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파워 6년연속 1위.. 역량강화 단기 프로그램 ‘경희 나노디그리’ 눈길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이한 경희사이버대는 올해 산업환경과 교육수요 흐름에 따라 한국어문화학부와 자산관리학부를 신설/개편했다. 신설된 한국어문화학부는 한국어교육전공과 이민/다문화전공으로 나뉜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한국문화교육 전문가, 이민/다문화전공에서는 다문화 시대에 따른 전문가 육성을 목표로 한다. 기존 금융부동산학부를 개편한 자산관리학부는 금융전공과 부동산전공을 운영하며, 금융/부동산 관련 자격증 취득을 비롯한 실무에 적합한 인재양성을 목표로 한다. 전공과는 별개로 직무지식 습득과 역량강화를 위한 경희사이버대의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인 ‘경희나노디그리’도 올해 ESG 리더십 과정과 SPC 식품산업 융합인재 양성 과정을 신설하며 경쟁력을 강화한다. ‘대학다운 미래대학’을 표방한 경희사이버대의 저력은 교육부 원격대학 종합평가에서 국내 최초 3회 연속 최우수대학으로 선정됐고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6년연속 1위를 차지하는 성과로 드러났다.

경희사이버대는 12월1일부터 내년 1월11일까지 원서접수를 실시한다. 7개 학부/스쿨, 37개 학과(전공)에서 모집을 실시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으며 전문대학 졸업자 및 4년제 대학 2학기 이상 수료 및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는 2학년 편입학으로, 4년제 대학 4학기 이상 수료 및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는 3학년 편입학으로도 지원이 가능하다. 졸업 시 이들에게는 오프라인 대학과 동일한 4년제 정규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디지털대학(사이버대학)이란 통상 ‘인터넷’으로 불리는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일정 학점을 이수할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디지털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실습을 요구하는 일부 수업을 제외하고는 모든 수업이 온라인을 통해 이뤄진다. 직장인 장애인 주부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이한 경희사이버대는 올해 산업환경과 교육수요 흐름에 따라 한국어문화학부와 자산관리학부를 신설/개편했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올해 개교 20주년을 맞이한 경희사이버대는 올해 산업환경과 교육수요 흐름에 따라 한국어문화학부와 자산관리학부를 신설/개편했다. /사진=경희사이버대 제공

<한국어문화학부 금융부동산학부 신설/개편>
경희사이버대는 2022학년에 한국어문화학부를 신설하고, 기존의 금융부동산학부를 자산관리학부로 개편한다. 급변하는 산업환경과 교육 수요 흐름에 따른 것으로 지난해에는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과 청소년/가족전공을 신설하기도 했다.

신설되는 경희사이버대 한국어문화학부는 글로벌 환경,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국내외 현장의 요구에 부합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세부 전공을 한국어교육전공과 이민/다문화전공으로 세분화했다. 한국어교육전공은 한국어, 한국문화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사이버대 최초로 설립된 한국어문화학과의 교육철학을 이어가며 국어기본법에서 정한 한국어 교원자격요건에 맞춤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교육과정을 통해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세종학당 한국문화원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이 가능하다.

이민/다문화전공의 경우 외국 국적의 국내 유입 증가에 따라 지역의 다문화 이주민 센터 등 다문화 활동가로서 역량을 강화한 모집단위다. 다문화사회전문가 취득을 위한 교과과정을 바탕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다문화 시대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제협력 시대를 맞아 ODA 일반 자격증을 통한 ODA 전문가도 양성한다.

