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도입' 2015부터 2017 수시까지.. 3개년 핵심문제 분석

[베리타스알파=박대호 기자] 서울대가 웹진 아로리를 통해 2017학년 수시 일반전형 면접및구술고사 기출문제를 공개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수의예과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가 2년 연속 모습을 드러냈다. 지난해 이전까지는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가 공개되지 않아 면접 참여 수험생들의 복기 내용을 통해서만 다중미니면접의 기출문제를 추정 가능했다. 정확한 문제를 알 수 없는 수험생들 입장에서는 불안함과 부담감을 느낄 수 있던 상황. 지난해부터 서울대가 기출문제를 전면 공개하면서 수험생들의 면접 대비 부담감이 한층 덜어졌다는 평가다. 

다중미니면접은 수시 일반전형을 통한 서울대 의학계열 진학 희망 시 합격의 '키 포인트'로 여겨진다. 현재 서울대는 의예과,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수의예과의 수시 일반전형 선발에서 다중미니면접을 전면 적용하고 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인 일반전형의 특성 상 학생부를 중심으로 한 서류평가의 중요도가 가장 높긴 하나, 여타 모집단위와 다른 독특한 면접형태란 점에서 영향력이 결코 작지 않다. 다양한 상황에 대처하고 제시문을 분석/발표하는 형태의 면접은 쉽게 접할 수 있는 형태가 아니다보니 변별력이 높다. 

다중미니면접은 여러 개의 면접실(방)을 돌며 주어진 상황에 대처하거나 제시문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의학계열에 필수적인 인성과 적성 등을 판단하는 데 있어 가장 탁월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국 의대의 교육여건과 교육의 질적 수준 등을 평가/인증하는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은 평가인증 기준을 통해 1인당 1시간 이상 진행하는 심층면접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만족하는 면접은 사실상 다중미니면접이 유일하다. 현재 국내 의대 중에서는 서울대와 한림대, 인제대가 다중미니면접을 통해 선발을 실시하고 있다. 

다중미니면접은 끊임없이 진화하는 면접으로도 유명하다. 최초 다중미니면접이 서울대 의학계열 입시에 도입된 시점은 2013학년 수시다. 당시 서울대는 2012학년까지 실시되던 특기자전형을 폐지하고 일반전형을 수시에 도입하며 학생부종합전형 도입의 조짐을 알린바 있다. 이후 다중미니면접은 2014학년 치의학과, 2015학년 수의예과로 점차 범위를 늘렸고, 2014학년부터 2015학년까지는 의예과 한정으로 수시/정시 모두 다중미니면접을 실시하기도 했다. 현재는 수시에서만 다중미니면접을 적용하고 있다. 수의예과는 치의학과와 마찬가지로 본래 수시모집만 실시하는 모집단위다. 이월인원이 발생하는 경우에 한해서만 정시모집을 실시한다. 본래 계획되지 않은 정시선발이 실시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정시 면접 대상에서 제외된다. 

수의예과 다중미니면접은 지난해 3년차를 맞았다. 2015학년부터 2017학년까지 수시 일반전형에서 지속적으로 다중미니면접을 적용한 모습이다. 면접형태는 3년 간 계속해 변화해왔다. 첫 해 제시문분석 2개와 상황제시 3개, 제출서류 확인 1개로 총 6개였던 방 수는 2016학년부터 5개로 줄었다. 2016학년에는 제시문분석 3개와 상황제시 2개가 각각 출제됐으며, 지난해에는 제시문 분석이 4개 출제됐다. 

다중미니면접이 형태를 바꾸는 이면에는 사교육 침범 방지 목적이 짙게 깔려 있다. 동일한 면접 형태를 유지할 시 공교육보다 발빠른 사교육이 확대되기 쉬운 현실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계속된 다중미니면접의 진화로 인해 현재 사교육의 다중미니면접 대비 프로그램들은 별다른 실효성이 없다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합격자들도 “사교육을 통한 다중미니면접 준비는 불가능”이라는 데 의견을 모으고 있다. 

