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대 등 주요대학, 정부 지원으로 화상강의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개강연기에 따라 교육부는 대학들에게 집합수업 대신 원격수업을 권고했지만 대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대학별 온라인강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재택수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대학들의 전산 시스템, 온라인 강의 등의 준비와 교육당국의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4일 한국대학교수협의회(이하 한교협)가 공개한 '중국 유학생 1000명 이상 17개 주요대학 온라인 동영상 강의 비중/강의운영 능력 실태조사'에 따르면 17개대학 중 지난해 원격강의 비율이 1%가 넘는 대학은 6개교뿐이었다. 게다가 213개 일반대학의 온라인 강의 비중은 0.92%로 매우 저조하고, 준비/운영 능력도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강의 업로드/수강 시 동시 접속에 다른 트래픽 관리, 보조 서버 등을 확보하기 위해선 행정적/재정적 투자가 필요하지만 현재 모든 부담은 대학의 몫으로 돌아가고 있다. 지난해 중국 유학생 1000명 이상 대학 중 온라인 강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성균관대는 당초 2주간 전과목 원격수업 준비에 약 8억원의 비용이 예상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게다가 일반적으로 일반대학보다 규모가 작은 전문대학의 경우 온라인 강의 대신 주말/방학 등을 통해 실습을 몰아서 진행하는 등 상황은 더욱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당국이 이 같이 대학에게 원격수업 운영에 대한 지원이 부족한 것은 중국과도 비교가 된다. 코로나19로 인해 대학 수업운영에 차질이 생긴 중국의 경우 정부에서 지원을 통해 온라인 강의가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처음으로 개강 연기를 권고한 2월5일 교육부는 수업일수 충족방안으로 원격수업을 제시했지만, 당시 기존 온라인 강의가 20% 제한 규정으로 인해 제대로 된 인프라가 구축되기 어렵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후 2일 '2020학년 1학기 대학 학사 운영 권고안'을 통해 전국 대학들에게 코로나19가 안정될 때까지 등교에 의한 집합수업 대신 원격수업과 과제물 활용 수업 등을 활용한 재택수업을 권고했다. 개강 연기에 이어 추가적인 학사운영 방안이 필요하다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이하 전문대교협)의 건의를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당시 권고안이 나오기 전 이미 일부 대학들은 연기된 개강 일정 이후 2주에서 4주까지 온라인 강의를 실시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개강연기에 따라 교육부는 대학들에게 집합수업 대신 원격수업을 권고했지만 대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대학별 온라인강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재택수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대학들의 전산 시스템, 온라인 강의 등의 준비와 교육당국의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개강연기에 따라 교육부는 대학들에게 집합수업 대신 원격수업을 권고했지만 대책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부족하다는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대학별 온라인강의 인프라를 구축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코로나19 상황이 안정될 때까지 재택수업이 진행될 예정이지만 대학들의 전산 시스템, 온라인 강의 등의 준비와 교육당국의 지원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개강시기를 더 이상 미루기 어렵다는 판단에 대교협과 전문대교협의 건의사항인 재택수업에 대한 건의가 받아들여졌지만 현장에서의 실효성은 낮은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문제로 꼽히는 것은 원격강의를 국내 대학들 대부분이 제대로 된 원격강의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다는 것이다. 지난해 국내 213개 대학에서 전체 58만8450개 강좌 중 온라인 강좌는 5456건이었다. 이 같이 국내 온라인 강의가 발달되지 않은 이유로는 기존 온라인 강의 20%제한 정책에 의한 것이다. 현재 교육부가 2020학년 1학기에 한해 규정을 적용하지 않는 것으로 밝혔지만, 그 동안 원격강의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지 않았던 대학들에게는 단기간 준비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게다가 급격히 많아진 사용자들을 위한 서버증설 등의 시스템 구축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들의 상황에 악재로 다가왔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대학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부의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현재 국내 대학들의 온라인 강의 운영능력은 당장 도입이 시급한 현 시점에서 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교협은 4일 '중국 유학생 1000명 이상 17개 주요대학 온라인 동영상 강의비중/강의운영 능력 실태조사'를 통해 현재 국내 대학은 동영상 강의 운영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했다. 지난해 국내 213개 대학의 온라인 강의 비중은 전체 강의의 0.92%에 불과했다. 