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학과 단일학부’.. 정시도 학종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DGIST는 2018학년 수시210명과 정시10명 등 220명을 모집한다. 전형구조는 지난해와 동일하지만 2017학년 정원외로 선발했던 고른기회전형은 올해 정원내로 포함했다. 수시모집은 전부 학생부종합이다. 지난해 신설해 유일하게 우수성 입증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특기자전형도 고교유형을 특정하지 않고 학종과 마찬가지로 학생부를 포함한 1단계 서류 2단계 면접의 전형방식을 취한다. 정시도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을 기반으로 한 면접평가를 실시, DGIST 입시는 사실상 100% 학종이라 할 수 있다.

전형별 모집인원은 수시 일반전형Ⅰ이 140명으로 가장 많고 추천전형이 50명, 특기자전형과 고른기회전형이 각 10명이다. 특기자전형을 제외한 수시전형은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이외 다른 증빙자료를 제출할 수 없다. 학교장 추천전형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과고 영재학교 자사고 출신의 제한을 지원해 일반고를 배려한 모습이 돋보였다. 유일하게 우수성 입증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특기자전형도 지원자격을 특목고 출신으로 제한하지 않고 모든 고교유형에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정시 모집인원은 10명이지만 수시 미충원인원까지 포함한다. 지난해는 이월인원을 정확히 공개하지 않았지만 2016학년은 15명을 이월, 최종 25명을 정시로 선발했다. 이월인원은 통상 10명 정도로 미충원인원을 포함해도 정시 모집인원은 20명 내외에 불과하다. DGIST역시 여타 과기원과 동일하게 수시모집이 압도적인 비중인 셈이다.

2018학년 수능부터 영어 절대평가가 도입되면서 상대적으로 국어 반영비율이 높아진 것도 특징이다. 지난해의 경우 국어 반영비율이 수학(가)의 절반 정도 수준에 불과했으나 올해는 수학(가) 반영비율의 3분의 2수준으로 높아졌다. 영어는 지난해까지 표준점수 반영에서 올해 등급별 점수 반영 방식으로 전환한다. 

DGIST는 2018학년 수시210명과 정시10명 등 220명을 모집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DGIST는 국내 최초로 무학과 단일학부 선발을 도입했다. 융합교육을 표방하는 DGIST는 모든 신입생이 융복합대학 기초학부로 입학한 뒤 4학년이 되면 각자 진로를 택해 트랙별 집중 심화교육을 받는다. DGIST를 졸업하면 융복합이학사/융복합공학사 등 ‘융복합전공’ 학위를 취득하게 된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이라는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DGIST는 특차 성격의 입시를 진행해 여타 대학처럼 대입제한 대상에 포함되지 않는 특징이다. 수시 6회제한은 물론 정시 모집군제한도 적용되지 않는다. 수시에서 6개, 정시에서 3개 대학에 지원했다 하더라도 DGIST 지원이 가능하다. 이중등록 금지규정도 적용 받지 않아 타 대학 수시합격자도 DGIST 정시 모집에 지원할 수 있어 수험생들 입장에선 '히든카드'인 셈이다.   

<수시 일반전형Ⅰ..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면접유형 달라져>
DGIST의 수시 미레브레인 일반전형Ⅰ의 모집인원은 140명이다. 전체 모집인원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형이다. 지원자격은 2018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고교 졸업과 동등한 자격을 갖춘 자다. 조기졸업 등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학력으로 인정되는 자도 포함한다.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서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지원자격을 인정받은 자도 지원할 수 있다.

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면접평가로 진행한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학업역량과 탐구역량, 사회적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수학과학 학업역량은 DGIST에서의 학업 수행능력이 주요 평가대상이다. 탐구역량은 능동적으로 문제를 찾고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낼 줄 알며 해결방법을 모색할 줄 아는 능력이 잠재된 정도를 말한다. 사회적역량은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인성으로 나눠 평가한다. 리더로서의 잠재력은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찾아 열정적으로 노력하며 과학계의 리더로서 국가와 인류 역사발전에 기여하려는 자세를 중점적으로 확인한다. 인성영역은 나눔과 배려의 인성,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 등이 평가대상이다.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면접 대상자로 선발한다.

