원합격자 등록은 1월5일까지 실시한다.
정시 원서접수기간은 내년 1월7일부터 11일 오후6시까지다. 최종합격자는 2월3일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2월8일부터 10일까지다. 충원합격자 발표는 2월18일까지, 충원합격자 등록은 2월19일까지 실시한다.

DGIST는 학업성취도가 높은 학생뿐 아니라 다양한 잠재역량이 있는 학생 선발을 위해 기계적 지식보다는 융합적 사고, 어려운 문제풀이보다는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평가하는 면접평가 제도 설계를 중심으로 준비하고 있다. 권 팀장은 “입학전형이 대학마다 복잡다양해 수험생/학부모의 준비부담이 큰 만큼 DGIST는 좀 더 명확하고 간소한 전형설계를 지속적으로 고민했다. 수시에서 이원화된 면접평가(미래면접 브레인면접) 방식에서 단일화된 면접평가를 지난해 실시한 2020학년에 도입했다. 그룹토의를 폐지하고 제시문기반의 개별 발표면접으로 대체하기도 했다. 이런 배경에는 고교생이 공교육과정에서 배운 능력을 바탕으로 지문을 읽고 저자의 핵심주장을 파악하고, 지시한 문장이나 단어의 의미를 문맥적으로 추론할 수 있는 문해능력과 비판적 사고역량을 검증하고자 하며 이는 세계에 대한 넓은 시야를 갖춘 책임 있는 과학기술리더로서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보고자 함”이라고 설명했다.

<고2 지원자격 심사 8월중 실시>
고2 재학생이어도 DGIST 일반 고른기회에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가 인정한 경우다. 2학년1학기까지 전 학년 전 과목 환산평균이 94/100이상인 자(1학년1학기20% 1학년2학기30% 2학년1학기50%)이거나 국내 고2 재학생 중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경우 신청자격이 주어진다.

신청자를 대상으로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에서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영재성 등을 종합평가해 입학지원 자격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신청기간은 8월 중으로, 자세한 일정은 추후 입학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