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 대상.. 공개 '추첨' 선발

[베리타스알파=최희연 기자] 서울 광역단위 자사고인 한대부고(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가 '추첨'을 통해 2016학년 1,2학년 3차 전/편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모집은 일반전형 사회통합전형 국가유공자전형에서 실시되며 접수 마지막날까지 발생한 결원을 모집한다. 정원 내 결원은 사회통합전형에서 우선적으로 이뤄지고 미달시 일반전형에서 충원한다. 정원 외 국가유공자전형에는 국가보훈대상자 중 교육지원대상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2학년 이과의 경우 ‘생물Ⅱ’ 또는 ‘화학Ⅱ’ 선택자만 모집하고 합격자 중 ‘생물Ⅱ’ 또는 ‘화학Ⅱ’ 선택자는 각각 최대 2명을 넘을 수 없다. 물리Ⅱ 선택자는 지원할 수 없다. 

가장 큰 특징은 모든 전형에서 공개 추첨으로 합격자를 선발한다는 점이다. 지원자는 전형별 지원자격만 살펴 지원하면 된다. 추첨은 제비뽑기 형태로 다른 평가요소 없이 이뤄지며 불합격 카드에는 예비번호가 적혀있다. 추첨은 원서접수 마감 다음날인 8월4일 오후4시10분과 40분 본관 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학생 또는 학부모가 참석해 직접 추첨하는 방식이다.
 
▲ 서울 광역단위 자사고인 한대부고(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가 '추첨'을 통해 2016학년도 1,2학년 3차 전/편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내달 1일부터 3일까지 진행된다./사진=한대부고 제공
 
 <모집인원.. 1학년 5명, 2학년 7명>
모집인원은 원서접수가 마감되는 8월3일까지 발생한 결원 기준으로 확정된다. 이달 14일 기준 한대부고의 결원은 정원 내 기준 1학년 5명, 2학년 7명 등이다. 모두 사회통합전형 대상자를 우선선발하며 미달시 일반전형으로 충원한다. 2학년 이과(의약이공과정)는 생물Ⅱ 또는 화학Ⅱ 선택자만 지원할 수 있으며, 중국어와 일본어 선택에는 제한이 없다. 이과 합격자 중 ‘생물Ⅱ’ 또는 ‘화학Ⅱ’ 선택자는 각각 최대 2명을 넘을 수 없으며 물리Ⅱ 선택자는 지원할 수 없다. 정원 외는 14일 기준 1학년 7명, 2학년 10명이 결원이다. 정원 외 전형에는 국가보훈대상자 중 교육지원대상자만 지원 가능하다. 교육지원대상이 아닌 국가보훈대상자는 정원 내 사회통합전형에 지원이 가능하다.
 
<지원자격 및 제출서류>
원서지원 시점에 전 가족이 서울시에 거주하는 고교 재학생 또는 고교재학생과 동등 이상의 학력 인정자면 지원 가능하다. 단, 예외적으로 경남 제주 세종지역 중학교 출신으로 해당 지역 고교 재학생도 지원 가능하다. 경남 제주 세종은 자사고가 없는 지역으로 서울교육감에게 협의를 요청한 지역이기 때문이다. 내신성적은 학년에 관계없이 요구되지 않는다.
 
1학년 전/편입 지원자는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Ⅱ, 주민등록등본, 고입부정입학 방지를 위한 학부모 확인서 각 1부를 제출해야 한다. 고등학교 생활기록부는 제출서류에 해당되지 않는다. 2학년 전/편입 지원자는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Ⅱ나 고등학교 생활기록부 중 하나를 택해 원본 1부를 제출하면 된다. 나머지 서류는 1학년 모집과 동일하다. 사회통합전형의 경우 부 또는 모 기준 가족관계증명서 1부를 제출해야 하며, 지원자격별 유형에 따른 구비서류를 추가로 제출하면 된다.
 
<전형방법.. 전원 추첨>
3차 전/편입은 전원 추첨으로 선발한다. 자기소개서와 학교생활기록부를 받지만, 자기소개서는 수학의지 등을 확인하는 용도로만 사용되며, 학교생활기록부는 본인 확인 용도로만 사용된다. 2개 서류 모두 당락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추첨은 제비뽑기 형태로 진행된다. 먼저, 추첨 순서를 나타내는 숫자가 적혀 있는 노란 막대를 뽑는다. 추첨 순서에 따라 편지 봉투를 하나씩 선택한 후 모든 지원자가 봉투를 가지고 자리에 앉으면 동시에 개봉한다. 봉투에는 합격, 불합격(예비순위) 중 한 가지 결과지가 들어있다. 합격 제비를 뽑은 경우 전입 등록에 대한 안내를 받으면 되며, 불합격자는 예비순위를 보고 후 귀가하면 된다.
 
<전형일정>
한대부고는 8월1일부터 3일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원서접수장소는 한대부고 본관 1층 입학관리부며 본교에 직접 방문해 접수해야 한다. 접수시간은 오전9시부터 오후4시까지다. 공개추첨은 원서마감 다음날인 4일 진행된다. 오후4시10분에 2학년 추첨이 먼저 진행되고, 오후4시40분에 1학년 추첨이 실시된다. 추첨은 모두 한대부고 2층 세미나실에서 진행된다. 합격통보를 갈음하는 전입학동의서 공문은 5일 발송될 예정이다.
 
<한대부고는>
한대부고는 서울 광역단위 자사고로 남녀공학이다. 서울 광역단위 자사고 22개 중 남녀공학은 한대부고를 비롯해 이대부고 한가람고 현대고 총 4개학교 뿐이다. 한대부고는의 지난해 모집 경쟁률은 2.25대 1로  전국 36개의 광역단위 자사고 중 이화 한가람 안산동산 보인에 이어 5번째로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다.  이화 한가람 안산동산 등의 경쟁률이 전년 대비 하락한 가운데 한대부고의 경쟁률은 전년 1.99대 1 보다 상승했다. 2016학년 대입에서는 서울대 등록자 수 4명(수시2/정시2)을 배출, 전국 36개의 광역자사고 중에서는 다소 아쉬운 실적을 보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