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최소화 공감’.. 올해 상반기 시안 마련 2024년 2월 확정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최근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현행 문이과 통합수능의 보완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2028대입개편에 대한 현장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는 ‘제3차 2028대입개편 전문가 토론회(포럼)’이 17일 서강대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현행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운영 현황 진단 및 쟁점 논의’를 주제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했다. 수능은 94학년에 시작, 올해 30주년을 맞이한다.

이날 토론회에서 송주빈 전국대학교입학관련처장협의회 회장(경희대 입학처장)을 좌장으로, 민찬홍 2021수능 출제위원장, 강경진 서강대 입학사정관, 최서희 중동고 교사, 윤재룡 경민고 교사가 토론에 참여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현황 진단’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대입전형 활용 현황’ ‘고등학교 현장의 수능 준비 현황’ ‘절대평가 확대와 고교 현장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했다. 현장 참석자에게는 현장에서 발표자의 발표내용을 담은 자료집을 배포했으며, 대교협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된 온라인 토론회 라이브 방송에서는 발표 이후 청중의 질문에 현장 전문가가 답변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2028대입개편은 정부가 던지는 대입 방향인 만큼 모든 이목이 쏠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최근 이주호 장관이 밝힌 통합수능 문이과 유불리에 대한 개선책이 이번 전문가 토론회에서 담길지도 관심사였다. 앞서 11일 열린 교육부/대교협/입학처장 간담회에서는 통합수능 부작용인 ‘문과 침공’과 대학별 보완책 마련 상황, 문이과 통합 취지에 맞는 대입전형의 필요성 등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장관은 “고교 수업에서는 이미 문이과가 사라졌지만 대입에선 문이과를 구분하는 현상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이어지고 있다”며 “수능 과목으로 인해 입시에서 불리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능 난이도를 적절하게 조절하고 대학과 소통해 개선방향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학들은 이에 문이과로 구분된 지원 문턱을 폐지하는 등 다양한 의견이 개진된 만큼 이번 토론회에서 통합수능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현 중2가 대입을 치르는 2028대입개편은 40%까지 확대된 정시와 2025학년부터 도입 예정인 고교학점제와도 상충되는 성격을 가져 어떻게 개편될지에 대해 관심이 높다.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대학 수업처럼 자율적으로 선택해 학점으로 듣는 고교학점제는, 현 정시 확대 기조가 유지된다면 원하는 과목이 아닌 수능 과목으로 쏠림 현상이 발생할 것이라는 우려가 꾸준히 제기됐다. 교원과 교육단체 역시 학교 현장의 이해가 부족한 사안으로 보인다며 여건 마련이 미흡해 현실적으로 전면 도입은 어렵다며 반대해 왔다. 정시 확대는 N수생 양산, 의약계열 쏠림 등 교육특구와 사교육 시장으로 쏠리는 결과를 초래해 공교육 정상화와도 배치된다. 실제 앞서 ‘조국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문재인 전 대통령이 주문한 정시 확대 이후 지난 5년간 사교육 시장이 급격히 팽창해 온 것은 각종 지표가 증명한다.

하지만 2025고교학점제 도입은 여전히 안갯속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말 2025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고교교육과정 개정방안 등을 발표했지만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이주호 장관은 구랍 29일 고교학점제 도입 시기에 대해 2025년 3월 1일로 명시했다. 고1 공통과목에 절대평가인 성취평가제를 적용할지 여부는 올해 2월 중 발표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고교학점제 시행에 학교 현장에 준비가 더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세부 시행계획은 2월쯤 구체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도입 시기를 미루는 것이 아니냐는 전문가들의 해석이 나오자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건 이미 고시했기 때문에 그냥 간다”고 답했다. 하지만 고1~3 내신 절대평가가 도입되면 학종으로 선발해야 하는데 정부의 정시 확대 기조와도 엇박자라는 지적이 잇따른다. 특목자사 등이 내신 불리함에서 벗어나 쏠림 현상이 발생하고, ‘학점 부풀리기’ 문제 등도 고려해야 한다. 대학 입장에서는 내신 변별력이 약화되면 유사 고교 등급제, 수능 중요도 상승, 새로운 형태의 선발시험이 등장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다만 변화가 클수록 불안감을 초래해 사교육 시장이 폭발하는 결과로 이어지는 만큼 지금과 큰 변화는 없을 것이라 전망된다.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은 “2028대입개편은 큰 틀에서 일관성을 유지하고, 학생과 학부모가 예측 가능한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고교 현장의 변화 등을 자연스럽게 반영해야 한다”며 “국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탕으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대입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현 중2가 치를 2028대입개편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전문가 토론회(포럼)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올해 상반기까지 2028대입제도 개편안 시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입사전예고제에 따라 2024년 2월까지는 개편안을 확정해야 한다.

