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 기회' 전문대 자율모집 28일까지.. 선착순 우선 선발 대학 '주목'
상태바
'마지막 기회' 전문대 자율모집 28일까지.. 선착순 우선 선발 대학 '주목'
  • 유다원 기자
  • 승인 2021.02.04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원횟수 무제한.. 정시 합격자도 지원 가능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일반대 정시 합격자 발표가 마무리되면서 대입의 문이 닫혀가는 가운데, 28일까지 진행되는 전문대의 추가모집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통상 '자율모집'으로 불리는 전문대 추가모집은 정시모집 접수 이후 결원 보충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대학이 자율로 실시할 수 있는 전형이다. 

전문대 자율모집은 대학별 정확한 선발인원을 확인 하기는 어렵다. 결원에 따른 선착순 우선선발 등으로 인해 모집인원이 수시로 업데이트되기 때문이다. 올해는 코로나19와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인해 전문대 수시 미충원율이 높아지고 정시 응시자 수가 줄어들었다는 점을 감안, 예년 대비 자율모집 인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4일 전문대학포털 공지사항 기준, 추가모집을 실시하는 대학은 25개교 132개 학과다. 학교별 자체 기준을 적용하는 특별전형이 아닌, 일반전형으로 추가모집을 진행하는 학교만 따진 수치다.

2021 전문대 자율모집은 입시 마감일인 28일까지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입학전형 질서유지를 위해 타 대학 미등록자에 한해 합격/등록처리한다. 전형방법은 대체로 기존의 수시/정시 전형방법을 따르지만, 경우에 따라 성적을 일체 반영하지 않고 선착순으로 우선선발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내신과 수능에서 만족스럽지 못한 성적을 보인 학생이라면 전문대 자율모집을 노려볼 필요가 있다. 학교별 모집요강을 통해 일부 자율모집 전형방법을 살펴본다. 

통상 '자율모집'으로 불리는 전문대 추가모집은 정시모집 접수 이후 결원 보충을 위해 실시하는 것으로, 대학이 자율로 실시할 수 있는 전형이다. /사진=김포대 제공

<전문대 추가모집.. '정시 등록 이후에도 지원 가능'>
수험생에게 일반대/전문대 통틀어 마지막 기회인 전문대 자율모집은 일반대와 마찬가지로 수시에 합격한 경우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지원할 수 없다. 일반대는 물론, 전문대 수시 합격자도 추가적인 지원이 불가능하다. 반면 정시 합격자에 대한 기준은 일반대와 차이가 있다. 일반대의 경우 정시에 합격해 등록한 경우 추가 모집 전에 정시등록을 포기해야 결원이 발생한 전형에 재지원이 가능하지만, 전문대는 정시 합격대학 등록여부와 관계없이 추가모집에 지원할 수 있다.

전문대의 경우 지원횟수에 제한이 없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수시 정시 추가모집을 불문하고 횟수 제한 없이 지원이 가능하다. 다만 일반대와 전문대 간 복수지원 금지사항은 유의해야 한다. 전문대 수시에 합격한 경우 일반대가 실시하는 다른 모집 시기에 지원할 수 없으며, 일반대 수시에 합격한 경우에도 전문대에서 실시하는 다른 모집 시기에 지원할 수 없다. 

<자율모집 28일까지>
- '선착순 접수'.. 두원공대 오산대 영진전문대 여주대 등

전문대 자율모집 현황은 전문대학포털을 통해 확인 가능하지만, 선착순 모집이 이뤄지는 경우 갱신 시간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전형명칭/모집인원은 해당대학에 확인 후 지원해야 한다. 수시/정시모집에서 미등록과 등록포기로 인한 결원이 발생할 경우 자율모집 인원이 증원될 가능성도 있다. 대학에 따라 선착순 모집인 경우도 있기에 서둘러야 한다. 

4일 전문대학포털 공지사항 기준, 추가모집을 실시하는 대학은 경북도립대 광주보건대 경남정보대 구미대 김포대 대구보건대 대경대 동강대 두원공대 백석문화대 송곡대 여주대 영진전문대 오산대 우송정보대 웅지세무대 제주관광대 조선이공대 진주보건대 청암대 충청대 포항대 한국관광대 한국승강기대 한국골프대 25개교다. 학교별 자체 기준을 적용하는 특별전형이 아닌, 일반전형으로 추가모집을 진행하는 학교만 나열한 경우다. 