서울대가 웹진 아로리를 통해 2017학년 수시 일반전형 면접및구술고사 기출문제를 공개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수의예과 다중미니면접 기출문제가 2년 연속 모습을 드러냈다. 다만 1개 면접실의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베리타스알파>는 그간 합격자들의 인터뷰를 통해 2013학년부터의 다중미니면접 제시문과 질문(제시문) 등을 복원해 공개했다. 서울대 의/치/수 진학을 희망하는 교육수요자들이 사교육에 의존하지 않고 기출문제에 접근해 스스로 면접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에서다. 상대적으로 정보가 부족한 지방 고교에서 면접 대비에 활용하는 방안도 적극 권장하고 있다. 수의예과의 경우 첫 도입인 2015학년부터의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는 상태다.

서울대가 기출문제를 공개한 2016학년과 2017학년을 제외한 모든 제시문/질문은 복원된 내용들이다. 합격자들의 기억에 의존했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을 수 있으며, 제시문의 상세 표현도 다소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앞서 밝힌다. 

올해도 다중미니면접은 계속된다. 서울대는 2018학년 수시 모집요강을 통해 다중미니면접의 대략적인 형태를 공개했다. 의예과는 상황제시방 4개, 제출서류 확인방 1개의 5개 면접실로 60분간 다중미니면접을 진행할 계획이다. 치의학과는 상황제시/제출서류 확인의 3개 면접실로 30분간, 수의예과는 상황제시에 더해 생명과학 관련 기본학업소양을 확인하는 5개 면접실로 50분간 면접을 치른다.

<2017학년 수시 일반전형, 수의예과 다중미니면접 기출>
2017학년 수의예과 다중미니면접 중 공개된 문항 수는 4개다. 제시문 분석 형태의 4개 방이 존재했음은 서울대가 기출 문제를 공개하면서 확실해졌다. 문제는 남은 1개 방이다. 자소서/학생부를 확인하는 제출서류 확인방을 항상 출제해온 의예/치의학과와 달리 수의예과는 제출서류 확인방 활용 여부가 연도마다 달랐다. 첫 해였던 2015학년에는 제출서류 확인 방이 존재했으나, 2016학년에는 제출서류 확인 방이 없었다. 때문에 지난해 제출서류 확인 방이 존재했는지, 아닌지를 확실히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해 수의예과는 1개 면접실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당시 공개하지 않았던 방은 상황제시방이었다. 반려견과 산책을 나가 목줄을 풀어 자전거 이용자와 충돌이 일어난 상황이 나왔다. 반려견과 자전거 이용자 모두 크게 다쳐 치료비로 대립을 보이는 경우를 두고 질문이 이어졌다. 현재 정확한 내용을 알 수 없는 1개 방은 지난해처럼 제시문분석 또는 상황제시 면접이었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추후 합격자 인터뷰를 통해 면접실 형태를 추가로 분석할 계획이다. 

1개 방의 문제가 공개되지 않은 상황이긴 하나, 수의예과의 기출문제는 의예과 치의학과보다 활용도가 더욱 높을 전망이다. 단순히 제시문만 공개한 의예과 치의학과와 달리 제시문에 딸린 질문들까지 전부 공개했기 때문이다. 유의해야 할 부분은 공개된 질문 외 다른 질문도 나왔을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다. 수험생의 대답에 따라 추가적인 질문이 나왔을 것이기에 어떻게 대답을 할지에 더해 어떤 추가질문이 나왔을지도 예상해 봐야 한다. 

■ 제시문 분석
[제시문 1] 현재 우리나라에서 번식용 암퇘지에게 최소한의 움직임을 허용하는 공장형 축산시스템이 적용되고 있다. 여기서 태어나는 새끼 돼지(자돈) 등은 좁은 공간 내에서 서로 싸우고 상처 주는 일이 빈번히 발생하기 때문에 꼬리와 송곳니를 잘라주고 있다. 또한 동물(가축)의 질병 치료와 성장 촉진을 목적으로 항생제가 사용되고 있는데 가축의 몸에 축적된 항생제는 결국 이를 먹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수밖에 없다. 우리 나라의 육류 1톤 당 항생제 사용량은 스웨덴의 24배, 노르웨이의 18배, 미국의 3배에 달한다고 말한다.

[제시문 2] 양식하는 넙치(광어)의 기생충을 없애려고 양식수조에 유해물질인 공업용 포르말린을 살포한 업체 대표가 경찰에 붙잡혔다. O씨는 지난해 8월부터 최근까지 광어를 키우는 양식장 수조 125개에 공업용 포르말린 1만4천ℓ를 뿌린 혐의를 받고 있다. 공업용 포르말린을 양식장에서 사용한 것으로 밝혀지자 보건당국은 도내 361개 모든 육상 어류양식장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사용실태에 대하여 합동 단속을 실시하기로 했다. 이번 단속에는 도와 행정시, 해양수산연구원, 어류양식수협 등으로 구성된 4개 조사 반이 약품 보관 상태와 약품 사용실태 등 어류양식장 전반에 대해서도 조사한다.