자산관리학부는 기존 금융부동산학부에서 명칭이 바뀌면서 새롭게 개편된 모집단위다. 세부 전공으로는 금융전공과 부동산전공으로 구분해 운영된다. 금융전공에서는 은행 증권 보험 세무 등 방대한 금융/경제분야의 첨단이론과 실무적 지식을 갖춘 인재를 양성한다. 부동산전공에서는 부동산 개발을 비롯한 현장관리 위험 대비에 대한 교육을 제공하고, 재무/기술적 분야의 위기대응 능력을 갖춘 전문가를 육성하고자 한다. 자격증으로는 한국재무설계사(AFPK)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 금융투자분석사(CRA) 주택관리사 공인중개사 등이 있다. 제2의 취업을 위한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이다. 1,2학년에는 전공기초 공통과목을 중심으로 학부 내 개설교과목을 이수하고, 3학년에는 전공을 선택한다.

<다양한 장학혜택과 강의 인프라.. 연계 교양 프로그램 ‘후마니타스 칼리지’ 글로벌인재 양성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
경희사이버대는 다양한 장학혜택을 운영하고 있다. 직장인 전업주부 공무원 농어민 군/경/소방가족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산업체 위탁교육생 및 군인, 국가직 공무원은 협약 내용에 따라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특히 신입생 대상 장학금 혜택 중 산업체위탁장학금의 비중이 19.3%로 가장 높아, 대학과의 협약이 이뤄진 산업체 재직자의 경우 전형료를 비롯한 입학금과 수업료 등에서 장학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재학기간 중 수혜가 가능한 혜택으로는 총장장학 성적우수장학 모범장학 특기장학 특별장학 교외장학 등이 있고, 모범장학과 교외장학을 제외한 나머지 장학혜택에서는 등록금 전액 또는 일부를 지원한다. 2021학년 1학기 기준 전체 재학생의 85.3%가 장학혜택을 받을 만큼 아낌없는 지원이 이뤄지고 있다.

풍부한 장학혜택과 함께 최고 수준의 강의 콘텐츠/교수진/인프라 역시 강점으로 꼽힌다. 국내 사이버대 최대 규모의 HD 멀티 스튜디오도 보유하고 있다. 스튜디오에서 자체 제작한 고품질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전 영역 최우수 평가를 받은 우수 콘텐츠로 커리큘럼을 구성, 심화 전공 학습이 가능하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캠퍼스에서 강의 수강이 가능하며 출석체크/진도율 확인도 가능하다. 인프라뿐만 아니라 국내외 명문대 출신 교수진들이 직접 특화된 교육을 통해,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이 잠재 능력을 개발하고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안정화된 수업을 제공한다. 학교 홈페이지에 학과별로 공개된 다양한 강의체험을 통해 복수전공이나 다른 학과 과목을 수강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알맞은 학과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돕는다.

경희사이버대는 2020년에 한국대학신문 대학대상 시상식에서 우수한 교수진과 강의 콘텐츠의 성과로 원격대학을 빛낸 공로를 인정받아 교육콘텐츠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사이버대 중에서는 유일하게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운영 사업’에 선정되는 등 교육 콘텐츠 개발에 앞장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2012년 1학기부터는 경희대 ‘후마니타스 칼리지’와 연계해 세계적 수준의 교양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학과별 전문 지식 습득과 함께 인문/철학적 소양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는 관계자 설명이다. 동/하계 방학기간 중에는 ‘해외문화탐방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해외 문화 체험과 현지인과의 교류를 통해 국제적 감각을 익히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탐방을 통해 문화유적지 답사, 대학 탐방, 정부기관/사회단체 견학 등이 이뤄지며, 경희사이버대는 전체 경비의 60% 내외를 지원한다. 공인어학시험에 응시해 일정 점수 이상의 성적을 취득할 경우 응시료 전액을 지원한다.

<산업체 종사자 맞춤형 교육 ‘경희나노디그리’ 6개 과정 눈길>
경희사이버대는 단기간 교육을 위해 ‘경희나노디그리’를 운영한다. 경희나노디그리는 학생들이 단기간 동안 원하는 직무지식을 습득하고, 필요한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단기 교육과정으로, 4년제 학위과정으로의 등록이 아닌 시간제 등록을 통해서도 언제든지 과정에 참여해 이수증을 받을 수 있다. 2020년에는 교육부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사회 및 산업체 종사자 원격 맞춤형 교육’ 우수모델 사례로 평가받기도 했다.

