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세종대 학종면접은 심층면접으로 이해하는 게 낫다. 모집인원이 상대적으로 적은 타 학종(고른기회47명 사회기여배려20 서해5도3)보다 크게 많은 모집인원 475명인 창의인재 면접이 심층면접이기 때문이다. 타 학종은 서류기반면접을 실시하지만, 창의인재의 경우 당일 제시하는 주제 발표 및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 등으로 구성된 심층면접을 실시한다. 수요자 입장에선 어떤 식의 문제가 나오는지 궁금하다. 세종대는 2018 창의인재 면접고사 기출문제를 공개했다.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의 오전문항은 ‘오늘날의 국제관계는 국가주도에서 국제기구, 다국적 기업, 국제단체 등 다양한 행위주체로 옮겨가고 있다. 국제기구는 대표적으로 <국제연합(UN)>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이 있다. 이러한 국제기구들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국제사회는 어떻게 될지 당신의 생각을 말하라’다. 국제관계의 의미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는지, 국제사회의 다양한 행위 주체를 구분하고 관련해서 비판적인 사고능력을 지니고 있는지를 보고자 했다.

오후문항은 ‘개인의 자유와 국가의 정책이 대립하거나 갈등하는 구체적인 사례를 상속세, 방사성 폐기물 처리장, 장애인시설 건립 등을 예로 들어 설명하시오.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다른 사례를 예로 들어도 무방함) 그 사례와 관련하여 자신의 입장은 어떠한지를 밝히고 그 이유를 설명하라’다. 공익적 차원에서 개인의 기본권이 제한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하고자 했다.

사진=세종대 제공

<경영대학 호텔관광대학>
경영대학 호텔관광대학의 오전문항은 ‘최저임금제란 국가가 노사간 임금결정과정에 개입하여 임금의 최저수준을 정하고, 사용자에게 이 수주 이상의 임금을 지급하도록 법으로 강제함으로써 저임금 근로자를 보호하는 제도다. 2017년 7월15일 최저임금위원회는 2018년에 적용될 최저임금안을 시간급 기준 전년대비 16.4% 인상된 7530원으로 의결했으며, 고용노동부는 8월4일 이를 확정고시했다. 월급으로 환산하면 157만3770원(주5일,40시간근무기준)이며, 일급으로 계산하면 6만240원(8시간기준)이 된다. 이번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선택한 후 그 이유를 말하라’다. 최저임금 인상에 대한 찬성 또는 반대 입장을 논리적 사고에 기초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 학생들의 가치관과 인성을 파악하고자 했다. 각 입장이 지닌 현실적 한계를 밝히도록 질문해 학생이 지닌 종합적 사고력과 비판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오후문항은 ‘근로자의 생활 안정을 위해 시간당 최소한 얼마 이상의 임금을 지급해야 한다는 최저임금법은 임금의 상한선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한을 두지 않는다. 기업 최고경영자의 임금은 일반근로자에 비해 높게 책정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연간 백억원 단위의 천문학적인 임금을 받는 최고경영자도 있다. 사회일각에서는 임금의 하한선과 함께 최고경영자 임금의 상한선도 같이 도입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데, 이러한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이다. 정부가 개입하여 임금의 상항선을 도입하는 것이 시장경제에 미칠 수 있는 긍정적 부정적 영향에 대해 서술하고, 이의 경중을 고려해 종합적인 판단을 내릴 수 있는지 평가했다.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대학>
자연과학대학 생명과학대학의 오전문항은 ‘온실가스의 배출로 인한 지구 온난화의 피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문을 참고해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라(제시문=지구온난화 개념설명)’다. 지구온난화의 피해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과학, 경제 및 사회적 이해를 평가했다.

오후문항은 ‘생물의 다양성을 파괴하는 주변 사례와 이를 보존하기 위한 국내외 및 본인의 노력들을 설명하라(제시문=고교 과학교과서, 생물다양성의 현황과 줄어들고 있는 심각성 설명)’다. 생물다양성을 파괴하는 주변사례와 이를 보존하기 위한 다양한 국내외 및 본인의 노력들을 알아보고자 했다.

