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42

[베리타스알파=유수지 기자] 2019 9월 모의고사(9월모평) 수학영역은 나형 30번이 고난도 문항으로 출제됐다. 등차수열, 다항함수의 그래프 접선 방정식의 개념을 활용해 사차함수의 식을 찾아가는 문항이다. 사차함수의 식을 어떻게 세워서 풀이하는지에 따라 계산량의 차이가 나타날 수 있으며 계산 실수를 조심하며 풀어간다면 역대 30번 문항에 비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입시기관들의 분석에 따르면, 9월모평의 수학 가형, 나형의 난이도는 모두 작년수능, 올해 6월모평과 비슷하거나 쉽게 출제됐다. 다만 킬러문항을 제외한 나머지 문항의 난이도가 약간 올라간 것으로 봤다. 상위권에게는 부담이 없었을 수 있으나, 중간권 문제는 어느 정도 난이도 있게 출제돼 변별력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김병진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장은 "가형과 나형 모두 각 단원의 정의와 기본적인 개념의 이해를 묻는 쉬운 이해력의 문항이 다수 출제돼 전체적으로 평이했다. 다만 가형은 일부 문항에서 기존 난이도보다 조금 어렵게 출제됐다. 상위권을 변별하기 위한 고난도 문항으로 가형은 21번 29번 30번, 나형은 20번 21번 29번 30번이 출제됐다"고 분석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