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IT인재 20명 정원외 고른기회 10명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포스텍(POSTECH, 포항공과대학)은 2018학년 입시에서 정원 320명 전원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정시 모집은 실시하지 않는다. KAIST가 무학과선발을 유지하면서 올해 무학과트랙을 신설한 데 이어 포스텍도 창의IT인재전형을 제외한 전 학과로 단일계열 무학과 모집을 확대한 특징이다. 융합교육이라는 세계적 트렌드에 맞춰 39년 간 공고히 유지해 온 학과별 운영의 틀을 과감하게 깼다.

일반전형 무학과 선발을 제외하고 모집인원이나 전형방법은 지난해 대비 큰 변화가 없다. 일반전형 모집인원의 경우 2017학년과 동일하게 300명으로 유지하나 창의IT인재전형 모집인원은 1명이 줄어 20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도 '1단계 서류100+2단계 면접100'의 형식을 유지한다. 무학과 도입으로 포스텍의 단순명쾌한 입시풍토는 더욱 고조될 전망이다. 다만, 무학과 선발이 신설되면서 일반전형 2단계 면접에서 전공적합성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 것이 달라진 점이다. 

KAIST GIST대학 DGIST UNIST 등 여타 이공계특성화대학은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원으로서 특차 성격을 띠지만 포스텍은 일반대학으로 분류된다. 특차 성격의 과기원은 수시 지원 6회 제한, 군외 모집 등 대입제한에서 자유롭다. 과기원은 수시에서 6개 대학에 원서를 접수하고도 별도 지원이 가능하며 정시에서 가/나/다군 외에 추가 응시가 가능하다. 타 대학 수시모집에 합격해 등록을 마쳤더라도 정시 지원이 가능해 ‘수시납치’의 제한이 없다는 것도 특징이다. 반면 포스텍 재단의 사립대학인 포스텍은 일반대학과 동일하게 대입제한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유의해야 한다.

포스텍(POSTECH, 포항공과대학)은 2018학년 입시에서 정원 320명 전원을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모집인원 총 320명 내외.. 올해부터 일반전형 전원 ‘무학과’ 선발>
포스텍 2018입시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난해까지 학과별 선발을 실시했던 것에서 올해 창의IT융합공학과를 제외한 일반전형 전 학과를 단일계열 무학과로 모집한다는 점이다. 2017학년도 학과별 모집과 함께 단일계열 무학과로 70명을 모집하긴 했으나 올해는 전면 도입했다. 단일계열로 입학한 학생들은 입학 후 특정 시점부터 자신의 전공 학과 선택이 가능하며 창의IT융합공학과를 제외한 모든 자연과학 공학계열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정원외 모집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단일계열 무학과로 고른기회(저소득층), 고른기회(농어촌) 각 5명과 재외국민/외국인전형으로 6명을 모집한다. 2016학년 신설된 고른기회전형은 10명 선발이긴 하나 소수의 학생을 선발해 전폭적으로 지원하는 포스텍 특성을 감안하면 상당한 비중이라는 평이다.  

모든 전형 간 중복지원은 불가하다. 모집인원은 모집단위별 최대 선발인원으로 포스텍에서의 수학 능력을 고려해 일정 학력기준에 미달한 학생은 모집인원과 관계없이 선발하지 않는다. 

<일반전형.. 면접 지난해 대비 간소화>
일반전형은 단일계열 무학과로 300명을 모집한다. 지원자격은 2018년 2월 고교 졸업예정자다. 2018학년 2월 기준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이 부여된 자를 포함, 고교 조기졸업예정자로 판단돼 소속 학교장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자도 지원할 수 있다. 고교 졸업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등도 지원이 가능하다.

전형은 2단계로 진행한다. 1단계 서류평가 100%와 2단계 면접평가 100%로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1단계 제출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증빙자료 등이다. 전형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잠재력과 포스텍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다수의 평가자가 지원자의 모든 제출서류를 다단계로 종합평가한다. 잠재력 영역은 지원자의 인성 자질 학업태도 등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 가능성이 평가 대상이다. 학업능력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등 교과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1단계 전형으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1단계 합격자로 선발할 예정이다.

