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1학기부터 교양 강의 과목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신설
1월 21일부터 2023학년도 상반기 2차 신/편입생 모집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서울사이버대가 2023학년도 1학기부터 전체 재학생을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양 강의 과목을 신설한다.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은 서울사이버대 빅데이터/AI센터 내 인공지능위원회의 2022년 핵심 사업으로, 서울사이버대 내 모든 단과대학 교수님들이 참여하여 1년간 X+AI 세미나를 진행하고, 그 결과물로 나온 의미 있는 결과물이다. X+AI는 AI(인공지능)가 어떠한 학문이나 분야(X - 방정식의 x를 의미)와도 결합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세부 강의 제목은 심리치료+AI, 마케팅+AI, 문학+AI, 음악+AI 등 다양한 분야의 학문에서 AI가 활용되는 사례와 양상을 학생들에게 소개하고 학습하도록 한다.

AI(인공지능)가 사회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떠오른 21세기인 만큼, 대학에서도 이 분야를 다루는 강의의 수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 여타의 강의가 AI의 원리나, AI와 관련된 이론 및 기술에 초점을 맞추는 데 비해, 이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교양 강의는 'AI의 활용'을 다루고 있다는 점을 중요한 특징으로 가진다.

AI는 이제 거의 모든 분야에서 두루 활용될 수 있는 필수 기술이 됐다. 21세기에는 누구나 자신의 분야에서 AI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모든 사람이 자동차의 작동 원리를 배울 필요는 없지만, 자동차를 운전하는 법은 거의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것이 됐다. 이런 상황에서 AI의 원리보다는 AI의 활용법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이 교양 과목으로서는 더욱 적절하다는 판단에 의해 기획된 강의가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이다.

해당 과목을 운영하는 송규봉 교수(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석좌교수)는 "알파고 등장 이후 인간과 인공지능을 대결구도로만 대하는 바둑 전문가보다 기꺼이 인공지능의 장점을 배우고 새로운 전진의 기회로 삼은 프로기사들이 더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인공지능에 대해 더 많이 알면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해당 과목을 기획한 노건태 교수(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학과장, 빅데이터/AI센터 센터장)는 "학교 내 모든 단과대학의 교수님들이 참여하여 1년간 인공지능 세미나를 진행하고, 자신의 고유 학문 분야에 인공지능과의 접점을 함께 고민하여 나온 결과물이 바로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이다. 본교 학생이라면 학과 불문하고 이 과목을 통해 인공지능의 첫 걸음을 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중 가장 많은 학생들의 선택을 받은, 2년 연속 최다 입학생이 등록한 사이버대학이며(2021~2022 대학알리미), 교육부 공식 인증평가에서 3회 모두 A등급을 획득한(2007, 2013, 2020) 국내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2023년부터는 사이버대 최초로 디지털 휴먼을 도입한 강의 콘텐츠를 시작, 실제 교수의 모습을 본딴 디지털 휴먼을 강의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1월 21일부터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를 비롯하여 학생 수요조사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여 신설한 모델연기전공과 새롭게 확대개편한 드론/로봇융합전공,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을 포함한 9개 단과대학(학부), 총 40개 학과(전공)를 모집한다. ▲ 공과대학 -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컴퓨터공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 사회복지대학 -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 심리/상담대학 -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 사회과학대학 -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안전관리학과 ▲ 융합경영대학 -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 디자인대학 -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 ▲ 문화예술대학 -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 ▲ 미래융합인재학부 - AI/소프트웨어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1인방송크리에이터전공, 통합건강관리전공, 회화/공예전공, 모델연기전공(신설) ▲ 국방융합학부 - 드론/로봇융합전공, 국방기술전공, 국방관리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이다. 신입학은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가능하고, 편입학은 학년별 학력자격만 충족하면 된다. 서울사이버대 입학홈페이지(apply.iscu.ac.kr) 또는 모바일에서 지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서울사이버대 대학원에서는 1월 26일까지 2023 상반기 대학원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휴먼서비스대학원 사회복지전공 석사과정을 모집하며 자세한 내용은 대학원 입학홈페이지(http://grad.iscu.ac.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서울사이버대 디지털휴먼강의콘텐츠(좌측부터 회화/공예전공 정규리 교수, 웹문예창작학과 김준현 교수,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천지영,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노건태 교수)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서울사이버대 디지털휴먼강의콘텐츠(좌측부터 회화/공예전공 정규리 교수, 웹문예창작학과 김준현 교수,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천지영,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노건태 교수)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