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장 추천통해 인문/ 자연/의예 3명 씩 9명까지

[베리타스알파=김민철 기자] 부산대가 내달 11일 ‘2017 모의논술’을 실시한다. 접수는 23일부터 27일까지다. 학교장 추천으로만 접수한다. 의학계열을 포함해 고교별로 최대 9명까지 가능하다.

부산대는 ‘2017 모의논술’를 내달11일 실시한다고 최근 전했다. 응시 대상자는 부울경 지역과 경북, 여수, 순천 지역 고교3학년생 가운데 학교장 추천을 받은 자이다. 위 지역 뿐만아니라 지역거점국립대인만큼 전국 고교에서 신청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추천인원은 고교별로 인문 3명, 자연 3명, 의학 3명 등 총 9명까지 추천할 수 있다. 신청은 부산대 학부입학홈페이지에서 입학도우미-프로그램신청-모의논술에서 가능하다.

출제는 고교교육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교수준내에서 발췌해 출제할 계획이다. 인문사회계열은 인문과 사회 교과목 통합형태로 출제된다. 통합적 사고능력과, 독해력, 논리력, 문제해결능력, 표현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자연계열과 의학계열은 수학 과목에서 출제될 전망이다. 인문사회계열와 유사하게 이해력과 문제해결력, 서술능력 등을 평가한다.

시험시간은 6월11일 오전10시30분에서 오후12시10분까지 100분간 실시한다. 수험생은 오전10시까지 고사장 입실을 완료해야 한다. 자세한 장소는 추후에 안내할 계획이다. 채점결과는 내달29일 개별적으로 온라인 조회를 통해 확인가능하다.

올해 부산대 의예과는 논술전형으로 28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부산대 논술고사는 수능이 끝난 다음주인 11월26일 실시한다. 오전 9시30분부터 11시10분까지 자연계열이 논술고사를 치른 후, 오후3시30분부터 5시10분까지 인문사회계열이 논술고사를 치른다.

▲ 부산대가 내달 11일 ‘2017 모의논술’을 실시한다. 접수는 23일부터 27일까지다. 학교장 추천으로만 접수한다. 고교별로 최대 9명까지 가능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17 부산대 논술은?>

부산대는 2017논술전형(AAT)으로 798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814명 선발 대비 선발인원이 16명 감소했다. 수시모집요강을 통해 수시/정시 전형별 선발인원은 공개됐다. 인문대학 65명, 사회과학대 39명, 자연과학대 113명, 공과대 251명, 사범대 43명, 경영대 43명, 경제통상대 67명, 간호대 15명, 생활환경대 28명, 나노과학기술대 26명, 생명자원과학대 56명, 예술대 5명, 의와대 28명, 치의학전문대학원 10명, 한의학전문대학원 10명 등 총 798명을 선발한다.

국내/외 정규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 학력 보유자면 지원 가능하지만, 마이스터고 특성화고 종합고(전문계 과정) 체고 학력인정 고교 등은 지원할 수 없으니 유의해야 한다. 학생부교과전형 또는 학생부종합전형은 전형의 특성상 학생부를 동일선상에서 비교하기 어렵기 때문에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등의 지원을 전면 제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지만 논술이 주요 평가요소인 논술전형에서의 제한은 특수한 경우다.

전형방법은 논술70%+학생부교과20%+학생부비교과10%다. 논술점수와 학생부점수를 합산해 고득점자 순으로 선발하며, 동점자 발생시 논술성적 학생부성적 최근졸업자 연소자 순으로 선발한다. 교과 점수는 인문사회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도덕 포함) 교과 전과목,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교과 전과목의 석차등급을 반영해 산출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1학년 20%, 2학년 40%, 3학년 40%다. 비교과 점수의 구체적인 평가요소/반영방법은 대학 자체기준으로만 밝히고 있을 뿐 공개하지 않았다.

부산대는 한국사를 필수응시 영역으로 활용할 뿐 수능최저에 반영하지 않는 대학이다. 한국사가 반영되지 않지만, 인문계는 영어, 자연계는 생자대를 제외하고 수학(가)를 포함시키는 등 수능최저 구성이 다소 복잡하다. 양대 지역거점국립대로 꼽히는 경북대와 부산대는 수능최저를 복잡하게 구성하는 동일한 특징을 나타낸다. 부산대 수능최저는 ▲인문사회계열(사회과학대 경영대 경제통상대 제외) ▲사회과학대 경영대 경제통상대 ▲한의학전문대학원(한의전)(인문) ▲자연계열(의대 치의학전문대학원(치전원) 한의전 생명자원과학대(생자대) 제외) ▲의대 치전원 한의전(자연) ▲생자대 등 6개 모집단위군으로 구분된다.

△인문사회계열(사회과학대 경영대 경제통상대 제외)은 국어 수학(나) 사탐 중 1개 5등급+영어5등급 △사회과학대 경영대 경제통상대는 국어 수학(나) 사탐 중 1개 4등급+영어 4등급 △한의전(인문)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 중 영어를 포함한 3개 등급합 4이내가 수능최저다. 인문사회계열과 한의전(인문)은 사탐 반영시 2과목 평균등급이 반영되며 제2외국어/한문으로 1과목 대체 가능하다. △자연계열(의대 치전원 한의전 생자대 제외)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수학(가)를 포함한 2개 등급합 5이내 △의대 치전원 한의전(자연)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수학(가)를 포함한 3개 등급합 4이내 △생자대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 중 2개 등급합 6이내면 수능최저를 만족한다. 자연계열과 의대 치전원 한의전(자연) 생자대는 과탐 반영시 2과목 평균등급이 반영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