<전자정보공학대학 공과대학>
전자정보공학대학 공과대학의 오전문항은 ‘(인공지능 설명 이후)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본인의 의견’을 묻고 추가 질문을 했다. 찬성하는 경우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에 의한 실업문제가 있다고 한다. 본인의 의견은’이고, 반대하는 경우 ‘자율주행자동차 도입은 탑승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기 때문에 삶의 질 향상이 크다고 한다. 본인의 의견’이다. 자율주행자동차를 이해하고, 현재의 과학법칙과 기술적 한계를 바탕으로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했다. 공학적 발전과 기여도에 대한 지원자의 창의성과 태도도 평가했다.

오후문항은 ‘(에너지보존법칙 설명 이후) 에너지가 전화될 때 에너지의 총량이 보존됨에도 불구하고 에너지를 절약해야 하는 이유’다. 추가질문으로 ‘에너지전환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본인의 의견’ ‘미래에는 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겠는가’가 있었다. 에너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에 대한 지원자의 정리된 생각과 창의성을 평가하고자 했다.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 지능기전공학부>
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데이터사이언스 지능기전공학부 오전문항은 ‘A시 주민 도서관은 최근 주민들의 도서관 이용률 및 독서량 감소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중에 있다. 이에 도서관측은 최근 한 달간 이용객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고, 이용객들이 대출 희망 도서의 보유량 부족으로 대출 대기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다는 불만사항을 접수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서관측은 50만원의 예산으로 대출 인기 도서를 추가 구매하려고 한다. 아래 정보를 활용하여 주민들의 불만사항을 완화할 수 있는 도서 구매 방법(도서 종류, 수량 등)을 제시하고 논리적인 이유를 설명하라’다. 아래 정보는 ‘한 장르(인문, 소설, 에세이)의 총 구매 액은 최대 30만원을 넘지 않는다’ ‘평균 대출일수는 주민당 도서대출부터 반납까지 걸리는 평균 일수를 뜻한다’ ‘대출 희망 주민 수는 해당 도서를 대출하기 희망한 총 주민 수를 뜻한다’ ‘평균 대출일수, 대출 희망 주민 수는 최근 한 달 동안 집계하 결과이다’다. 표로 장르별 도서의 보유량, 평균 대출 일수, 대출 주민 희망 수와 가격이 제시됐다. 기술가정 화공 수1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수학적 기술적 방법을 실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및 적용 후 얼마나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문제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오후문항은 ‘대학생 S군은 주말을 맞이해 친구들과 새로 개장한 놀이동산을 방문하기로 계획했다. 아래의 주어진 정보를 이용해서 제한된 놀이동산 방문시간 동안 지출비용 상한선을 넘지 않으면서 놀이기구 탑승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놀이기구 탑승 계획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논리적인 이유를 설명하라’다. 주어진 정보는 ‘S군과 친구들은 총 5명이고 이들의 놀이동산 총 비용의 상한선은 125,000원이다. 이들은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서 각각의 놀이기구에 대한 개별가격을 지불하기로 결정했고, 오후1시에서 오후5시까지만 놀이동산을 방문할 계획이다’ ‘놀이동산은 A존 B존 C존 세 개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동일한 영역 내의 놀이기구로 이동하는 경우 5분이 걸리고 다른 영역의 놀이기구로 이동하는 경우 10분이 걸린다’ ‘S군은 인터넷 검색, 안내데스크 문의, 그리고 사전 탐방을 통해서 놀이동산의 놀이기구들에 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얻었다. 한 예로 5명이 A-1 놀이기구 탑승하는 경우 6,000*5=30,000원 요금을 지불하고 5명의 탑승만족도는 2.5*5=12.5이다(표 제시)’ ‘S군의 친구 한 명은 C-1, C-4 놀이기구를 비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비선호하는 놀이기구를 탑승하는 경우 해당 친구를 제외하고 다른 친구들만 탑승한다’ ‘동일한 놀이기구를 여러 번 탑승하는 경우 만족도는 직전 탑승 만족도의 60%값으로 감소한다’ ‘참고로 위에서 주어지지 않은 정보들은 상식적인 선에서 적절하게 가정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이다. 기술가정 확통 순열과조합 방정식과부등식 다항식 등 교과서에서 다루고 있는 다양한 수학적 기술적 방법을 실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능력 및 적용 후 얼마나 체계적이며 구체적으로 문제를 분석하여 효율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창의소프트학부>