전체 58만8450개 강좌 가운데 온라인 강좌는 5456건이었다. 온라인 강의 비중이 전체 강의의 1%도 안되는 상황인 셈이다. 중국 유학생이 1000명 이상인 17개대학 중 연간 온라인 강의 비중이 1%를 넘는 대학은 건국대(4.66%), 성균관대(2.23%), 홍익대(2.01%), 상명대(1.53%), 동국대(1.3%), 경희대(1.14%)뿐이다. 상위15개대학에 속하는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는 0.1%였고, 서강대는 0%였다. 게다가 한교협은 국내 대학들은 온라인 강의 운영 능력이 떨어지며 전산시스템 상황도 준비가 돼 있지 않아 앞으로 혼란이 더욱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교협은 "교육부는 대학 온라인 강의 준비 부족, 교수 동영상 촬영 혼란, 학생들의 강의 부실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실질적인 지원과 현실적 대안을 마련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현재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는 대학들의 대부분은 추가적인 시스템 보완이 필요한 상태다. 수강신청 출결 토론과제 등을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 운영하고 있지만 짧게는 2주, 길게는 4주 동안 전체 강의를 온라인으로 업로드해야 하는 상황에 현재 시스템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동영상 강의를 클라우딩 서비스 등과 같이 제공하더라도 동시 접속에 다른 트래픽 관리, 보조 서버 등이 필요하다. 실제로 원격대학을 운영하는 한 대학에서는 현재 시스템에서 교수들이 강의 영상을 업로드하자 내부 서버 속도가 느려지고 다운되기도 하는 현상이 일어났다. 문제는 이 같은 시스템을 구축 시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지난해 온라인 강의 비율이 가장 높고, 개강연기로 이론/실기(어학)과목을 4주간 온라인 강의로 제공한다는 성균관대의 경우 처음 4100개 교과목의 2주치 수업을 준비한다고 했을 당시 약 8억원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추산했다. 

화상강의의 경우 애초에 기술/비용 문제로 온라인 영상 강의보다 더 적게 운영되고 있는 상황이다. 주요 대학 중 100% 실시간 화상강의를 예고한 학교는 동국대 등으로 대부분 10% 내외 등 소수로 운영된다. 이는 현재 베이징대 등 중국 주요 대학들이 온라인 녹화 강의 대신 실시간 화상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점과 대비된다. 중국의 경우 당국이 체계적으로 각 대학의 온라인 강의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실제 베이징대와 같은 중국의 주요 대학들은 녹화 강의 대신 실시간 화상 강의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대학의 경우 원격수업에 대한 환경이 더욱 열악한 것으로 보인다. 전문대학의 경우 일반 대학과 비교해 규모가 작고 원격수업을 위한 행정적, 재정적 기반을 갖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2일 교육부의 권고안 공개 이후 경인여대와 인천재능대 등은 온라인 학습지원 시스템인 LMS 시스템과 K-MOOC, KOCK, 한국직업방송 등을 활용해 수업을 진행할 계획을 밝혔지만, 이 같이 온라인 수업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소수에 불과하다. 온라인 수업 대신 전화 멘토링, 과제물 대체 수업, 주말/방학 보강 등을 주요 대안으로 내놓기도 했다. 이 같은 상황에 전문대교협 관계자는 "전국 전문대학 중에서 제대로 된 온라인 수업을 운영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춘 곳은 다섯 손가락 안에 꼽는다. 실제로 대학별 공시 자료를 보더라도 온라인 수업으로 진행되는 강의는 일부 교양과목이 전부고, 2~3학년 전공과목은 온라인에선 거의 손도 못 댈 지경”이라며 "지난해부터 전문대학 관계자들이 관련 정책TF를 통해 온라인 직업교육을 위한 프레임워크 개발 지원을 꾸준히 요청해왔지만, 교육부는 모르쇠로 일관해왔다. 갑자기 각 대학이 알아서 40~50명 단위로 원격수업을 진행하라는 건 말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원격수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미흡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수업의 질도 고민거리인 상황에 문제 해결을 위해선 교육부의 실질적인 지원방안이 시급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는 국내 교육계를 집어삼켰지만, 문제 해결은 대학들의 몫으로만 돌아가고 있다. 원인으로는 교육부가 원격수업 지원에 대한 실질적인 대책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크다. 당초 개강연기와 원격수업을 처음으로 권고했던 2월달부터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현장에서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지원방안을 고려하지 않은 것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코로나19로 인해 대학 교육이 전반적으로 흔들리고 있지만 교육부는 문제해결을 위한 움직임이 소극적인 것으로 보인다. 2일 교육부는 원격수업에 대한 지원과 질 담보를 위해 원격교육운영자문위원회(가칭)를 구성해 원격교육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당장 몇 주간 원격수업을 진행해야 하는 대학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지도 의문이다"라며 "중국만 보더라도 주요 대학들에서는 당국의 지원 하에 화상강의가 진행되고 있다. 대학들의 경우 등록금 동결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은지 오래고, 학생들의 입장에선 수업의 질이 하락할 우려가 증폭되고 있는 만큼 하루 빨리 원격강의를 지원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