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선착순 접수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국민대가 고교교사를 대상으로 학종 모의전형을 실시한다. 실질적 정보제공으로 현장이해를 크게 도울 만한 프로그램이다.

국민대는 ’2021년 학종 모의전형(Ⅰ)’을 진행한다고 최근 밝혔다. 28일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소노캄 고양 이스트타워에서 진행되는 학종 모의전형은 고교교사 인문 40명, 자연 40명으로 총 80명이 대상이다. 행사에서 인문/자연계열별 학생 2명에 대한 모의서류평가와 토의가 진행된다. 서류평가 대상 학생에 대한 면접평가 실습과 논의, 학종 질의응답 등도 이뤄진다. 신청은 2일 오전10시부터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접수하고 대상자는 10일 개별 문자 안내한다. 신청 인원은 학교당 2명으로 제한되며 계열별 40명 선착순 접수 후 마감한다.

국민대는 고교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학종 모의전형을 28일에 실시, 2일부터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선착순 접수하고 있다. /사진=국민대 제공
국민대는 고교교사를 대상으로 하는 학종 모의전형을 28일에 실시, 2일부터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자를 선착순 접수하고 있다. /사진=국민대 제공

<2022국민대 ’최대규모’ 학종 1138명.. 학교생활우수자 ‘신설’>
국민대는 국민프런티어 학교생활우수자 고른기회Ⅰ 취업자의 4개 학종을 운영한다. 지난해 실시했던 학교장추천전형을 폐지하고 학교생활우수자를 신설했다.

신설 학교생활우수자 전형방법은 서류100%이며, 학종 중 유일하게 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고교교육과정을 5개학기 이상 이수한 고교 졸업(예정)자가 지원 가능하며, 검정고시 해외고 학력인정학교 등은 불가하다.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국민프런티어는 단계별전형이다. 1단계 서류100%으로 3배수를 선발, 2단계에서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한다.

입학처 관계자는 “면접에 강하면 국민프런티어전형, 서류평가에 자신 있다면 학교생활우수자전형 지원이 유리하다. 국민프런티어전형은 그간 정량적으로 평가했던 교과 환산 점수를 과감하게 없애고, 학생부와 자소서를 대상으로 하는 서류평가 점수만으로 학생을 선발한다”고 설명했다. 

서류평가는 지원자의 역량 능력 등을 평가항목별 평가기준에 따라 정성적으로 종합 평가한다. 평가영역은 크게 자기주도성/도전정신 전공적합성 인성의 3개영역이다. 자기주도성/도전정신 영역은 자기주도성30% 발전가능성20%, 전공적합성 영역은 전공잠재력25% 학업능력15%, 인성 영역은 공동체의식 및 협동능력10%의 비율로 평가항목이 설정되어 있다. 항목펼 평가 주요내용은 ▲자기주도성(30%)의 경우 ‘고등학교 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성장하였는가(수업활동 교내활동)’ ’자신의 역량강화를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성취를 이루었는가’이다. ▲발전가능성(20%)의 경우 ‘다양한 여건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노력/발전하는 모습이 보이는가’ ‘고등학교 생활 전반에 걸쳐 발전적 변화의 모습이 우수한가’이다. ▲전공잠재력(25%)의 경우 ‘진로탐색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고 그 성과는’ ‘지원전공 특성에 맞는 역량이 있는가’이다. ▲학업능력(15%)의 경우 ‘대학 학업 이수에 필요한 기초 학업능력을 갖추고 있는가’ ‘지원전공에 대한 이해와 학업능력이 어느 정도인가’이다. ▲공동체의식 및 협동능력(10%)의 경우 ‘공동체 활동에서 나눔/배려/협력의 관계를 실천할 수 있는가’ ‘고등학교 생활을 성실하게 수행했는가’이다.

면접은 입학사정관 3인이 학생부, 자소서 기반 10분 이내 개별면접으로 실시한다.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확인 면접을 실시하며, 면접질문은 수험생별 맞춤 질문이다. 면접평가항목은 자기주도성/도전정신40% 전공적합성40% 인성20%다. 항목별 예시 문항으로 자기주도성/도전정신과 관련한 질문은 ‘OO활동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OO활동이 특별히 본인에게 의미가 있었던 이유’ 등이다. 전공적합성 관련 질문으로는 ‘OO전공과 관련해 자신의 가장 우수한 역량은 무엇인지, 어떤 활동을 통해 그 역량을 키웠는지’이고, 인성관련 면접질문은 ‘주위친구들과 협력해 좋은 결과를 얻어낸 적이 있다면 본인이 한 역할은’ 등으로 질문할 수 있다.

자소서 작성 시 기재금지항목이 포함되지 않았는지 확인해야 한다. 토익 등 공인어학성적이나 수학 과학 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하면 0점 처리한다. 논문등재 등 학생부에 기재할 수 없는 항목, 어학연수 등 사교육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 자신의 이름, 부모의 실명 등을 포함한 사회/경제적 위치를 암시하는 내용 등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2022정시 1223명.. 30일부터 내년 1월3일까지 접수>
국민대는 2022정시에서 정원내 기준 가군 일반 625명, 나군 일반 365명, 다군 일반 233명으로 총 1223명을 모집한다. 정시 원서접수는 30일 오전10시부터 내년 1월3일 오후5시까지 입학안내 홈페이지와 유웨이어플라이를 통해 접수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