[공개된 면접 질문] 
(1-1) ▲동물 복지 차원에서 수의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제시된 지문 이외에 동물복지에 관한 내용을 접해 본 적이 있는가? ▲동물의 생활환경을 위해 수의학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지 말해보시오 ▲제시된 지문 이외에 동물의 생활환경에 대한 내용을 접해 본 적이 있는가?

(1-2) ▲수의학이 생태/환경 보존에 중요한 이유를 말해보시오 ▲수의학이 사람들의 건강 유지에 중요한 이유를 말해보시오

■ 제시문 분석
[제시문 1] 동물과 인간의 올바른 유대관계(Human-Animal Bond, HAB)는 인간과 동물사이에 일방적 착취의 관계가 아닌, 기본적인 생명체의 존중, 인간과 동물의 상호적인 복지를 바탕으로 동물들의 정당한 가치와 역할을 인정하여 자연과 인간과 동물이 건강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HAB란 명칭을 처음사용하고 이론을 제창한 사람은 1977년 미국의 오레곤에서 델타협회의 초대 회장인 수의사 레오버스타드였으며, 그는 연구를 통해 동물이 일상적인 인간의 삶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 했습니다. 

동물들과의 유대관계를 형성하고 교감을 나누는 것이 사람의 감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은 오래 전부터 입증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인간과 동물들과의 상호작용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는데 활용되고 있습니다.

[제시문 2] 세계적으로 유행되어 많은 인명피해를 낳았던 에볼라나 메르스 같은 감염병은 동물에서 기인하여 사람에게 감염되는 대표적인 질병으로, 최근 10년간 발생한 신종 질병의 70%가 이런 동물유래 감염병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특히 국내에서 발생하는 광견병의 경우에는 반려동물인 개와 고양이를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공개된 면접 질문] 
(2-1) ▲반려동물과 인간은 어떠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반려동물과 인간과의 관계에 있어서 우리(혹은 수의사)의 역할은 어떠한 것이 있을지 설명하시오 ▲반려동물은 인간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반려동물이 인간의 정서함양에 어떠한 도움을 주고 있는지 설명하시오 ▲지원자의 경험 사례가 있으면 설명하시오

(2-2) ▲동물유래 인수공통질병에 관한 본인의 생각은 어떠한지요? ▲동물유래 인수공통질병 예방법이나 대처법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말해보시오

■ 제시문 분석
[제시문] 우리 몸에는 우리가 내 몸뚱이라고 부르는 인체의 세포 하나당 아홉 개의 사기꾼 세포가 무임승차를 한다. 우리는 보통 사람의 몸이 살과 피, 근육과 뼈, 뇌와 피부로 이루어졌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여기에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빼놓아서는 안 된다. 엄밀히 말하면 내 몸은 내 몸이 아니다. 해저에서 수많은 해양 생물의 서식처 역할을 하는 산호초처럼, 우리의 장(腸)은 100조가 넘는 박테리아와 곰팡이의 보금자리다. 약 4,000종의 미생물들이 1.5미터짜리 대장 안에서 장벽의 주름을 편안한 더블베드로 삼아 삶의 터전을 일구어놓았다. 아마 우리는 평생 아프리카 코끼리 다섯 마리의 몸무게에 해당하는 미생물의 숙주 노릇을 하게 될 것이다. 미생물 집안의 식구들이 좋은 일을 하거나 나쁜 일을 하거나 그것은 각각의 미생물이 나름대로 살아가는 방법들이다. 우리는 해로운 병원균을 찾아내어 병을 막을 수도 있고, 발효 미생물을 이용하여 새로운 유익한 제품을 만들 수도 있다. 또한 특수한 미생물을 이용하여 새로운 약품을 만들어내고 환경을 해치는 오염물질을 더 쉽고 빠르게 분해할 수도 있다. 이렇게 미생물들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에 살고 있지만 우리와 함께 살면서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소중한 존재라는 사실이 요즈음에 이르러 실감나게 드러나고 있다.

