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당 20억원 지원.. 3월16일까지 사업 계획서 접수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마이스터대가 올해부터 시범운영에 돌입, 선정된 5개교에 학교당 20억원씩 총 100억원이 지원된다. 교육부는 3일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사업 기본계획'을 통해 세부적인 사업 운영 방안과 시범운영 학교 선정 계획을 발표했다. 수도권 전문대 2개교와 비수도권 전문대 3개교에서 총 2년간의 시범운영을 통해 마이스터대 우수모형을 발굴/확산해 나간다는 설명이다. 마이스터대란 대학의 일부 학과에서 고숙련 전문기술인재 육성을 위해 직무 중심의 고도화된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는 전문대로, 단기 전문학사 전공심화과정(학사) 전문기술석사과정으로 진행된다.

시범운영 대학은 수도권과 비수도권으로 구분해 권역별 평가 점수가 높은 순으로 총 5개교를 선정될 방침이다. 사업공고는 교육부 홈페이지를 통해 8일 게시되며, 17일 사업 설명회를 거쳐 3월16일까지 사업 계획서 접수가 진행된다. 선정평가는 3월부터 실시되며, 4월 중 참여대학을 확정하고 협약을 체결한 후 사업비를 교부한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선정평가 지표는 ▲기본요건 10점 ▲사업목표 10점 ▲운영실적 30점 ▲운영계획 40점 ▲재정집행계획/성과관리 10점으로 나뉜다. 기본요건은 재학생 충원율/교원확보율/교육비 환원율로 세분화된 평가가 이뤄진다. 사업목표는 사업목표/추진배경과 사업 추진 의지를 각각 평가한다. 운영실적은 학교 운영과 관련한 실적 전반을 모두 포함하는 지표다. 학생선발 실적/교육과정 편성과 운영 실적/교원확보와 운영실적/학생지원 실적/교육환경과 시설운영 실적으로 세분화된다. 운영계획을 통해서는 학생선발 개선계획/교육과정 신규 운영계획/교원 확보계획/교육시설 운영계획/지역사회와의 연계계획 등이 포함된다. 재정집행계획/성과관리는 재정집행계획의 적절성과 성과관리의 적절성을 함께 평가하게 된다.

전문기술석사 학위 취득이 가능한 마이스터대가 올해부터 시범운영에 돌입, 선정된 5개교에 학교당 20억원씩 총 100억원이 지원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1차연도인 올해는 교육과정 개발, 산학협력 교수학습 체계 구축, 교원 역량 강화 등 학생 선발 전 교육 여건과 제도를 마련하고, 단기 직무과정을 시범 운영한다. 2차연도에 해당하는 내년에는 신규 학생을 선발하고 마이스터대 전 교육과정을 운영, 우수모형을 발굴/확산하고 제도 도입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마이스터대 시범운영 대학의 세부 운영 과제로는 교육과정 고도화/현장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유연한 학사제도 활용/대학 기업 지역 협력 강화가 꼽혔다. 교육과정 고도화를 통해 기존에 운영하던 전문학사와 전공심화 과정을 개선하고, 단기 직무 과정과 석사 수준의 고도화 과정을 도입해 직무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한다는 설명이다. 현장 친화적 교육환경 조성을 위해서는 기술 전수가 가능한 현장 전문가를 해당 학과 교원의 60% 이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또한 산업계 발전 속도에 맞춰 실습 기기와 실습실을 마련하고, 재직자 학생 등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체계가 구축될 예정이다. 

유연한 학사제도 활용을 위해 선행학습경험인정제, 집중이수제 등 다양한 학사 제도 또한 도입/활용된다. 선행학습경험인정제는 재직자나 성인학습자의 사회경험과 재직경력을 대학 학점으로 인정하는 제도다. 집중이수제는 특정 과목을 인정 기간에 집중해 이수하는 제도를 말한다. 참여대학과 지역 산업체는 교육과정 개발/운영 등의 인적자원과 기업 시설/설비 등의 물적자원을 공유함으로써 전문인재 양성과 유입의 선순환적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전문기술석사과정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전까지는 마이스터대에서 전문기술석사 수준의 비학위과정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법 개정이 완료됨과 동시에 교육부 장관 인가를 거쳐 정식 운영이 가능하다. 마이스터대 전문기술석사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학사학위를 취득하고 관련 분야에서 재직 경력 3년 이상의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마이스터대는 고숙련 전문인재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새로운 교육모형이다”라고 언급하며, “시범운영을 통해 우수모형을 발굴하고 관련 제도를 정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