손성익 입학팀장은 학업능력에 대해 “주요과목에 주안점을 두지만, 나머지 교과에서도 특정과목을 기피하거나 소홀히 하는 태도를 갖고 있진 않은지 학업 전반에 대한 태도와 자세도 평가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서류는 학생주도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포스텍의 특성을 감안해 작성해야 한다. 손 팀장은 “능동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해 나가고 자신에게 주어진 여러 문제상황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관심 분야 및 향후 진로에 대해 깊은 고민의 흔적과 의미 있는 노력, 활동 등을 기술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2단계는 면접평가다. 평가는 개인면접의 형식으로 진행하며 지원자의 인성과 자질 학업태도 사고력 등 과학기술계의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확인한다. 지난해의 경우 잠재력평가와 함께 전공적합성 평가를 실시한 바 있다. 추론능력 사고력 창의성 등 전공 관련 기초 역량과 태도 등을 평가했으나 올해 일반전형 단일계열 무학과 모집으로 전공적합성 평가는 실시하지 않는다. 합격여부는 면접 결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최종합격, 후보, 불합격으로 결정한다. 

포스텍이 발표한 2017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 보고서에 의하면 포스텍은 학부 입학전형 신입생 전원을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 대학별고사를 실시하지 않았다. 2014학년 전형까지 실시했던 수학과학 구술면접도 선행학습 유발 가능성을 고려해 폐지하면서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만이 평가 대상으로 선행학습 영향평가 대상인 대학별고사는 없었다.

다만 수요자들을 고려해 면접내용 예시문항 일부를 공개했다. 질문은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수상실적 중 가장 유의미한 상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 ‘수학성적이 1학년에 비해 2~3학년에 점진적으로 좋아지고 있는데 성적향상을 위해 사용한 방법은 무엇인가’ ‘자기소개서에 대학 입학 후 영어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했는데 이유가 무엇인가’ ‘(IT공학에 관심이 많은 학생에게) 학생이 IT공학자로서 로봇공학자와 협업해 고령화 시대에 맞춰 노인들을 집에서 돌보는 로봇을 만들었다고 가정해보자. 로봇은 다양한 IT공학기술을 적용해 많은 기능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한 매우 혁신적인 로봇이다. 로봇이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하도록 구상했는지 설명하라’ 등이 있었다. 

<창의IT인재전형.. 개인/그룹 면접 모두 실시>
창의IT융합공학과에 한해 창의IT인재전형을 실시한다. 모집인원은 20명이다. 창의IT융합공학과는 미래창조과학부가 지원하는 ICT명품인재양성사업 수행을 통해 세계 최고수준의 IT융합교육과 연구기관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2011년 8월 설립됐다. 매년 학부 20명, 대학원 20명 내외를 선발하는 소수 정예학과다. 

지원자격은 일반전형 지원자격과 동일하다. ▲2018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2018학년 2월 기준 상급학교 조기입학자격이 부여된 자를 포함한 고교 조기졸업예정자로 판단돼 소속 학교장으로부터 승인을 받은 자 ▲고교 졸업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기타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일반전형과 동일하게 2단계로 실시하나 면접평가 내용이 다른 특징이다. 1단계는 서류평가 100%로 선발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자기소개서 증빙자료 등을 바탕으로 지원자의 잠재력과 대학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을 평가한다. 공정한 선발을 위해 다수의 평가자가 지원자의 모든 제출 서류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다단계로 평가한다. 주요 평가요소는 지원자의 인성 자질 학업태도 등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 가능성과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 중심의 학업능력이다.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2단계 대상자로 선발한다.

2단계는 면접만 100% 반영한다. 면접은 잠재력평가와 창의력평가로 구분해 지원자의 인성 자질 학업태도 융합적 사고력 창의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잠재력평가는 개인면접의 형식으로 진행하는 반면 창의력평가는 개인면접과 그룹면접으로 실시한다. 창의력평가 개인면접은 IT 융합역량과 사고력 창의력 등이 평가 대상이다. 그룹면접은 융합/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통한 창의력을 평가한다. 

지난해 창의력평가 개인면접은 교수2명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IT 융합역량과 사고력 창의력 등을 15분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학생들은 대기시간에 미리 주어진 지문을 보고 면접에 참여할 수 있었다. 그룹면접은 지원자 4~6명이 한 조를 이뤄 90분간 진행됐다. 면접 전 과정에서부터 면접관이 함께한 점이 특징이다. 대기시간을 이용해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개인면접과 달리 주어진 문제에 대한 조별 구성원 사이의 의견수렴과 도출, 결과발표 등 일련의 과정 모두가 평가 대상이 됐다. 결과발표가 끝나면 지원자는 면접관 간의 질의응답의 시간을 가졌다. 