1단계 결과에 따라 2단계 면접유형이 달라진다.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이다. 두 유형 모두 그룹토의를 실시하되 미래면접은 개별면접을, 브레인면접은 학업역량평가를 추가로 실시한다. 그룹토의는 DGIST 교육철학, 미래진로계획, 사회정의와 공익 등 DGIST만의 차별화된 주제로 다자간 토의형태를 진행한다. 미래면접의 개별면접은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인성, DGIST 진학의지 등을 종합평가한다. 브레인면접의 학업역량평가는 제출서류 확인과 함께 수학 과학적 학업역량, 탐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수학과 과학이 평가범위에 해당한다. 수학 출제과목은 수학 수학Ⅰ수학Ⅱ 확률과통계 미적분Ⅰ 미적분Ⅱ 기하와벡터 등 전 과목이다.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과목을 택할 수 있으나 Ⅰ,Ⅱ가 모두 포함된다.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다. 우수성 입증자료 등 별도 개인 프로파일은 제출할 수 없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온라인 제출을 동의하는 방식으로 제출이 가능하다. NEIS 자료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하나의 PDF파일로 작성해 온라인 지원 시 업로드하는 것으로 대체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추천서는 재학 중인 학교에 현재 소속중인 교사가 작성하는 것이 원칙이나 담임교사의 전근이나 학생의 전학 등 불가피한 사유에 한해 타 고교 교사도 작성을 허용했다. 다만 별도의 확인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외고교/검정고시 출신자는 부득이한 경우 교사가 아닌 지원자의 역량을 가장 잘 아는 자에 한해 작성을 허용했다. 

<수시 추천전형.. 특목/자사고, 영재학교 지원 제한>
미레브레인 추천전형은 50명 내외를 모집한다. 2018년 2월 졸업 예정인 국내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1인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특목고나 자사고, 영재학교 학생들은 지원할 수 없도록 제한을 뒀다. 고교 재학 중에 학교 유형이 변경된 경우 입학 당시의 학교 유형을 따라야 한다. 학교장 추천기준은 ▲수학 과학적 학업역량이 탁월한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따뜻한 인성을 지닌 학생 ▲DG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 등이다. 

전형은 일반전형과 마찬가지로 2단계로 진행한다.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면접유형을 나눠 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이다. 평가항목과 평가내용도 일반전형과 모두 동일하지만 제출서류에서 차이가 있다.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와 함께 학교장 추천 공문을 제출해야 한다. 추천 공문은 DGIST 입학 홈페이지나 온라인 원서접수 홈페이지에 게재된 양식을 작성해 공문을 발송하는 방식으로 제출한다. DGIST는 공문 분실예방을 위해 전자공문을 권장한다고 전했다.

<수시 고른기회전형.. 10명 이내 선발>
미레브레인 고른기회전형은 10명 이내로 모집한다. 일반전형Ⅰ의 지원자격을 갖추되 농어촌학생에 해당하거나 기초생활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가구의 학생로 지원자격을 제한한다. 지원자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와 함께 지원자격 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우수성 입증자료 등 별도의 개인 프로파일은 제출이 불가하다.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1단계 서류평가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수학 과학 학업역량, 탐구역량과 리더로서의 잠재력, 인성 등 사회적역량을 평가한다. 모집인원 3배수 내외를 선발하며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2단계 면접유형이 달라지는 것도 일반전형과 동일하다. 면접은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 두 가지 유형으로 진행한다.

<수시 특기자전형.. 출신고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가능>
미래브레인 특기자전형의 모집인원은 10명 이내다. 2018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고교 졸업과 동등한 자격을 갖춘 자로서 특정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학생이 지원할 수 있다. 조기졸업 등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학력으로 인정된 자도 지원가능대상에 포함된다. 과거 특기자전형이 과고나 영재학교 출신 학생만으로 지원자격을 제한해 논란을 샀던 것과 달리 이수 교육과정이나 출신고교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한 특징이다. 

특정분야의 영재성은 ▲교과 관련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경시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국내 또는 국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 ▲발명 또는 특허 소프트웨어 벤처(창업)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뒀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특수한 교육 환경이나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경우 등이 될 수 있다.

1단계 서류평가를 거쳐 2단계 면접평가를 실시하는 전형방법은 다른 수시전형과 동일하나 면접평가에서 다소 차이가 있다. 1단계 서류평가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학업역량 탐구역량 사회적역량 등을 평가하되 우수성 입증자료를 기반으로 특기분야에 대한 우수성도 추가로 확인한다. 1단계 서류평가가 끝나면 3배수 내외를 면접대상으로 선발해 2단계 발표면접과 학업역량평가를 실시한다. 발표면접은 우수성 입증자료 발표를 통해 특정분야에 대한 영재성을 평가하는 면접이다. 여타 수시전형의 면접과 동일한 학업역량평가는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수학과학 학업역량, 탐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여타 전형이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추천서와 함께 다른 증빙서류 제출을 금지한 것과 달리 특기자전형은 우수성 입증자료의 제출이 가능한 특징이다. 우수성입증자료는 방문이나 우편 등 오프라인 제출을 원칙으로 한다. 다만 온라인 지원 시 우수성입증자료 목록을 입력해야 한다. 건당 분량제한 없이 최대 3건까지 목록 순서대로 제출할 수 있다. 집게 클립 스테이플러 제본 스프링제본 클리어파일 USB CD 모형 등의 제출은 금하며 A4크기의 문서에 한해 접수를 받는다.