[공개된 면접 질문]
(3-1) ▲이러한 미생물들은 우리 몸에 이로운 존재일까요? 해로운 존재일까요? ▲이로운 존재라면, 어떤 면에서 이로운 존재일까요? 반드시 이롭기만 할까요? ▲해로운 존재라면, 어떤 면에서 해로운 존재일까요? 반드시 해롭기만 할까요?

(3-2) ▲미생물을 동물 몸이나 환경에서 제거했을 때 어떤 일들이 발생할 수 있을지 말해보시오 ▲미래에 미생물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제시문 분석
[제시문] 현행 법령에서는 ‘자기 소유의 동물, 즉 자기가 키우는 동물에 한해’ 예외적으로 보호자가 자신의 동물을 치료할 수 있도록 허용하고 있다. 합법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동물이라면 동물의 종류와 상관없이 스스로 치료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최근 농림축산식품부가 자가진료 예외 범위를 축산업 대상 동물로 한정하고, 개, 고양이 등 반려동물은 금지하는 내용의 “수의사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다. 이에 따라 각 분야의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공개된 면접질문] ▲은 주 질문, △은 주 질문에 딸려있는 질문이다. 
(4-1) ▲동물의 보호자가 동물을 직접 치료하는 것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동물의 보호자가 직접 치료해도 된다면, 어떤 면에서 타당한 방법일까요? △보호자가 하는 것이 안전할까요? △다른 적절한 대안은 없을까요? ▲직접 치료해서는 안 된다면, 동물의 보호자가 할 수 있는 치료도 있지 않을까요? △사람도 스스로 치료하는 경우가 있지 않나요? △다른 적절한 대안은 없을까요?

(4-2) ▲동물 (반려동물, 식용동물)에 따라 수의사와 보호자(비수의사)가 동물을 치료하는 행위를 허용하는 것이 달라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보시오 ▲반려 동물을 소유물이 아닌 생명이라는 측면에서 보호자의 권리와 책임에 대해서 말해보시오 

<2016학년 수시 일반전형, 수의대 다중미니면접 기출>
2015학년 수시에서 첫 도입, 2년차를 맞은 2016학년의 수의대 다중미니면접은 면접실(방) 구성을 바꿨다. 전년도에는 상황제시 1개, 제시문 분석 4개 구성에서 제시문 분석 3개, 상황제시 2개로의 변화다. 상황제시방을 1개 추가하면서 제시문 분석방을 1개 줄였다. 전년도까지 존재했던 제출서류 확인은 실시하지 않았다. 가장 눈길을 끈 부분은 제시문 분석방 중 1개는 텍스트가 아닌 사진자료를 활용한 방이었다. 

■ 제시문 분석(사진자료)
[사진 1] 건물에 붙어있는 메르스 관련 사진. 사진에는 안전을 위해 면회를 제한하고 있다는 안내문이 나와 있다. 안내문 한켠에는 두남자가 마스크를 쓴 채 서 있다. 

[사진 2] 수의예과 집단폐렴 안내 사진. 전염성 폐렴 대처 방안에 대한 안내문과 이를 바라보는 모습이다. 안내문 내용은 교내발생 일자, 발생장소, 감염자 증상, 대처방안, 신고처 등이다. 2015년 10월26일 동물생명과학관에서발생했으며, 감염자는 발열 두통 목통증 등 감기증상을 보이고 있다. 대학교 병원 응급실 앞 선별 진료소에 내원해 대학교 소속임을 밝히고 검진 받을 수 있다. 신고처는 병원과 교내 보건실 총무팀.

[공개된 면접 질문] 
2015년 대한민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메르스와 00대의 집단 폐렴에 대한 안내문이다. ▲지원자는 이런 안내문을 보았다면 어떻게 대처하겠는가? ▲메르스, 00대 집단 폐렴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메르스, 00대 집단 폐렴의 확산을 막고, 근절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이런 상황을 어떻게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질문) 사진이 나타내는 상황이 무엇인가
질문) 사진에 나온 상황이 왜 발생했다고 생각하는가
질문) 사진에 나온 상황을 막기 위한 대책/정책은 무엇인가
질문) 사진에 나온 전염병이 이미 확산됐다면 어떻게 통제할 것인가. 리더의 역할은 무엇인가
질문) 사진에 나온 건물에서 출입해야 할 일이 있다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질문) 메르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3단계로 말해보시오