창의력평가면접은 IT를 기반으로 창의력을 표현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최근 급속도로 발달하는 IT분야의 트렌드에 대한 이해와 발전방안, 기술발달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문제와 이에 대한 해결방안 등 다양한 주제가 출제됐다. 2015학년 그룹면접은 ‘최근 우리 주변에서 안타까운 안전사고들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 우리 주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의 사례를 들어보고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IT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방법을 논의하여 제시하시오’라는 주제가 제시되기도 했다. 손 팀장은 “IT분야를 강조하지만 창의력평가면접에 프로그래밍 C언어 등 컴퓨터 기반 IT역량과 성과 등 전문적인 지식은 전혀 필요하지 않다”고 강조한 바 있다.

<제출서류.. 자소서, 추천서는 대교협 공통양식 따라>
일반전형과 창의IT인재전형 공통 제출서류는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고교 전 학년 학교생활기록부 각 1부이다. 자기소개서 증빙자료는 제출을 원하는 자에 한한다.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이 부여된 자를 포함한 조기졸업예정자는 조기졸업확인서 1부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입학지원서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는 접수대행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한다. 단, 외국 소재 고교 출신 지원자는 교사추천서를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학교생활기록부는 온라인 제공을 동의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한다. 자기소개서 증빙자료와 조기졸업확인서 역시 우편 접수를 통한다.

자기소개서와 대교협의 공통양식을 활용한다. 자기소개서 문항은 ▲고교 재학기간 중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에 대해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기술(1000자) ▲고교 재학기간 중 본인이 의미를 두고 노력했던 교내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중심으로 3개 이내로 기술(1500자)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갈등 관리 등을 실천한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기술(1000자) ▲자신에 대해 좀 더 소개하고 싶은 내용(포스텍 지원동기, 재능 및 특기 등)이 있다면 자유롭게 기술(1000자) 등이다. 

추천서 역시 대교협 공통양식을 따른다. 추천인은 담임교사, 교과 지도교사 등 지원자를 잘 알고 있는 자에 한한다. 검정고시 출신자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을 경우 교사가 아닌 자도 작성과 제출을 허용했다. 

고교 전 학년 학교생활기록부는 온라인으로 제공 동의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할 수 있다. 학생부 전산자료 온라인 제공 대상 지원자는 원서 접수 시 학생부 온라인 제공에 동의해야 한다. 학생부 온라인 제공은 2013년부터 2017년 2월 졸업자, 2018년 2월 졸업예정자로 제한된다. 2012년 이전 졸업자는 온라인 제공대상에서 제외되므로 우편 제출이 필요하다. 학생부 전산자료 온라인 제공에 동의하지 않거나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한 고교 출신자는 반드시 원본대조필 직인을 날인한 학생부 사본을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자기소개서 증빙자료는 희망자에 한해 제출한다. 최대 3건, 총 10쪽 이내로 제한하며 우편으로 접수해야 한다.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은 별도 증빙자료를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교내활동이나 학교장의 허락을 받고 참여한 활동에 한해 제출할 수 있다. 공인어학성적이나 교과관련 교외 수상실적은 제출이 불가하다. 모든 증빙자료는 원본제출을 원칙으로 하지만 발급기관, 학교장 또는 관련 교사의 원본대조필이 날인된 사본의 경우 제출이 가능하다. 

조기졸업확인서는 학교장 직인이 날인된 것으로 반드시 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고교에서 학교장 직인이 날인된 조기졸업예정자 명단을 일괄적으로 대학에 제출하는 경우, 해당 고교 조기졸업예정자는 조기졸업확인서를 개인적으로 제출하지 않아도 된다. 조기졸업확인서 양식은 포스텍 입학팀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전형일정>
원서접수는 9월11일 오전10시부터 13일 오후5시까지 진행한다. 인터넷 접수가 필요한 서류는 입학지원서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등으로 원서접수 대행 사이트를 통한다. 자기소개서와 교사추천서는 9월14일 오후5시까지 수정할 수 있다. 전형료는 10만원이다. 서류제출 기간도 원서접수 기간과 동일하다. 입학지원서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제외한 기타서류를 우편으로 제출하며 등기우편으로 접수하거나 택배를 이용할 수 있다. 서류제출 마감일인 9월13일 우편소인까지 유효하다. 우편제출이 어려울 경우 9월13일 오후5시까지 방문 제출도 허용한다. 제출장소는 포스텍 무은재기념관 201호 입학팀이다. 

1단계 합격자는 11월17일 오후10시 입학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 발표가 끝나면 11월25일부터 26일까지 면접전형을 실시한다. 일반전형 면접은 11월25일 하루동안 실시하지만 창의IT인재전형은 11월25일부터 26일까지 이틀 간 실시한다. 개인별 면접일정은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할 때 함께 공지할 계획이다. 최종합격자는 12월8일 오전10시 입학팀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하게 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