경희나노디그리는 ‘일-학습 병행 지원을 위한 산업체 맞춤형 직무 역량 강화’ ‘창업, 진로개발, 사회경력 단절 이음 등의 분야 관련 사회적 필요 역량 강화’ ‘직업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 ‘경희 철학을 담은 세계시민교육 차원의 사회기여 및 사회봉사 등의 분야 관련 사회적 필요 역량 강화’ 등의 네 가지 특성을 토대로 세부 6개 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군 역량 강화 인증 과정 ▲뚜레쥬르 제과/제빵사 직무 역량 과정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과정 ▲창직 과정 ▲ESG 리더십 과정 ▲SPC 식품산업 융합인재 양성 과정 등이다. ESG 리더십 과정과 SPC 식품산업 융합인재 양성 과정은 2022학년부터 새롭게 개설된 과정이다. 군 역량 강화 인증 프로그램의 경우 군인들이 승진 심사 시 가점을 부여받을 수 있는 과목들로 구성된 과정이다. 교과목으로는 국가안보와정보 군경상담의실제 군리더십이론과실제 국가와나 군사심리학 군경조직행동론 전쟁과문명 등이 있다.

<2022학년 1학기 모집.. 내년 1월11일까지 접수>
경희사이버대의 2022학년 1학기 신편입학 모집기간은 12월1일부터 내년 1월11일까지다. 서류제출기간도 동일하다. 합격자는 1월18일 오전10시 발표한다. 등록기간은 20일 오후5시까지다. 학부 입학전형은 크게 △신입학(1학년) △2학년 편입학 △3학년 편입학으로 구분된다. 일반전형 기준 신입학 1600명, 2학년 편입학 437명, 3학년 편입학 1400명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전공)은 ▲IT/디자인융합학부 (컴퓨터정보통신공학전공 AI사이버보안전공 ICT융합콘텐츠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미디어디자인전공) ▲미래인간과학스쿨(재난방재과학전공 공공안전관리전공) ▲보건의료관리학과 ▲한방건강관리학과 ▲후마니타스학과 ▲NGO사회혁신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아동/보육전공 청소년/가족전공) ▲상담심리학과 ▲일본학과 ▲중국학과 ▲미국문화영어학과 ▲한국어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이민/다문화전공) ▲한국어학과 ▲스포츠경영학과 ▲실용음악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미디어영상홍보학과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글로벌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자산관리학부(금융전공 부동산전공) ▲호텔/레스토랑경영학과 ▲관광레저항공경영학부(관광레저경영전공 항공/공항서비스경영전공) ▲외식조리경영학과다.

신입학은 일전전형 기준 고교 이상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외국 검정고시 합격자 제외), 법령에 의해 동등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 공통자격을 갖추면 지원할 수 있다. 2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학에서 1년 또는 2년 이상 수료 후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35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학에서 2년 또는 4학기 이상 수료 후 70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 70학점 이상을 취득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자기소개 80%와 인성검사 20%를 합산하는 식다. 자기소개는 본인 장점, 경험/경력, 지원동기를 평가한다. 최소 50자 이상 1200자 이내로 작성하면 된다. 경희사이버대는 입학 홈페이지 내 ‘자기소개서 샘플’ 페이지를 통해 예시 답변 3개를 공개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해 작성하면 된다.

인성검사는 성실성 대인관계성 목표지향성 자기관리 학습태도를 평가한다. 검사문항은 총 50문항으로, 40분간 진행된다. 정해진 지시문에 따라 알맞은 곳에 선택해 체크하면 된다. 응답은 본인의 생각이나 행동에 대해 진지하고 솔직하게 응답해야 한다. 거짓으로 응답할 경우 신뢰도가 낮게 나타나 불리한 판정이 나올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의 ‘인성검사 맛보기’를 통해 진행방식과 예시문제를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