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317명 지역인재 23명 창업인재 20명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UNIST가 2018 수시에서 360명을 모집한다. 올해부터 정시가 폐지됨에 따라 학생 선발인원 모두를 수시에서 선발한다. 기존 정시로 선발하던 30명의 인원이 모두 수시 일반으로 이동했다. UNIST는 이공계특성화대학 가운데 포스텍에 이어 정시모집을 실시하지 않는 두 번째 대학이 됐다. 

UNIST는 계열별 선발을 실시한다. 이공계열 320명 내외, 경영계열 40명 내외로 각각 선발한다. 경영계열도 모집하고 있어 문과 학생도 지원 가능한 특징이다. 이공계특성화대학 중 이공계열과 경영계열로 구분하고 있는 유일한 대학인 셈이다. 학부/전공은 2학년 진급 시 선택하게 된다. 세부전형별 인원은 일반 317명(이공계열 280명/경영계열 37명) 지역인재 23명(20명/3명) 창업인재 20명(20명/0명)이다. 

일반 지역인재 창업인재 중 일반과 창업인재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두 전형 모두 1단계 서류100%로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1단계 성적50%와 면접5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모든 전형에서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UNIST가 2018 수시에서 360명을 모집한다. 올해부터 정시가 폐지됨에 따라 학생 선발인원 모두를 수시에서 선발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UNIST는 KAIST GIST대학 DGIST 등과 같이 특별법에 의해 설립된 과학기술원이다. 특차 성격을 띠기 때문에 수시 지원 6회 제한에 포함되지 않는다. 즉 수시에서 6개 대학에 원서를 접수했더라도 추가로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다만 UNIST 내 전형 간에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UNIST는 원서를 9월11일 오전9시부터 14일 오후6시까지 접수한다. 자소서와 우수성입증자료는 9월11일 오전9시부터 15일 오후6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지역인재 창업인재에서 요구하는 교사추천서는 9월16일 오후6시까지 제출해야 한다. 면접평가는 11월3일과 4일 중 실시할 예정이다. 

<일반 317명 모집..이공 280명/경영 37명>
UNIST는 일반으로 총 317명을 모집한다. 이공계열 280명 경영계열이 37명이다. 지원자격은 2018년 2월 졸업예정자를 포함해 고교 졸업자 또는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추고 있는 경우에도 지원할 수 있다. 국내 고교 2학년 수료예정자로 UN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로부터 지원자격을 인정받았을 시 지원 가능하다. 

평가는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종합서류평가로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1단계 점수 50%와 면접평가 5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종합서류평가는 학업역량,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정성평가 한다. 2단계에서 실시하는 면접은 ‘종합다면면접평가’다. 지원계열 적합성과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한다. 

지원자는 학생부와 자소서는 필수로 제출해야 하지만 우수성입증자료는 선택 제출이다. 학생부의 경우 2013년부터 2018년 2월까지 졸업자/조기졸업자는 온라인제공 대상자이기 때문에 따로 제출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학생부 온라인 제공이 불가능하거나 시스템이 설치되지 않은 고교 출신인 경우 학생부 사본     1부를 제출해야 한다. 사본은 원본대조확인을 받은 뒤 등기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우수성입증자료는 UNIST 인재상에 부합하는 관련 활동자료를 뜻한다. UNIST 인재상은 ▲UNIST의 비전(인류의 삶에 공헌하는 세계적 과학기술 선도대학)을 공유할 수 있는 자 ▲정직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을 지닌 자 ▲글로벌 마인드를 가지고 적극적인 자세로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자 ▲지원관련 분야의 우수한 학업능력을 성취한 자 ▲학교교육과정에 충실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춘 자 ▲특정 분야의 재능과 창의성을 갖춘 자다. 

상장, 임명장 등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증명하기 위한 별도의 입증자료는 제출하지 않는다. 하지만 학생부 내용에 대해 우수성을 입증할만한 구체적인 자료 제출이 필요한 경우에는 입증자료 제출이 가능하다. 최대 2개까지 제출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우수성입증자료 설명서’를 작성하고 이에 해당하는 증빙자료를 건당 A4 5매 이내의 PDF 파일로 제출하면 된다. 입증자료는 학교장의 원본대조확인을 받은 뒤 제출해야 한다. 개인 활동이 아닌 공동 활동인 경우 ‘우수성 입증자료 설명서’에 본인 역할을 기재해야 한다. 공인어학성적이나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은 제출하면 안 된다. 서류 제출 시 고교 진학 이전의 교과/비교과 자료는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사설 기관과 연계된 활동자료 역시 마찬가지다. 

면접은 11월3일과 4일 중에 실시할 예정이다.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2~3명의 면접위원이 20분 내외로 실시한다. 세부 일정은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UNIST 입학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이다. 

