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대입 대학뉴스
경상대 강수택 교수, '연대하는 인간, 호모 솔리다리우스' 발간
  • 김하연 기자
  • 승인 2019.08.13 16:02
  • 호수 0
  • 댓글 0

[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경상대학교(GNUㆍ총장 이상경)는 사회과학대학 사회학과 강수택 교수가 '연대하는 인간, 호모 솔리다리우스'(지식의 날개, 411쪽, 2만 원)를 펴냈다고 13일 밝혔다. 이 책은 강수택 교수가 '씨ᄋᆞᆯ과 연대'에 이어 내놓은 연대에 관한 다섯 번째 학술도서이자 저자의 일곱 번째 단독 저서로서 특별히 현대의 인간을 둘러싼 여러 논의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이 책은 ‘호모 솔리다리우스’라고 불리는 ‘연대하는 인간’ 및 그 담론의 역사를 추적하고 호모 솔리다리우스와 호모 에코노미쿠스 가운데 21세기의 시대정신과 특히 한국사회의 현실적 요구에 부합하는 인간 유형이 어느 것인지 해명한다.

그리고 경제적 인간이 아닌 연대적 인간이야말로 행복의 증진과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인간 유형임을 세계가치조사 자료를 비롯한 여러 경험적인 자료의 분석을 통해 보여준 후, 이러한 연대적 인간의 성장과 확산에 기여할 연대교육의 필요성, 철학, 사례 등을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간략히 소개한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오늘날의 사회적 인간 담론의 지형을 이해하는 데 유익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뿐만 아니라 한국사회가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의 높은 경제적 성취를 이룩했음에도 불구하고 행복 수준이 높지 않고 사회적 갈등이 심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발견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과제를 확인하는 데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강수택 교수는 독일 빌레펠트대학교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미국 예일대학교 사회학과와 영국 워릭대학교 사회학과에서 객원교수를 지냈다. 한국사회학회 부회장, 한국이론사회학회 부회장, 학술지 '사회와 이론' 편집위원장, 경상대학교 인권사회발전연구소장 등을 역임했다. '씨ᄋᆞᆯ과 연대', '연대의 억압과 시장화를 넘어', '연대주의', '시민연대사회', '다시 지식인을 묻는다', '일상생활의 패러다임'의 저자이며, '한국의 사회변동과 탈물질주의', '사회정책과 인권', '자율과 연대의 로컬리티', '협동과 연대의 인문학' 등의 공동저자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여백

김하연 기자  hayeon@veritas-a.com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하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