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학부/학과 신편입생 1719명 모집.. 수능/내신성적 관계없이 지원 가능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3위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대와 교류하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이다. 언어 중심의 특화된 교육과정은 세계3위 규모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대가 67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집약했다. 사이버한국외대만의 차별성도 확보해 체계적인 교육과정, 최첨단 온라인 교육환경, 학생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교육과정은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 등으로 차별화된다.

2022학년 1학기 원서접수기간은 12월1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다. 합격자는 1월29일 발표한다. 계열단위(글로벌융합계열) 모집으로 총 9개 학부/학과가 있다.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마케팅/경영학과 산업안전학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다.

일반전형을 통해 정원 내 기준 총 1719명을 선발한다. 1학년 신입학 720명, 2학년 편입학 66명, 3학년 편입학 933명이다. 수능 성적이나 내신 성적과 관계없이 지원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다. 신입학은 국내외 고등학교 졸업(예정) 이상의 학력소지자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편입학은 2학년 편입학과 3학년 편입학이 있으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이상은 지원이 가능하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학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는 점이 직장인은 물론이고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학을 선호하는 이유다.

사이버한국외대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이다.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사이버한국외대는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학이다. /사진=사이버한국외대 제공

<최대 외국어전공 보유.. 글로벌네트워크 바탕 국제교류>
사이버한국외대는 진리/평화/창조의 건학 정신과 미래지향적 교육 가치관을 기반으로 새로운 시대에 능동적이고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창의성과 전문성, 글로벌 마인드를 겸비한 창의적 융합형 미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글로벌 선도 대학이다.

국내 유일의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라는 명성에 걸맞게 국내 사이버대 가운데 가장 많은 외국어/언어 학과(전공)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다 원어민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스페인어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의 경우 대학정보 공시 기준, 국내 사이버대 중 외국어 학과(전공)별 재학생 수가 가장 많다.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외국어 학과(전공)의 재학생 추이를 비교해도 독보적인 수치다.

글로벌 네트워크를 공고히 구축하고 전 세계 교육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해외 유수 대학에서의 어학연수와 학점교류 교환학생 해외문화탐방 해외한국어교육실습 해외봉사 등 현장감 있는 해외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국제적인 감각과 혜안을 겸비한 글로벌 인재 배출에 힘쓰고 있다. 미국 중국 대만 일본 스페인 멕시코 베트남 인도네시아 아일랜드 태국 러시아 등 해외의 대학/기관과도 국제교류 협정을 맺고 있다.

국내/외 기관들과 적극적인 대외교육 협력에도 힘쓰고 있다. 여러 기관과 협력해 다양한 이러닝 플랫폼과 온라인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진행하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운영 사업’,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성인 학습자 역량 강화 교육과정 개발 사업’, 재외동포재단의 ‘한글학교 교사 학위 취득과정 지원 사업’, 세종학당재단의 ‘세종학당 현지 채용 교원 학위 취득 지원 사업’과 ‘동남/동북아시아 권역 온라인 세종학당 시범운영 사업’, 한국국제교류재단 주관 ‘KF 글로벌 e-스쿨 한국어 교육 사업’ 등에 참여하고 있다.

<국내유일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 차별화된 교육과정>
사이버한국외대는 세계3위 위상의 언어교육기관인 한국외대가 67년간 쌓아온 교육 노하우를 온라인상에 집약한 체계적인 교육과정, 최첨단 온라인 교육환경, 학생 중심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교육경쟁력 강화와 전공 간 시너지 창출을 꾀해 미래사회에 필요한 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 다양한 분야의 지식 함양과 연계가 가능하도록 학문 간 경계를 허문 ‘글로벌융합계열’로 변화를 모색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학습 수요를 반영한 커리큘럼 개발에도 힘쓰고 있다.

국내유일 ‘외국어 특성화’ 사이버대답게 언어 중심 특성화 교육과정이 강점이다. 언어 사회 문화 정치 경제 지역학을 아우르는 외국어 부문 학부와 분야별 전문가 육성에 특화된 사회과학 부문 학과 및 교양강좌를 운영하고 ▲‘외국어+문화’의 글로벌 특화 교육과정 ▲‘언어+실용학문’의 융복합 교육과정 ▲‘실용교육+유망 자격증’ 취득과정이라는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부는 총 9개 학부/학과로 나뉜다. 영어학부 중국어학부 일본어학부 한국어학부 스페인어학부 베트남/인도네시아학부 마케팅/경영학과 산업안전학과 다문화/심리상담학과가 있다. 시대적 변화의 흐름과 학생들의 수요를 반영한 특성화된 교육과정 개발로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하는 교육과정의 혁신을 추진한다.