UNIST는 2017 입학전형 선행학습 영향평가를 통해 면접 방법을 공개했다. 종합다면면접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에서 기본적인 학업 역량 확인이 요구된 지원자에 한해 교과별(수학/과학) 관련 출제문항을 제시해 평가한다. 경영계열의 경우 수학을 평가하기 위한 1문항짜리 1세트가, 이공계열은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에서 1문항짜리 4세트씩 문항이 출제됐다. 경영/이공계열 공통으로 다면 평가를 위한 1문항짜리 4세트 문항도 출제됐다. 

<지역인재 23명, 이공 20명 경영 3명>
지역인재는 울산 고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전형이다. 울산 소재의 고교에서 교육 전 과정을 이수하고 이수 기간 동안 주민등록상으로 울산에 거주한 자에 한해 학교장 추천을 받아 지원할 수 있다. 고교당 추천 가능한 인원은 5명이다.  

전형은 종합서류평가만으로 이뤄진다. 2016학년까지는 면접까지 실시했지만 지난해부터 종합서류평가만으로 전형을 간소화했다. 서류평가는 학업역량, 지원계열에 대한 관심, 학교생활 충실도 등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한다. 하지만 필요한 경우 해당 고교를 방문해 제출서류 확인과 면접을 실시할 수도 있다. 

제출해야 하는 서류는 일반에 비해 많은 편이다. 학생부 자소서 교사추천서 학교장추천공문 지원자격증빙서류를 필수로 제출해야 하며 우수성입증자료는 선택이다. 지원자격증빙서류는 지원자의 주소 이력이 기재된 주민등록초본 1부를 의미한다. 교사추천서는 해당 고교 교사가 온라인작성하면 된다. 졸업자인 경우 고교 재학기간 중 해당 고교에 근무했던 교사가 작성할 수 있다. 추천서 접수 기한은 9월16일 오후6시까지다.

<창업인재 20명..이공계열만 모집>
창업인재는 특기자 성격의 전형이다. 2016년까지는 학종으로 운영되다 지난해부터 실기위주의 특기자로 변경됐다. UNIST는 “수학/과학 관련 학업역량이 매우 우수하고 과학 기술/벤처경영의 융합을 통한 글로벌리더로서의 성장 비전을 가진 자로서 특정 분야에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이력이 있는 자”를 선발한다고 밝히고 있다. 특정 분야의 예시로는 ▲창업 발명 특허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두었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성과를 산출한 경우 ▲교과관련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국내/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성과를 거둔 경우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료 잠재력이 우수한 경우 등이 제시됐다. 단 이같은 성과는 고교 재학 중에 거둔 성취일 경우에만 해당한다. 

전형방법은 2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종합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5배수 내외를 걸러낸 뒤 1단계 성적 50%와 면접 50%를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창업인재의 경우 학생부와 자소서에 더해 교사추천서 역시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종합서류평가에서 학업역량, 해당 분야의 발전 가능성, 학교생활 충실도 등을 정성평가한다. 2단계 면접은 지원전형과의 적합성, 열정, 끈기,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지난해까지 실시하던 집단토론 면접평가는 폐지된다. 기존 ‘종합다면면접평가’가 ‘종합다면심층면접평가’로 이름을 달리해 면접을 강화한다. UNIST 관계자는 “실제로 창업 의지가 있는지 등 전형 적합 여부를 중점적으로 평가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검정고시 출신자인 경우 자신을 추천할 수 있는 국내 현직교사가 교사추천서를 작성해도 된다. 외국고교출신자 역시 자신을 추천할 수 있는 국내/외 현직 고교 교사가 작성하면 된다. 추천인이 외국인일 경우 UNIST 서식에 따라 작성한 후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면접일정은 일반과 마찬가지로 11월3일과 4일 중 정해진다. 면접위원 2~3인에 지원자 1명이 들어가는 다대일 면접으로 30분 내외의 시간 동안 진행된다. 세부 일정은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UNIST 입학홈페이지에 공고한다. 

<전형일정>
UNIST는 원서접수를 9월11일 오전9시부터 14일 오후6시까지 진행한다. 자소서와 우수성입증자료는 원서접수 시작일부터 9월15일 오후6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교사추천서가 필요한 지역인재와 창업인재의 경우 16일 오후6시까지 추가로 제출해야 한다. 

면접을 실시하는 전형은 일반과 창업인재다. 면접대상자인 1단계 합격자는 10월26일 발표할 예정이다. 면접은 11월3일과 4일 중에서 실시한다. 이후 최종합격자를 11월17일 발표할 예정이다. 합격자는 12월18일부터 21일 오후4시까지 등록을 마쳐야 한다. 충원 합격자 통보 마감일은 12월27일 오후9시다. 충원 합격자는 등록을 12월28일 오후4시 안으로 마쳐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