각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모집요강을 살펴본 결과, 두원공대 오산대 영진전문대 여주대 등이 선착순 자율모집을 진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두원공대는 방송영상미디어 브랜드디자인 디스플레이시스템공학 스마트자동차 기계공학 스마트IT 디스플레이전자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항공서비스 뷰티아트 10개학과에서 자율모집을 실시한다. 전형은 서류100%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서류를 합격시키는 특징이다. 사실상 '선착순 합격'을 의미한다. 

영진전문대는 호텔항공관광(조리) 경영회계서비스 부사관 3개학과/학부의 자율모집을 진행한다. 선착순 서류통과를 통해 합격자를 선발하는 특징이다. 국가장학금과 성적우수장학금과는 별도로 자율모집 입학생 전원에게 '영진사랑 특별 장학금'을 지급한다. 원서접수비 역시 면제된다. 

오산대 역시 산업경영 전자 스마트IT 모바일IoT 금융정보 글로벌호텔관광 항공서비스 드론융합부사관 8개학과에서 선착순 자율모집을 진행한다. 원서접수비는 면제되며, 학과별 모집인원 충족 시 모집이 마감되기 때문에 관심 학과가 있을 경우 지원에 서둘러야 한다. 여주대 역시 항공서비스과 정시 자율모집을 선착순으로 진행한다. 면접은 진행하지 않으며, 신입생 전원에게는 입학금이 면제된다. 

- '교과성적 100%'.. 우송정보대 웅진세무대 백석문화대 등 
우송정보대는 고교 교과목성적 100%만으로 자율모집을 진행한다. 1학년부터 3학년까지의 전체 학기 성적을 기준으로 하며, 최우수 3과목의 석차등급을 적용한다. 검정고시 합격자는 검정고시 평균평점을 반영한다. 유아교육 아동보육복지 보건의료행정 철도전기전자 리모델링건축 자동차기계학 스마트팩토리시스템운영 뷰티디자인 호텔관광학부(호텔리조트) 조리부사관 10개학과에서 자율모집을 진행 중이다. 

웅지세무대 역시 회계세무학과에서 고교 교과성적100%로 자율모집 신입생을 선발한다. 수능성적은 반영하지 않는다. 교과성적은 1학년1학기부터 3학년1학기까지 중 최우수 성적 1개학기만 반영한다. 제주관광대 역시 교과성적만으로 자율모집을 진행한다. 성적 반영방법은 1,2학년 중 최우수 1개학기와 3학년 1,2학기 중 우수학기 성적을 각 50%씩 적용한다. 

광고/마케팅 경찰경호 유아교육 식품영양학 디자인 ICT학부에서 자율모집을 진행 중인 백석문화대도 교과성적만으로 자율모집을 진행한다. 3학년 1학기까지의 5개학기 중 최우수 1개학기 전 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하며, 점수산출 활용지표는 석차등급이다. 1개학기 이수과목은 6과목 이상이어야 하며, 학기별 이수과목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교과목 수가 4과목 이상이어야 한다. 

청암대는 학기별 국 영 수 3과목을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2학기까지 전학년 반영하는 특징이다. 현재 전기제어 경찰경호무도 사회복지 호텔항공서비스 호텔외식조리 뷰티미용 안경광학 모집을 진행 중이다. 

조선이공대 역시 교과성적만으로 전형을 진행한다. 전체 500점 만점 중 교과400점, 출석100점을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성적은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의 전체교과 석차등급을 활용한다. 학년별 반영비율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1학년 30%, 2학년 40%, 3학년 1학기 30%다. 출석은 지각/조퇴/결과는 1회를 0.3일로, 3회를 결석일수 1일로 처리한다. 2021 자율모집에서 군사학부 식품영양조리학부 자동화시스템 기계 컴퓨터보안 전기 6개학과 모집을 진행 중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 [단독] 2021수능 만점자 6명 선택학과는.. 인문 재학생 만점자1명 '수시납치'
  • [단독] 2021 서울대 실적(정시최초포함) 톱50, 외대부고 정상.. 하나 대원외 세화 대일외/명덕외/민사 톱7
  • [단독] 2021 서울대 실적(정시최초포함) 톱100, 외대부고 정상.. 하나 대원외 세화 대일외/명덕외/민사 톱7
  • [2021 QS 학과순위] 서울대 '세계 50위 이내’ 32개 학과..KAIST(7개) 성대(5개) 고대(4개) 연대(2개) 톱5
  • 2021 서울대 정시 삼수생 검정고시 두각.. 일반고 축소 영재 과고 자사고 확대
  • 2021서울대 등록자 톱50 고교.. 서울과고 외대부고 경기과고 하나고 대원외고/대전과고 톱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