■ 제시문 분석(캣맘사건)
[제시문] 용인의 한 아파트 단지 내에서 길고양이들의 밥을 주고, 고양이들의 휴식처를 만들어주던 50대 아주머니께서 하늘에서 날아온 벽돌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고양이의 울음소리, 쓰레기를 뒤지는 행동, 야생에서 사는 것으로 인한 질병의 전파 등을 걱정하는 사람들과, 생명을 거두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배는 굶지 말아라 하면서 사료를 챙겨주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지역주민과의 충돌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공개된 면접 질문] 
▲길고양이들이 왜 생긴다고 생각하는가? 또한 길고양이에 대한 생각은 무엇인가? ▲충돌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이러한 충돌에서 본인은 어떠한 입장인가? ▲지원자가 생각하는 가장 현명한 합의점은 무엇인가?

질문) 고양이를 돌보는 캣맘과 반대하는 사람들이 대립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대립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그 방법을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유기동물을 보면 어떤 생각이 드는가
질문) 유기동물 문제는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는지 말해보시오
질문) TNR(중성화수술) 등 사람의 개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제시문 분석(야생동물)
[제시문] 2002년~2004년, 2012년~2014년 야생동물인 멧돼지, 고라니, 까치, 꿩, 청설모가 농가에 입힌 피해액을 표로 제시함.

[공개된 면접 질문]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가 지속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야생동물의 포획을 허용하는 경우, 지원자가 야생동물 담당자(수의사)라면 어느 부분에 신경을 쓰겠는가 ▲야생동물 보존을 해야 하는 경우, 지원자가 야생동물 담당자(수의사)라면 어느 부분에 신경을 쓰겠는가 ▲야생동물 포획과 보존을 각각 찬성하는 사람들 간에 갈등이 생긴다면 어떻게 조정하겠는가

질문) 자료를 전반적으로 분석해 해설해보시오
질문) 까치의 피해액은 왜 줄었는가
질문) 멧돼지와 고라니의 피해액이 그대로인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야생동물에 의한 피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질문) 야생동물을 보호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무엇인가
질문) 야생동물의 개체수가 늘어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특이질문) (펜스를 피해방지방법으로 제시한 경우) 어떤 종류의 펜스가 효과적인가
특이질문) (전기펜스를 피해방지방법으로 제시한 경우) 전기펜스 높이는 얼마나 돼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 상황제시(수학여행)
[상황] 지원자가 다니는 고등학교에서 수학여행을 기획하고 있다. 지원자는 학교의 학생회장으로 수학여행지를 결정하는 회의에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가능한 수학여행지로 다음과 같은 의견이 제안됐다.

▲1안) 비용이 비교적 적게 들고, 대부분의 주변 학교에서 수학여행을 가는 곳 ▲2안) 비용은 다소 많이 소요되나 고등학생 때 경험을 하면 매우 좋은 곳 ▲3안) 국토 종주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는 특수프로그램이 가능한 곳

선생님들과 일부 학생들은 2안에 대해서 찬성을 보냈으며, 1안과 3안은 비슷한 숫자의 학생들이 찬성했으나 2안보다는 찬성하는 사람이 더 많았다. 회의에서는 학생회장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하기로 했다.

[공개된 면접 질문] ▲수학여행지로 어떠한 곳을 추천하겠는가? ▲왜 그렇게 추천하였는가? ▲수학 여행지를 선택해야 할 때 가장 중점적으로 고려한 부분은 무엇인가? ▲학창시절 수학여행이 갖는 의미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질문) 어떤 프로그램이 가장 낫다고 생각하는가.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 1안~3안의 장/단점을 말하시오
질문) 교사들이 2안에 많이 찬성한 이유에 대해 말하시오
질문) 학생들이 학생회장의 결정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질문) 1안~3안 외에 다른 프로그램을 추천해 보시오
질문) 학창 시절 기억에 남는 수학여행을 말해보시오

■ 상황제시(자전거-반려견 사고)
해당 방은 서울대가 아로리를 통해 유일하게 기출 제시문을 공개하지 않은 방이다. 합격자와 인터뷰한 내용을 토대로 면접 내용을 복기해 소개한다. 