-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디자인이노베이션전공 오전문항은 제시문을 주고 문제를 냈다. 제시문은 ‘상이한 문화간의 접촉은 일방적인 혹은 양방향적인 변화를 유발하게 된다. 그러한 변화양상의 한 유형으로서 특정 사회의 고유문화가 외래문화와 접촉한 결과, 기존 문화와 성격이 다른 제3의 문화가 형성되는 현상을 ‘문화융합’이라 한다’이다. 문제는 ‘제시문에서 설명한 ‘문화융합’에 대한 자신만의 주제를 설정하여 다음 주어진 세 단어 ‘뉴미디어 긴장감 손전등(전지로 빛을 발하는 휴대가 가능한 도구’를 소재로 연상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표현(글 그림 도형 기호 등 이용)하고 그 자료를 참조하여 면접 시 기술하라’이다. 주의사항으로 ‘제시된 세 단어를 하나로 융합하거나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해 주제를 설명할 것’이 제시됐다. 고교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문사회영역의 화두와 정보과학기술부문의 용어 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을 통해 경험하는 유무형적인 대상(사물 개념)들과의 연결성을 찾아 새로운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자신이 도출한 개념의 논리성과 창의적 표현 및 전달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오후문항 제시문은 ‘인간소외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인간성을 박탈당해 비인간화하는 일을 가리키는 말로 인간을 조직의 주체가 아닌 객체로 여기면서 개성이나 창의성이 무시되는 현상을 말한다’이다. 문제는 ‘제시문에서 설명한 ‘인간소외’에 대한 자신만의 주제를 설정해 주어진 세 단어 ‘바이오기술 유연함 바퀴(원형의 굴림 장치)’를 소재로 연상되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표현(글 그림 도형 기호 등 이용) 그 자료를 탐조해 면접 시 구술발표하라’이다. 주의사항으로 오전과 마찬가지로 ‘제시된 세 단어를 하나로 융합하거나 하나의 맥락으로 연결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도출해 주제를 설명할 것’이 제시됐다. 역시 교과서 기반 출제이며, 자신이 도출한 개념의 논리성과 창의적 표현 및 전달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전공은 ‘아래 발표 주제에 따라 아이디어/스토리를 표현(글 그림 도형 기호 등 이용)하고 그 자료를 참조해 면접 시 구술 발표하라’가 공통적이다. 오전 문제는 ‘그리스신화에 등장하는 발명가 페르딕스는 물고기의 등뼈를 보고 톱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현대 과학자들은 개 털에 붙어 떨어지지 않는 식물의 열매를 모방해 벨크로 테이프(일명 ‘찍찍이’)를 개발했고, 전복껍데기를 구성하는 탄산칼슘의 구조가 충격에 매우 강한 것을 응용해 탱크의 표면을 만들기도 했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사례뿐 아니라, 미술과 과학을 넘나든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경우도 새가 나는 방법을 연구해 행글라이더의 원리를 발견하거나, 얇고 넓은 자를 돌리다가 헬리콥터의 기본원리를 개발했다. 이렇게 기존의 사물이나 현상에서 아이디어를 찾아내고, 이를 창의적으로 응용하는 사례를 자유롭게 생각하고 표현/설명하라’이다. 교과 학습내용에 근거해 기존의 사물이나 현상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도출, 표현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발표할 수 있는지 평가하고자 했다.

오후문항은 ‘오늘날 플라스틱 합성섬유 합성고무 등 고분자 화합물로 만든 신소재(예: 고무장갑 액자 키보드 텔레비전몸체 축구공 자전거안장 물병 등)는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물질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한편, 사람의 몸에 걸칠 수 있는 것에 대해 컴퓨터기능을 내장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하는 것을 웨어러블 컴퓨팅이라고 한다. 상상할 수 있는 새로운 신소재를 활용한 웨어러블 컴퓨터(안경 신발 장갑 옷 등)가 일상의 보편적 사용으로 확대된 미래사회에서 자신의 개성적 관점에서 경험할 수 있는 흥미로운 상황을 표현/설명하라’이다. 과학기술에 따른 보편적 일상의 변화에 대한 예측과 다양한 측면의 융합을 시도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했다. 자신이 도출한 아이디어를 논리적이고 창의적으로 표현하고 전개시키는 스토리텔링 능력도 평가하고자 했다. 창의적이고 기술적인 상상력 역시 평가하고자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