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주년 맞아 2022 신입생 전원 첫 수업료 ‘20% 감면’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원광디지털대는 양질의 강의와 최첨단 기술을 결합해 온라인 수업의 강점을 극대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매년 전신 크로마키, 스마트보드, 쿠킹 스튜디오 등 총 7개의 HD 멀티 스튜디오를 활용해 강의 콘텐츠를 제작 중이다. 지난해에는 사이버대 최초로 온라인 수업 시스템인 ‘WON 라이브’를 구축했다. PC뿐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해서도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강의를 수강하도록 돕고 있다. 사이버대학임에도 서울을 비롯해 전국 6개 지역에 오프라인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 역시 주목해 볼만하다. 서울 익산 대전 광주 부산 대구에서 지역 캠퍼스를 운영하며 온/오프라인 연계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온라인 강의에만 국한하지 않고 현장 중심 실무 인재를 양성한다는 포부다.

내년 개교 20주년을 맞아 2022학년 입학생 전원에게 첫 학기 수업료의 20%를 장학혜택으로 지원한다. 원광디지털대는 매년 98% 이상의 입학생이 장학금을 수령할 정도로 활발한 장학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 학생 1인당 평균 장학금은 등록금의 66%에 해당하는 193만원으로 집계됐다. 국가장학금 제도를 이용하면 소득구간 산정에 따라 최대 100%까지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시/공간 제약 없이 수업이 가능하다는 디지털대의 특성에 맞게 연령대/직업별 장학제도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학생 한 명 한 명이 교육 사각지대에 놓이지 않고 학습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는 입장이다. △직장인(개인사업자) 장학금 △주부 장학금 △만학도 장학금 △특성화고 장학금 △검정고시 장학금 △다문화가족 장학금 △원광학원 동문 장학금 등이 그 예다. 주부/직장인/만학도 신/편입자의 경우 일정 기준 충족 시 수업료의 20%가 감면된다. 홈페이지 내 ‘나의 장학 찾기’ 서비스에 간단한 정보만 입력하면 자신에게 맞는 장학금을 바로 찾아볼 수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12월1일부터 내년 1월11일까지 2022학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단위는 총 3개 학부 17개 학과로 ▲웰빙건강학부(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茶)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실용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다.

디지털대학(사이버대학)이란 통상 ‘인터넷’으로 불리는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일정 학점을 이수할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디지털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실습을 요구하는 일부 수업을 제외하고는 모든 수업이 온라인을 통해 이뤄진다. 직장인 장애인 주부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영상제작 시스템을 활용해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개발하는 등 수요자 친화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원광디지털대 제공
원광디지털대는 영상제작 시스템을 활용해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개발하는 등 수요자 친화적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원광디지털대 제공

<‘100% 자체 개발’ 강의 콘텐츠 ‘눈길’.. 7개 HD 멀티 스튜디오 운영>
원광디지털대는 전신 크로마키, 스마트보드, 쿠킹 스튜디오 등 총 7개의 HD 멀티 스튜디오를 활용해 강의 콘텐츠를 100% 자체 개발하고 있다. 영상제작 시스템을 활용해 영상을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학생들의 수요를 파악한 맞춤형 강의를 제공할 수 있다. 실제 원광디지털대의 강의 콘텐츠는 교육부 주관 성인학습자 역량강화 교육콘텐츠 개발사업자에 2년 연속 선정됨은 물론, ▲2016 교육부 이러닝 지원사업자 선정 라오스 국립대학교 컨설팅 진행 ▲2013 교육부 역량평가 전체영역 최고등급 ▲2007 교육부 역량평가 종합우수대학 선정 등을 통해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온라인 강의로 인해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학생상담센터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일과 학업 병행으로 바쁜 학생들을 위해 평일 오전9시부터 오후9시까지, 토요일 오전10시부터 오후4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원 코칭(WON-Coaching)은 원광디지털대가 운영하는 특별한 온/오프라인 상담서비스다. 입학부터 졸업까지 지도교수가 학생의 길잡이가 되어 온/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한다. 원 코칭 서비스는 학생들의 대학생활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업의 어려움과 궁금증을 해소해줄 수 있어 많은 학생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서울 등 6개 지역에 보유한 오프라인 캠퍼스가 강점이다. 서울 익산 대전 광주 부산 대구에 지역 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가장 규모가 큰 캠퍼스는 서울캠퍼스로, 지하2층부터 지상9층까지 총 11층과 하늘정원으로 구성돼 있다. 서울캠퍼스 건물 옥상에 조성된 하늘정원은 학생들을 위한 휴식 공간으로 이용된다. 일반 강의실과 화상회의실은 물론, 한방미용실습실 약선실습실 전통공연실습실 등 실습을 위한 강의실들이 마련돼 있다. 익산캠퍼스는 세미나실 약선실습실 화상강의실 일반강의실로 구성돼 있으며, 대전캠퍼스는 세미나실과 실습실로 구성돼 있다. 광주캠퍼스와 부산캠퍼스는 강의실과 실습실로, 대구캠퍼스는 강의실로 이뤄져 있다.

오프라인 캠퍼스를 거점으로 한 산학협력 체계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원광디지털대는 KT 포스코 서울메트로를 비롯한 국내 유수의 기업/공공기관을 포함한 1000여 개 기관과 위탁교육 협력관계를 추구하고 있다. 국내는 물론 세계 10여 개국의 대학/전문기관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학생들의 해외연수 현장실습 자매결연 등을 장려한다.

