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일반지원자격부여.. 과고 교장추천, 일반고 환산평균 94점이상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GIST대학이 8월4일부터 10일까지 과학기술분야에 재능이 탁월한 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수시 일반전형 지원자격을 부여하기 위한 지원자격 심사를 진행한다. GIST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고2 수료 예정자(2018년 2월 기준)는 조기졸업예정자나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부여자가 아니더라도 ‘과학영재선발위원회’의 심사를 통해 GIST대학 수시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격 심사 통과 후 수시모집에 합격 및 등록할 경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8조에 따라 고교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게 된다. 과고/영재고 조기졸업예정자나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부여자는 위원회의 심사 없이 초중등교육법 제27조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신청자격은 국내고교 2학년 재학생으로, 2학년1학기까지 이수한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의 전 과목 환산평균이 94점 이상이어야 한다.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을 인정받아 고교장의 추천도 받아야 한다. 과고 2학년 재학생일 경우에는 교과성적에 관계없이 고교장의 추천을 받으면 지원자격 심사를 신청할 수 있다. 

과고를 제외한 국내고교 2학년생의 내신 반영비율은 1학년1학기 20% 1학년2학기 30% 2학년1학기 50%다. 교과목 석차 등급은 1등급 100점 2등급 94점 3등급 85점 4등급 71점 5등급 53점 6등급 34점 7등급 20점 8등급 11점 9등급 5점을 부여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기별 반영과목의 이수단위와 등급점수를 합한 값을 학기별 반영과목 이수단위로 나눠 학기별 환산평균을 구한다. 전체 환산평균 점수는 학기별 환산평균값에 학기별 반영비율을 곱한 값을 합해 구한다. GIST대학은 지원자가 직접 자신의 석차등급과 이수단위를 입력해 환상평균값을 미리 확인할 수 있도록 환산평균 계산기를 입학처 홈페이지에 탑재했다.  

지원자격 신청은 8월4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다. 학교장추천공문 지원서 교사추천서 교과성적입력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학생부는 우편이나 방문접수로 제출해야 한다. 심사결과는 8월24일 발표될 예정이다. 

GIST대학이 8월4일부터 10일까지 과학기술분야에 재능이 탁월한 고교 2학년생을 대상으로 수시 일반전형 지원자격 부여를 위한 지원자격 심사 신청을 진행한다. 심사결과는 ‘과학영재선발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8월24일 발표된다. /사진=GIST대학 제공

GIST대학은 올해 수시 모집인원 1800명 내외 가운데 170명 내외(85%)를 학종으로 선발한다. 학종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일반전형은 지난해 대비 20명이 늘어난 125명 내외(62.5%)를 선발한다. 일반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100%로 모집인원의 4배수를 선발한 뒤 1단계성적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제출서류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필수 제출하는 데 더해 A4 4매 이내로 ‘자소서 증빙자료’를 선택적으로 제출할 수 있다. ‘자소서 증빙자료’는 자소서 내용의 진위여부 파악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된다. 따라서 자소서에 대한 증빙의 내용만을 작성해야 하며, 자료 원본을 스캔해 온라인 제출해야 한다. 

2단계 면접은 20분 내외로 지원자의 내적역량과 전공 수학능력 등을 평가한다. 내적역량 평가는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의 내용과 지원자의 인성/ 가치관 등을 확인을 통해 이뤄진다. 전공수학능력 평가는 수학/과학 과목 구술면접을 통해 고교 교육과정 내의 수학/과학에 대한 기본개념 및 원리 등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논리적 사고력,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자기표현능력 등을 평가한다. 구술면접 문항 출제 범위는 고등학교 수학교과(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와 과학교과(물리Ⅰ/Ⅱ, 화학Ⅰ/Ⅱ, 생명과학Ⅰ/Ⅱ)다. 과학교과 구술면접은 지원자가 원서접수 시 선택한 과목으로 진행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