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수시원서 접수가 마무리되고 수험생들은 수능 대비에 여념이 없겠지만 그 와중에 챙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대학별고사입니다. 대학별고사는 대학에 따라서는 수능 이전에 실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정을 잘 체크해 준비해야 합니다. 대학별고사는 대학이 학생선발을 위해 자체적으로 시행하는 시험으로 논술, 면접, 실기고사가 대표적입니다. 2021학년까지는 적성고사도 대학별고사 중 하나였지만 2022대입부터 폐지됐습니다. 실기가 예체능에서 주로 실시되는 점을 감안하면 일반적 대학별 고사는 논술과 면접을 말하는 셈입니다.

학종 교과 등에서 활용하는 대학별고사인 면접은 진행방식이나 내용에 따라 유형이 나뉩니다. 가장 크게 분류하면 서류확인면접과 출제문항(제시문)면접으로 나뉩니다. 서류확인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 내용을 확인하는 면접입니다. 출제문항면접은 대학이 사전에 출제한 문항을 통해 지원자를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평가항목에 초점을 맞추면 인성면접 학업역량면접 적성면접 인적성면접 등이 있습니다. 인성면접은 지원자의 인성을 평가하는 반면, 학업역량면접은 지원자의 학업능력과 수준 등을 평가합니다. 적성면접은 지원자의 지원학과에 대한 동기나 관심, 적성 등을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인성과 전공에 대한 적성을 모두 평가하는 면접이 인적성면접입니다. 보통 사범대나 의대에서 인적성면접을 실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층면접은 지원자의 자질과 역량을 보다 세밀하고 심층적으로 살피는 면접입니다. 인성 뿐 아니라 수학능력 창의력 전공적합성 자질 기본상식 등을 심층적으로 평가합니다.
면접 형태로 보면 개별면접 집단토론면접 구술면접 발표면접 등이 있습니다. 개별면접은 면접관이 지원자 1인과 질의응답하는 면접입니다. 집단토론면접은 지원자를 소집단으로 나눠 일정한 주제에 대해 자유토론을 하게 하고, 면접관이 이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면접을 말합니다.

구술면접은 말로 하는 시험을 뜻합니다. 특정 문제를 출제해 그에 대한 답변을 통해 확인하는 면접을 말합니다. 발표면접은 지원자에게 사전에 출제된 문제를 주고, 자신의 의견과 생각을 정리하게 한 후 면접관 앞에서 발표하게 하고 그에 대해 질의응답을 해 평가하는 면접입니다. 논술은 고교 교육과정에서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출제하는 시험으로, 제시문이 주어지고 이에 관한 문제를 풀이해야 합니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논술유형이 나뉩니다. 통상 인문계열에서는 언어논술이 출제되며 자연계열에서는 수리논술이 출제됩니다. 자연계열에서 과학논술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