 

<‘정시 확대’ 고교교육 황폐화.. ‘수능 최소화’ 공감대 형성>
이날 토론회에서는 과거 수능 출제위원장, 대학 입학사정관, 고교 교사 등 4명의 발표자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현황진단(민찬홍 2021수능 출제위원장, 한양대 교수)’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대입전형 활용현황(강경진 서강대 입학사정관)’ ‘고등학교 현장의 수능준비 현황(최서희 중동고 교사)’ ‘절대평가 확대와 고교 현장의 변화(윤재룡 경민고 교사)’ 등을 주제로 발표했다. 

80분가량 진행된 발표에서 토론자 대부분 공통적으로 정시 확대로 인한 현 대학/고교현장의 부작용을 지적하면서 수능을 최소화하거나 공정성을 담보하는 다른 전형의 확대 등을 요구했다. 정시 확대로 인해 고교 현장이 황폐화되고, 수능위주 전형을 최소화하는 데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최대 이슈인 문이과 유불리 해결책이나 수능 개선방안 등은 논의되지 않은 점이 아쉬움으로 지적된다.

첫 토론자로 나선 민찬홍(2021수능 출제위원장, 한양대 교수) 발표자는 수능의 현황을 설명하면서 현 상황에서 수능을 폐지하는 건 “최소한의 공정성을 유지하고 있는 유일한 전형을 버리는 셈”이라고 분석했다. 수능이 최소한의 공정성 신뢰를 얻고 있는 것은 시험 내용이 아니라 출제와 성적처리 과정에서 투명성을 유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수능이 미래형 대입과 맞지 않다는 지적에는 시험 내용에 있어서는 일정 부분 공감하지만 수능을 개선할 일이지, 수능을 폐지할 정도는 아니라고 봤다. 그렇다고 해서 수능이 주된 요소로 자리할 필요는 없고, 오히려 수능 이외 전형인 학종 교과전형 논술전형 등의 여러 전형이 사회적 신뢰를 확보하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경진(서강대 입학사정관) 발표자는 수시에서의 수능의 역할, 정시에서 수능의 역할 등을 대학 입장에서 풀어나갔다. 그러면서 대학은 변화되는 수능에 대비한 노력이 필요하며 정부는 교육 정책의 영향을 분석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입시 정책을 유지해야 한다는 게 골자다. 지난 문 정부는 2019년 하반기부터 제기된 ‘조국 사태’를 타개하기 위해 수도권 대학 16개교에 정시를 40%까지 확대하는 등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따라서 수도권 대학 정시 평균 모집인원은 2023학년 35.5%에서 2024학년 35.6%로 상승했으며 이는 비수도권 11.9%보다 3배 높은 수준이다. 앞서 문 정부의 정시 확대로 인해 N수생 확대, 사교육비 증가 등 부작용이 커져가는 현 상황도 짚었다. 최근 교육부가 입시 불리함이 없도록 수능 난이도를 조정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서는 “수능을 쉽게 냈을 때 단순히 쉽게 낸 문제로 끝날 것인지, 대학 입장에서는 상대평가를 할 수밖에 없어 또 다른 복잡한 입시 전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통합형 문이과 유불리에 대해서는 “(문과에서 이과로, 이과에서 문과로 교차지원하는 학생들이) 섞이는 데 일정 시간이 필요하고, 학생들이 섞이다 보면 (문과 불리 문제가) 완화되는 순간이 올 것”이라며 “그때까지 기다려 줄 수 있느냐의 문제”라고 밝혔다. 대학마다 생각이 상이하긴 하지만 서강대처럼 선택과목 폐지에 동조하는 대학이 늘어나면서 통합수능에서 빚어진 문과 불리 문제가 해소될 것이라고 봤다.

이어 최서희(중동고 교사) 발표자는 정시 확대 전후 고교 현장의 수능 준비 현황을 전하면서 고충을 토로했다. 정시가 40%까지 확대된 현 상황에서 고교학점제 전환기에 놓인 예비 고3은 내신에 치중할 것인지 수능에 치중할 것인지 대입 준비에 고민이 깊어진 상황이다. 통합수능 유불리로 이과생의 대입 지원 문호가 넓어지면서 원하는 대학에 상향 지원해 합격한 이과생을 보면서 수시보다는 정시를 선택하는 학생이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의 선택과목이 정작 학생이 선택한 진로가 아닌 수능 과목으로 치중되어 운영되는 현 고교 현장의 문제점을 전하며 학교 현장이 수능에만 초점을 맞춘 교육보다 다양성과 성장 가능한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학교 현장과 수능이 굉장히 긴밀하게 연결돼 있는 만큼, 수능 개선은 학교 현장을 역동적으로 바꾸는 수능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견을 전했다.

