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차 국가산학연협력위 개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산학연협력을 활성화하기 위한 ‘5개년 기본계획’이 마련됐다. 교육부를 비롯한 관계부처는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 회의를 열어 5개년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는 문재인 정부에서 처음 설립한 산학연협력 관련 국무총리 산하 위원회다. 향후 산학연협력 정책전반에 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첫 회의에서는 향후 5년간 산학연협력 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5개년 기본계획’을 마련해 확정했다. 기본계획은 ▲인재양성 ▲기술이전/사업화 ▲창업 ▲산학연협력 인프라 구축 등 4개분야에 대해 4대전략과 12개과제를 제시했다. 확정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관계부처와 지자체가 2019년 산업교육 및 산학연협력 시행계획을 수립해 내년3월까지 확정할 계획이다. 

▲인재양성의 측면에서는 산업교육의 다양화/내실화를 통해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다. △신산업 특화분야에 대한 교육/인재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부처별로 추진중인 미래산업분야 인력수요분석 등을 토대로 유망 신산업 분야 인재양성을 강화한다.△ K-MOOC 내일배움카드 조기취업형계약학과 등을 활용해 직업교육훈련 및 취업연계도 강화할 예정이다. △산업계와 연계해 문제해결형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현장실습을 지원하는 등 산업교육을 내실화할 예정이다. 

▲기술이전/사업화의 경우 △대학/출연연이 보유한 원천기술을 산업계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외부기술 도입과 후속개발을 촉진하고, 기업이 후속개발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제도적 환경을 조성한다. △대학 특허뿐 아니라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지식재산의 이전/사업화 범위를 확대하고 대학 간 기술융합 지원을 확대하는 등 공공기술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한 지원도 강화할 예정이다. △산학연 간 기술협력 수요를 발굴하고 기술 수요-공급 간 원활한 연계를 위해 중개를 활성화하는 한편 부처별로 관리하고 있는 공공기술 DB를 상호연계하는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창업 활성화를 위해 △초중고 대학 대학원에 이르기까지 창업교육을 활성화하고 창업단계별 지원 공백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자금, 시제품 제작, 교육훈련 등 창업에 필요한 정부지원을 확대하고 사업 간 상호연계를 강화하는 한편, 초기창업 이후에 직면이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우수한 창업 유망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대학/출연연 등에 창업 친화적 교원인사/학사제도를 확산하고 연구기관 내부규정 및 기관평가제도를 창업 친화적으로 개선하는 등 교육/연구인력의 창업활동도 유도한다. 

▲인프라 측면에서는 △지역 내 대학 기업 연구기관 지자체 등이 함께 산학연협력을 추진해 지역인재 양성/채용, 지역문제 해결, 지역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힘쓴다는 목표다. △산학연 간 공간적인 융합환경 조성을 위해 산업단지 내 거점대학과 기업 간 융합체계를 구축하고, 대학 내 기업과의 융합공간/시설환경을 조성해 공동장비 활용 및 기업애로기술 자문을 확대한다. △대학이 주도적으로 산학연협력을 추진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산학연협력 전담조직인 산학협력단의 전문성을 제고하는 한편, 산업계 경력자 채용을 확대하는 등 제도개선 필요사항도 지속 발굴할 예정이다.  

위원회 설치는 범부처 차원의 통합된 비전 없이 각 부처가 개별적으로 산학연협력 정책을 추진해옴에 따라 현장에서는 부처 간 정책을 연계/조정해 효과성을 높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된 데 따른 조치다.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촉진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국무총리 산하 국가산학연협력위원회를 설치하고 산업교육 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을 위한 주요 정책과 계획을 수립/조정하는 등 범부처 차원에서 산학연협력 정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