[제시문] A는 한강변 공원에 반려견을 데리고 산책하던 중 목줄을 답답해하는 걸 보고 목줄을 풀어줬다. 반려견은 목줄을 풀어주자 갑자기 자전거 도로로 뛰쳐나갔고, 자전거를 타고 있던 사람과 부딪쳐 반려견과 자전거 이용자 모두 크게 다쳤다. 치료비와 관련해 A와 자전거 이용자는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질문) 책임소재는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는가
질문) A의 입장으로 가정하고, 할 수 있는 주장에 대해 말해보시오
질문) 자전거 이용자의 입장으로 가정하고, 할 수 있는 주장에 대해 말해보시오
질문) 당신이 주변에서 목격한 경찰관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복합질문) 만약, 자전거 이용자가 술을 마셨거나 과속을 했거나 감기약을 먹은 상황이라면 책임소재는 달라지는가. 세 가지 상황 중 과실이 큰 순서대로 말해보시오. 
복합질문) 00의 과실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 이유는? 마신 술의 양이 적은 경우 어떻게 처벌해야 하는가

<2015학년 수시 일반전형, 수의대 다중미니면접 기출>
서울대 수의대는 2015학년 수시를 기점으로 처음 다중미니면접을 도입했다. 제시문 분석방이 2개, 상황제시방이 3개였으며 제출서류 확인도 1개 방에서 이뤄졌다. 수의대 다중미니면접은 전공적합성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동물 안락사 문제나 구제역 살처분 등 수의사로서의 가치판단을 묻는 문항을 비롯해 생명과학 관련 제시문분석 형태의 면접실을 2개씩 출제했다. 여타 상황제시 면접은 1개 상황을 각각 주는 방식이었다. 

생명과학 제시문은 고교 교육과정의 울타리 내에서 출제된 것으로 분석된다. ‘읽을거리’ 등으로 넘어가기 쉬운 부분을 활용해 출제한 점은 유의깊게 살펴야 할 대목이다. 교과서에서 주로 다뤄지는 내용 외 부분까지 얼마나 잘 학습했는지를 평가대상으로 두고 있는 모습이다. 숭문고 윤태영 생명과학 교사는 “읽을거리로 제공되는 부분이나 수능에서 잘 출제되지 않는 내용이 출제됐기 때문에 수능만 대비하는 공부보다 전반적으로 교과목을 이해한다는 생각으로 공부해야 한다”고 말했다.

■ 상황제시
[상황] 지원자는 과학에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동아리 활동을 하는 것이 대학 입시에 유리하다는 주변의 이야기를 듣고 과학탐구반에 참여해 연구프로젝트에 참가하고자 한다. 과학탐구반은 모두 3개의 반으로 구성돼 있었는데 A팀은 전교1등을 도맡아 하고 과학탐구에 매우 적극적인 친구가 팀을 이끌고 있으며, B팀은 중학교 때부터 같이 어울려 다니던 친한 학생들이 주축을 이루고 있으며, C팀은 과학에는 별로 흥미가 없고 화합이 잘 되지 않는 학생들로 구성돼 있다.

질문) 지원자가 A, B, C팀에 합류 했을 때 예상되는 득과 실에 대해 말해 보시오
질문) A, B, C 팀 중에서 어떤 팀을 선택할 것인가
질문) 1번과 같이 선택한 이유을 설명해보시오
질문) 지원자가 속한 팀이 최고의 팀이 되기 위해 지원자는 팀 내에서 어떤 역할을 하겠는가
추가질문) 친구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방법은 무엇이며, 갈등관리 방법은 무엇인가
추가질문) 동아리에 가입하면 맡고 싶은 역할이 무엇인가/ 또 중간에 동아리를 가입하면 아무래도 무임승차 느낌이 강하게 들 수 있는데 친구에게 믿음을 줄 수 있는 방법이 있겠는가

■ 상황제시
[상황] 2010년 11월부터 경북에서 시작한 구제역 발생으로 인해 5개월 동안 300만 마리 이상의 가축들이 살처분 됐다. 피해 규모는 3조원 이상으로 알려졌다. 당시 발생지역 근거리에서 사육되던 구제역 증상이 없는 가축까지 질병 확산 방지를 위해 예방적으로 살처분해 매몰했다. 일부에서는 매몰 처리 방식에 대한 비난 의견이 제기되고 있으며, 백신 접종을 통한 예방책 등도 주장되고 있다. 