윤재룡(경민고 교사) 발표자는 고교학점제의 절대평가 확대와 관련해 “등급의 기준이 명확하고 상대평가보다 등급 받기가 쉬워 학습동기 부여가 된다”면서도 “평가체계 전환만으로는 수업방식 변화는 한계가 있고, 상위권 학생이 많지 않은 학교의 경우에는 1등급(90점)을 받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수능 난도를 낮춰야 한다는 의견도 내놓았다. 기존 영어 절대평가 도입 취지는 학생 변별 중심 평가에서 교육과정 중심 평가로 전환해 교실수업을 내실화한다는 목적이었지만 학교 현장에서 체감하는 건 영어 변별력이 약해지면서 다른 과목에 대한 학습 부담이 증가했다는 것이라고 전했다. 발표자는 학습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난도를 좀더 낮추고 말하기 쓰기 평가문항이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2022개정 교육과정을 좀 더 잘 구현하기 위해서는 수능에도 절대평가가 확대돼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문이과 인식’ 대학-고교 간극 좁혀야>
전문가 발표 이후에는, 송주빈(경희대 입학처장) 전국대학교입학관련처장협의회 회장을 좌장으로 발표자 간 토론과 청중의 질의에 전문가가 답변하는 질의응답 시간도 가졌다.

‘최근 통합수능의 문이과 부작용으로 인한 ‘문과 침공’이 이슈인데, 각 발표자가 생각하는 통합수능 해결책/보완책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공통적으로 특정 과목에서 유리함이 발생한다면 해당 과목으로 몰려가는 것은 자연스러운 상황이라고 봤다. 다만 문과는 확통, 이과는 미적/기하로 구분 짓는 사회 통념과 입시 전형의 간극을 좁히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경진(서강대 입학사정관) 발표자는 “대학마다 입장이 상이한 만큼 어떻게 개선돼야 한다고 말하기 조심스러운 부분이다. 대학 입장에서는 (특히 이공계열 교수들을 중심으로) 고교에서 모든 걸 배워와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는 것도 쉽지 않은 게 현실”이라며 시간이 필요하다고 봤다. 

고교 현장에서는 통합수능에 따른 문과 불리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학의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최서희(중동고 교사) 발표자는 “학교 현장에서는 문이과 구분이 없는데 대학은 통합형으로 바라보지 않는다”며 “물론 학생들이 특정 학과에 입학해 기본적인 내용을 이해하려면 어떤 과목을 공부했어야 한다는 대학 측의 사정도 이해되지만, 대학이 학교 현장과 따로 간다면 어떤 해결책이 와도 달라질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다.

송주빈(경희대 입학처장, 전국 대학교 입학관련처장협의회 회장) 좌장은 “대학도 변환표준점수 등을 사용해 학생 유불리가 없도록 매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문이과 통합수능을 치르고 입학한 학생을 대상으로 각 대학에서 분석이 이뤄지고 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선점이 나올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일부 대학만 학종에 수능최저를 두고 있는데 학종 수능최저에 대한 대학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학종을 준비하는 학생이 수능도 함께 준비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현 상황을 고려하면 대학들도 수능최저 확대/필요성은 공감하지 않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고교 내신 절대평가, 수능 절대평가가 동시에 전환된다면 대학에서 어떻게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도 나왔다. 이에 대해 “결국 대학은 정해진 인원을 선발해야 하기 때문에 누군가는 떨어지고 누군가는 붙는 학생간 서열화가 나타나는 건 어쩔 수 없다. 이렇게 된다고 해도 변화된 체제에 적응하고 또 다른 선발 체계가 생기거나 평가요소가 추가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이 민감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변화된 선발 체계가 공교육에서 해결될 수 있는 부분이냐는 것이다. 2028대입개편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해도 생각지도 않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게 가장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는 답변을 내놓았다.

‘수능이 공정하다고 생각하지만 수능을 통한 입시는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에게 유리하다’는 질문에 대해 “수능은 단순 암기를 측정하는 과목이 아니고 복합적인 능력을 요구하는 문제로 출제되기 때문에 선행학습과 직결된다고 보기 어렵다”며 “수능은 선행학습 문제풀이 교육을 받은 학생들에게 유리한 것만은 아니다”라고 답변했다. 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EBS 등 다양한 콘텐츠와 기출문제를 활용해 학습한다면 선행학습을 받은 학생보다 결코 불리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