<정시 일반전형Ⅱ.. Pass/Fail 면접평가 실시>
정시 미래브레인 일반전형Ⅱ는 10명 내외의 모집인원에 수시 미충원 인원을 합산해 선발한다. DGIST는 수시 이월인원을 별도로 공지하지 않아 정확한 인원을 알 수 없으나 통상 10명 정도가 미충원 인원이 된다. 모집인원 10명 기준으로 지난해 44.3대 1(10명/443명)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2016학년은 수능최저폐지로 74.9대 1(10명/749명)까지 경쟁률이 폭등하기도 했다.

2018학년 DGIST 정시의 가장 큰 특징은 국어 반영비율이 높아진 점이다. 영어 성적 반영방식이 표준점수에서 등급별 점수로 변화한 대신 국어의 표준점수 반영비율이 높아졌다. 2018수능부터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상대적으로 국어 반영비율이 높아진 것으로 풀이된다.

수능위주 전형이라고 해서 수능만으로 전형을 진행하지 않는 특징이다. 1단계 서류평가는 100% 수능성적만을 반영해 평가하지만 2단계 면접평가도 실시한다. 면접평가는 Pass/Fail 방식이며 Pass평가를 받은 학생 중에서 수능성적 우수자 순으로 최종합격을 결정하게 된다. 

1단계 서류평가는 국어 표준점수100%+수학(가) 표준점수150%+과탐2과목 변환표준점수150%로 반영한다. 과탐Ⅱ를 선택할 경우 10% 가중치를 적용받는다. 한국사는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1,2등급은 5점, 이후 등급은 0.5점씩 감점한다. 올해부터 절대평가를 실시하는 영어는 등급별점수로 환산해 반영한다. 1등급100 2등급96 3등급90 4등급80 5등급70 6등급55 7등급40 8등급25 9등급10점으로 점수를 환산한다. 

전체 수능성적 산출은 국어 표준점수+(수학(가)표준점수X1.5)+영어 등급별점수+(과탐2과목 변환표준점수X1.5)+한국사 등급별 점수의 합으로 계산한다. 국어의 반영 비율이 수학(가) 반영비율의 3분의 2 수준으로 높아진 특징이다. 2017학년의 경우 국어16.7%+수학(가)33.3%+영어16.7%+과탐(2과목)33.3%로 반영해 국어 표준점수 반영비율이 수학(가)의 절반 수준이었다. 과탐 변환표준점수표는 수능 성적이 발표된 이후 입학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다.

1단계 서류평가로 3배수 내외를 거른 뒤 2단계 미래면접을 실시한다. 미래면접은 그룹토의와 개별면접으로 구분된다. 그룹토의는 DGIST교육철학 미래진로계획 사회정의와 공익 등 DGIST만의 차별화된 주제로 다자간 토의형태로 진행된다. 개별면접은 제출서류 확인과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 인성 DGIST진학의지 등을 종합평가하는 방식이다.

<고교2학년 지원자격 심사>
수시 미래브레인 일반전형Ⅰ과 고른기회전형에 한해,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가 인정한 국내고교 2학년 학생도 지원을 할 수 있도록 했다. 고교2학년 재학생으로 DGIST 학사과정에 합격해 등록하는 경우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의거, 고교를 졸업한 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다. 조기졸업예정자와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는 자격심사 대상에 해당되지 않는다.

신청자격은 2학년1학기까지 전 과목 환산평균이 100점 만점에 94점 이상인 자이거나 국내고교 2학년 재학생 중 과학기술 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돼 소속 학교장이 추천하는 자다. 성적은 1학년1학기 20% 1학년2학기 30% 2학년1학기 50%로 반영한다. 

신청서 학교장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사본 등 각 1부를 갖춰 8월1일부터 7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신청서와 학교장 추천서 양식은 DGIST 입학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2학년1학기까지 최종성적을 포함한 것으로 학교장 직인과 원본대조필이 있어야 한다. 서류제출은 우편 또는 방문제출을 통한다. 제출받은 서류를 기반으로 DGIST 과학영재선발위에서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영재성 등을 종합평가해 입학지원 자격인정 여부를 결정한다. 결과는 8월25일 각 고교에 공문을 통해 공지하며 별도의 인정서는 발송하지 않는다.  

<전형일정>
수시 원서접수는 9월6일부터 14일까지다. 제출서류는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교생활기록부 등이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온라인 제출동의를 통해 제출할 수 있다. 입학원서는 최근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증명사진만 가능하다. 입학원서를 입력한 뒤에 자기소개서를 입력할 수 있다. 자기소개서는 접수마감일까지 수정이 가능하다. 추천서는 지원자가 원서접수를 먼저 완료하고 나서 수험번호를 부여받은 후 작성할 수 있다. 특기자전형에 한해 우수성 입증자료를 추가로 제출해야 하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1단계합격자는 10월25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후 10월30일부터 11월2일까지 면접평가를 실시한 뒤 11월10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하는 일정이다.  

정시 원서접수는 12월29일부터 내년 1월2일까지 접수한다. 정시 1단계 합격자 발표는 1월11일이다. 1월17일부터 19일까지 면접평가를 거친 뒤 30일 최종합격자를 발표하게 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