각 학부/학과에서는 이론과 실무 중심의 교과목을 구성하고, 전공교과목 이수와 연계한 자격증 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언어별 어학능력시험이나 번역사 자격증, 한국어교원 2급 자격증, 다문화사회전문가 2급 수료증, 창업지도사 수료증, 산업안전기사 등 직무 분야 관련 자격증 취득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모바일 캠퍼스’ 등 선도적 교육환경 구축>
사이버대 최초로 ‘모바일 캠퍼스’를 구축하는 등 교육환경의 질적 성장에도 앞장서 왔다. 지난해에는 학생들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편리한 학습 환경과 개인별 맞춤 학습을 지원하고자 차세대 글로벌 학습관리시스템(LMS)을 구축하고 최신의 웹표준화 기술을 적용해 PC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디바이스와 브라우저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원활하게 학습할 수 있는 통합 교육환경을 지원한다. 직관적인 LMS 인터페이스 구성, PC 환경과 동일한 기능과 서비스 지원으로 학생들은 시공간의 제약 없이 강의를 듣는 온라인 학습환경을 구축했다.

최근에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적합한 VR(가상현실) 등 첨단 기술이나 최신 교육기법이 적용된 다양화된 콘텐츠 개발에도 노력을 기울이며 선도적인 교육시스템을 개척하고 있다. 빠른 속도로 변화하는 교육 인프라 환경을 고려해 서버를 클라우드 방식으로 이전하고, 지문인증 시스템 및 네이버앱 기반 무료 인증서인 네이버 인증서를 도입해 수강신청과 강의수강 시험응시 등 모든 학사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국내 사이버대 최초로 ‘클립형 콘텐츠’를 도입해 학생 맞춤형 강의 콘텐츠를 제공한다. 획일화된 교육 커리큘럼과 시스템이 아닌 교육수요자인 학생 중심의 자기주도적 학습 환경 설계가 가능하다. 학기마다 신청한 교과목 수업은 다음 학기까지 1년 동안 다시보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반복학습도 가능하다.

‘튜터제도’를 운영하며 학생들의 체계적인 학업 관리를 돕는다. 교과목별로 배정된 석/박사급 튜터가 학습지원 및 진도관리를 지원한다. 강의 수강에 불편함이 없도록 24시간 IT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One Click-One Stop 헬프데스크’ 등 비대면/언택트 시대에 최적화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집중학기제도’와 ‘조기졸업제도’를 통해 개인의 상황에 따라 학업기간을 단축시켜 탄력적으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이용할 경우 신입생은 3년, 3학년 편입생은 1년 반 만에 조기 졸업을 할 수 있다. ‘최저학점 수강제 운영’ ‘재학연한 제한 폐지’ 등 학생들의 학습과 졸업의 부담을 줄이고 학생 자율성과 학업 효율성을 높이는 유연한 학사제도를 운영한다.

<사각지대 없는 ‘학생 맞춤형’ 장학제도>
장학제도는 학생 맞춤형으로 세분화된다. 대표적인 장학혜택으로 ‘Need Based 장학제도’를 꼽을 수 있다. ‘Need Based 장학제도’는 학생들의 상황과 학습여건 직업 나이 등을 고려한 세분화된 장학지원으로 학생들이 경제적인 부담을 덜고 학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실제 이를 통해 재학생 3명 중 2명 이상이 장학금 혜택을 받으며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는 관계자 설명이다.

장학수혜 폭을 넓혀 장학 사각지대를 없애고 있다. 성적 우수자 장학금뿐만 아니라 장학제도를 학생 개개인에 맞게 세분화시켰다. 직장인/해외직장인/전업주부/우수인재/동문/군가족/새터민을 위한 장학금, 장기실업자/경력단절여성/여성가장을 위한 ‘희망장학금’, ‘다문화장학금’, ‘진학장려장학금’, 산업체와 군 위탁 학생을 위한 ‘위탁교육장학금’ 등을 운영한다. 한국장학재단 지원 국가장학과 교내 장학과의 중복 수혜가 가능해 소득구간에 따라 최대 ‘전액 등록금’을 감면받을 수도 있다.

<2022학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내년 1월12일까지>
사이버한국외대의 2022학년 1학기 신편입생 모집기간은 12월1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다. 합격자는 1월19일 발표한다. 수강신청 및 합격자 등록기간은 19일부터 24일까지다. 모집인원은 정원내 기준 신입학 720명, 2학년 편입학 66명, 3학년 편입학 933명으로 총 1719명이다.

신/편입학은 수능 성적이나 고교 내신성적에 관계없이 지원 가능하다. 신입학의 경우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이와 동등 이상의 자격이 인정되는 자 등이라면 지원할 수 있다. 2학년 편입학의 경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국내 정규 4년제대 또는 그에 준하는 학력이 인정되는 학교에서 1년(2개학기)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취득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학의 경우 국내외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국내 정규 4년제대 또는 그에 준하는 학력이 인정되는 학교에서 2년(4개학기)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자기소개서 70%와 학업소양검사 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자기소개서는 자기소개와 학업계획의 2개 항목으로 나뉜다. 각 600자 이내, 총 1200자 이내로 작성한다. 자기소개는 성장배경/직장경력/사회경험, 학업계획은 지원동기/학업계획/졸업후계획 등에 대해 서술하는 항목으로 배점은 각 50%다.

학업소양검사는 지원자가 온라인에서 직접 응시하는 것으로, 1회만 응시할 수 있고 60분 제한이 있다. 총 50문항으로 구성되며 30문항은 대인관계/성실성/자기관리능력/책임의식/학구열 등을, 20문항은 학업능력/이해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구성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