질문) 지원자가 정책 결정권자라면 어떻게 결정했겠는가
질문) 사태의 해결 방안인 살처분이 옳았다고 생각하는가 
  딸림질문 1) (살처분이 옳았다고 답한 경우) 그 이유는 무엇인가, 대안은 없다고 생각하는가
  딸림질문 2) (살처분이 옳지 않았다고 답한 경우) 살처분 하지 않았을 때의 피해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상황제시
[상황] 진돗개 ‘진돌이’는 현재 10년째 비교적 윤택한 모 대기업 이사인 ‘김씨 부부’의 넓은 정원에서 행복하게 생활하고 있다. 그런 ‘진돌이’가 며칠 전부터 행동이 둔해지고 매일 잠만 잘 뿐만 아니라 어제부터는 배가 불러 오는 듯하여 동물병원에 내원했다. 검진 결과 ‘진돌이’의 간(肝)에서 작은 악성 종양(암, 癌)이 발견됐다. 이 종양은 앞으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6개월 이내에 온 몸으로 퍼져 고통스럽게 사망하게 될 확률이 높다. 그러나 적극적으로 치료한다면 완치까지 기대하기는 어렵겠지만 ‘진돌이’의 고통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고 수명도 2년 정도 연장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런 수의사의 설명을 들은 ‘김씨 부부’는 어차피 ‘진돌이’가 결국 이 종양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것이기 때문에 지금 ‘진돌이’를 안락사 시키는 것이 “차라리 인간적이다”고 생각했다. 오늘 당장 안락사 시켜줄 것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질문) 만약 지원자가 해당 수의사라면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질문) 요구대로 안락사를 시행할 것인가? 아니면 다른 대안을 제시할 것인가
  추가질문) 수의사가 아니라 의사가 됐을 때 환자가 안락사를 부탁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
  추가질문) 동물을 키워본 적이 있나

■ 제시문 분석(생명과학)
[제시문 1] ▲파스퇴르의 광견병 백신 개발 ▲리스터의 무균수술법 개발 ▲왓슨, 크릭의 DNA이중나선구조발견 ▲플레밍의 항생제 페니실린의 발견 ▲란트슈타이너의 ABO식 혈액형의 발견 ▲바이오센서의 개발 

질문) 사례 중 하나의 예를 골라 과학적 진보에 대해 설명하라

[제시문 2] 과학은 생명을 구하고 연장시킬 수 있는 많은 수단을 개발했으나 때로는 심각한 장애 또는 부작용을 만들기도 한다. 

질문) 이러한 과학적 진보의 문제점을 해결/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 지에 대해 설명하라

■ 제시문 분석(생명과학, 1개 제시문마다 2분 시간 부여)
[제시문 1] 사람의 몸 안에는 서로 다른 100여종 이상의 다른 세포들이 존재한다. 이들은 모두 하나의 수정란 세포에서 만들어졌다. 그리고 이 다른 세포들에 존재하는 약 2만 여개의 유전자는 모두 동일하다. 그러나 동일한 유전자를 가지고 있는 세포가 형태와 기능이 전혀 다른 세포로 분화될 수 있다. 

질문) 이렇게 특정 세포로 분화시키기 위해서 중요한 필수적인 유전자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질문) 그 유전자가 만든 단백질의 특징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하라

[제시문 2] 유아세포에 액틴 필라멘트 유전자와 마이오신 유전자를 도입했을 경우에는 근육단백질은 만들어지지만 세포융합은 일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MyoD 유전자를 도입하니 근육단백질도 만들어지고 큰 융합 세포인 근육세포로 분화됐다. 

질문) 이러한 결과는 유전자와 단백질의 어떤 성질 차이에 의해 생기는가 
질문)MyoD를 섬유아세포외 다른 어떤 종류의 세포에 도입해도 근육세포로 분화될 수 있을까

[제시문 3] 동물은 여러 가지 병원체에 노출된 환경에서 살아가고 있으며, 이들은 다양한 경로로 동물체내로 침입해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그러나 이들 병원체가 동물체에 침입한다고 하더라도 언제나 병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이는 동물체가 병원체에 대한 방어기전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질문) 후천성 면역반응의 특성을 간략히 설명하라

[제시문 4] 동물이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에너지가 공급돼야 한다. 동물은 주로 물질대사를 통해 에너지를 생산하며, 그 결과 노폐물도 생성된다. 

질문) 이 과정에서 생성되는 노폐물은 무엇인가
질문) 노폐물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배출되는지 간략히 설명하라

■ 제출서류 확인
자소서와 학생부 기반 질문이 나왔다. 공통된 기출문제는 없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