<‘최초’ 개설학과 즐비.. 실무/자격증 교육 통한 각 분야 전문가 양성>
원광디지털대는 국내 유일의 웰니스를 특성화한 웰니스 관광산업 융/복합학과인 웰니스 특성화학과, 우리나라 최초의 4년제 사이버 학부과정으로 운영되고 있는 차문화경영학과, 세계 최초로 4년제 대학에 설치된 술수학 전문 교육기관인 동양학과 등 ‘최초’ 타이틀을 보유한 학과들이 즐비해 있다. 언어치료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등의 이색학과 역시 활발히 운영 중이며, 졸업 후 곧바로 원하는 직업군에 진출할 수 있도록 실무/자격증 중심 교육이 이뤄진다.

웰빙건강학부에는 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가 있다. 한방건강학과는 한약과 음식을 다스리는 약선 전문가를 육성하는 학과다. 약선 실습이 가능한 조리실습실을 익산 본교와 서울/부산 캠퍼스에 구축하며 약선 조리 실습 환경을 구축했다. 원광디지털대는 웰빙문화대학원에 자연건강학과를 운영, 졸업 후 전공과 연계된 추가적인 석사과정 수료가 가능하다.

웰니스문화관광학과는 건강한 여행을 창조하는 웰니스관광 전문가, 농어촌/산촌체험 전문가, 산림교육 전문가 등을 양성하는 학과다. 농촌 산림 해양 온천 한방 등 지역 관광자원을 대표하는 웰니스 관광산업과 연계한 협력 수업이 진행된다. 최근 4차산업혁명 시대에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관광 비즈니스 전문가를 초빙해 다양한 스마트관광 교육기회를 제공한다.

한국문화학부는 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의 7개 전공으로 이뤄져 있다. 이중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는 태권도와 스포츠재활 학문을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융/복합학과다. 인턴십이나 워킹홀리데이로 해외에 거주 중인 직장인 수료자가 많은 학과이며, 졸업 후 각 기관 경호요원이나 생활체육지도자, 체육관 경영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한국어문화학과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이나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보급할 교육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수여하는 한국어교원 2급 자격 요건에 맞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월 1회 수업 참관 실습이 이뤄지며, 방학 중 워크숍이나 한국어문화봉사단 활동 등을 통해 실제 교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졸업 후 외국인 학교 한국어 교사, 다문화 가족 지원센터, 한국문화 교육 교재/콘텐츠 개발자 등으로의 진출이 가능하다.

동양학과는 세계 최초로 4년제 대학에 설치된 술수학 전문 교육기관이다. 술수학은 역학과 음양오행설을 공통 기반으로 해 자연과학의 제반 분야와 다양한 점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돼 있는 동아시아 특유의 학문 영역이다. 역학 명리학 풍수학 관련 교과목을 운영 중이며, 졸업 후 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졸업 후 기공수련원을 운영하거나 경영자문 컨설팅, 심리상담, 풍수자문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실용복지학부는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의 6개 전공으로 운영된다. 다소 생소한 얼굴경영학과는 지적 재산인 얼굴을 경영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인상학을 통해 개개인의 행복과 성공을 가져오는 인상관리 방법론을 제시하며, 타고난 유전자와 적성을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조직 관리에 성공, 사회적 발전에 기여한다는 설명이다. 임상심리 형상의학 인상학과 뇌 인상학실습을 비롯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경찰학과는 경찰시험과 4년제 학위 취득을 동시에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경찰학 형사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경찰/치안 전문가로서 타당성과 합법성을 지닌 경찰이 될 수 있도록 정책개발 방법과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경찰학과 법의 기초이론과 형사관련 법률, 판례 등을 학습하며 사례연습과 실무교육을 통해 형사법의 적용능력을 향상시켜 시대적 흐름에 부합될 수 있는 합리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졸업 후 경찰학사를 취득하게 된다.

<2022학년 1학기 신입생 모집 내년 1월11일까지.. 입학설명회 참석 시 ‘전형료 면제’>
원광디지털대는 12월1일부터 내년 1월11일까지 2022학년 1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일반전형 기준 1학년 신입학생 830명, 2학년 편입생 99명, 3학년 편입생 732명(일반편입 62명/별도편입 670명)이다.

신입학의 경우 지원 대상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고등학교 졸업 검정고시 합격자 △외국학교 출신자로 세분화된다. 외국학교 출신은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교육법에 의해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등이 지원할 수 있다.

2,3학년 편입은 국내학교 출신, 외국학교 출신, 학점은행제 학습자가 지원 가능하다. 입학 전형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일반전형, 학사학위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는 학사편입자전형 외에도 산업체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기회균등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재외국민/외국인전형 등이 있다.

학업계획서 50%와 인적성검사 50%를 합산하는 식으로 전형을 진행한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향후계획 등을 서술하면 된다. 시간 제한 없이 입력하며, 모집기간 내에 수정할 수 있다. 인적성검사의 경우 인성 40문항과 적성 10문항에 대한 객관식 평가가 이뤄진다. 모집기간 내 1회만 응시할 수 있으며, 적성문제 영역은 컴퓨터/언어/수리다.

온라인 입학설명회에 참석할 경우 전형료 면제 혜택을 제공한다. 입학설명회는 12월14일부터 16일까지 사흘간 학과별 일정에 따라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된다. 원광디지털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할 수 있다.

입학설명회에선 학과별 교수와의 만남은 물론, 입학관련 질의응답도 이뤄지기 때문에 참여를 통해 자신이 관심 있는 학과를 보다 더 집중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14일에는 한방건강학과/한방미용예술학과/요가명상학과/웰니스문화관광학과/원불교학과, 15일에는 동양학과/차문화경영학과/전통공연예술학과/한국복식과학학과/한국어문화학과/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16일에는 사회복지학과/언어치료학과/상담심리학과/경찰학과/부동산학과/얼굴경영학과의 설명회가 예정돼 있다. 관심 있는 학과의 진행 날짜가 다를 경우 중복 참여도 가능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