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
세종대는 SW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R&D역량강화 선순환모델 기반의 ‘실무중심형 SW우수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2016년 3월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이하 SW융합대학)을 설립, ▲컴퓨터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학과의 4개전공학과와 ▲지능기전공학부 ▲창의소프트학부의 2개융합전공학부 ▲엔터테인먼트SW(예체능 분야와의 융합) ▲소셜미디어매니지먼트SW(인문사회 분야와의 융합)와 같은 2개 연계전공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SW융합대학은 ‘유연전공제’로 학생별 2~3개트랙 이수가 가능한 특징이다. 4개전공학과는 미래기술 수요와 각 학과의 특성을 고려, 학과마다 1~5개트랙 총 10개트랙을 운영하고 있다. 컴퓨터공학과는 △시스템응용 △사물인터넷 △멀티미디어 △HCI&비주얼컴퓨팅 △지능형인지의 5개트랙, 소프트웨어학과는 △응용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인공지능의 3개트랙, 정보보호학과와 데이터사이언스학과는 각 한 개의 트랙을 운영한다.

트랙은 산업계변화에 맞춰 주기적으로 개편한다. 각 트랙에는 모든 트랙에서 필요한 코어과목과 각 전공에 맞는 전공과목들이 마련돼 학생들이 원하는 트랙에 맞게 수강할 수 있도록 했다. 소속 학생들이 유연전공제를 통해 2~3개트랙을 이수할 수 있게 제도적 장치도 마련했다.

인공지능 알고리즘 교육 및 실용 능력을 강화하는 지능기전공학부의 ▲무인이동체공학 ▲스마트기기공학과 창의적 SW융합 인재 육성을 위한 창의SW학부의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도 SW융합대학에 포함된다.

- 경영학부 ‘AACSB인증 국내 네 번째 취득’
세종대 경영학부는 2007년 서울대 KAIST 고려대에 이어 국내 네 번째로 세계최고 권위의 AACSB(세계경영대학발전협의회) 인증을 취득했다. 2012년과 2017년에 차례로 재인증을 취득하며 국내에서 네 번째로 3연속 인증의 영예다. AACSB는 1916년 설립된 세계최대 경영교육 네트워크로 경영학 교육의 품질보증 및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전 세계 경영대학의 5%인 53개국 786개 대학만이 AACSB인증을 취득했다.

세종대가 국내 네 번째로 AACSB인증을 취득한 것은 경영학부가 미션 전략 커리큘럼 교수진 연구실적 교육여건 등 분야에서 국제적 탁월성을 인정받았으며, 세계적인 수준의 우수한 경영교육을 제공한다는 사실을 의미한다.

-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국내최고 동문네트워크’
세종대는 호텔및관광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국내최초로 관련 학과를 개설했다. 전문성을 갖춘 호텔, 관광 및 외식분야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학과를 집중 육성한 결과, ‘2018QS전공별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1위 세계33위를 기록하는 등 호텔관광 분야의 세계적인 명문대로 자리매김, 우수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세종대는 70여 개 기업과 산학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국내외 호텔과의 인턴지원사업을 통해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 글로벌 호텔관광 인재를 육성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는 평가다. 졸업후에는 관광관련 정부기관이나 호텔 항공사 리조트 등 관련분야로 진출한다.

- 창의소프트학부 ‘미래사회 창조인재 양성’
세종대 산업디자인학과와 만화애니매이션학과는 국내최고를 자부해온 학과다. 2017학년부터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과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으로 각 개편, 발전상이 엿보인다.

두 전공은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의 창의소프트학부에 속해 기존의 전공 교육과 더불어 강화된 소프트웨어 교육, 지능기전학부와의 공통 이수과목 개발 등 공학 역량을 강화한 교육과정을 학습한다.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은 시각디자인과 공업디자인으로 세분화한 산업디자인학과의 맥을 이어간다. 시각디자인 관련 수업에서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에 관련한 아이덴티티, 편집, 타이포그래피, 패키지, 디지털미디어 디자인 분야를 교육하고, 공업디자인 관련 수업에서는 운송기기와 UI UX 제품의 디자인을 가르친다.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은 웹툰을 포함한 만화와 애니메이션(2D 3D) 특수시각효과(VFX AR VR 홀로그램) 등 세부융합전공트랙을 중심으로 가르친다. 기초적인 드로잉 기술과 콘텐츠 기획, 3D 기술, 특수시각효과 편집 능력 향상을 위한 실기 실습이 중심을 이루고, 부수적으로 다양한 워크숍과 산업계와의 탄력적인 인턴십, 매 학년 과제전, 온라인 포트폴리오 제작 등이 시행된다.

- 군 연계 장교양성학과, ‘4년간 전액 군가산복무 지원금’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과는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이목을 끌어온 대표학과다. 국방시스템공학과 해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학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4년간 해군으로부터 전액 군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으며 국방 무기체계 운용을 위한 공학적 전문지식을 함양하고 해군장교가 되기 위한 교육과정을 제공받는다. 해군장교로 임관 후, 의무기간 복무해야 하며 전역 시 각종 첨단무기체계 생산 관련 산업체 및 연구소에 취업이 가능하다.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의 협약을 통해 2012학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항공시스템공학과 재학생은 일반 학생과 동일하게 학과생활을 하면서 4년간 군가산복무 지원금을 지원받고 졸업 시 공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졸업 후에는 장교훈련을 거쳐 공군장교(소위)로 임관한다. 훈련과정에서의 적성과 성과에 따라 공군조종장교 훈련을 받게 되며 의무기간 동안 복무한 뒤 민간항공 조종사나 관련분야 전문직으로 전업이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