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사회/통합과학 포함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교육부는 11일 대입개편안 가운데 하나로 2022학년 수능에서 수학 가형과 나형을 단일형으로 통합해 출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문이과 융합교육과 학생의 수업선택권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한 제안이다. 교육부는 수학 단일형 출제를 포함해 3가지 개편안을 제시했다. 현행 수능 출제구조를 유지하는 세 번째 안을 제외하면, 주요 쟁점은 신설된 과목인 통합사회와 통합과목을 출제영역으로 포함할 것인지, 문이과 융합교육의 취지에 따라 수학을 가/나형으로 분리해 출제할 것인지 등이다. 이와 함께 새 교육과정에서 진로선택과목으로 분류되는 과학Ⅱ를 출제범위에 넣을 것인지도 주요 논의선상에 올랐다.

수학 가/나형 통합출제를 2안으로 제시하면서 교육계의 상당한 반향이 예상된다. 대학 모집단위별로 요구하는 수학 학습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수학을 단일형으로 통합할 경우 변별력이 크게 하락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자연계열 학생들이 응시하는 가형과 인문계열 학생들이 응시하는 나형을 통합할 경우 난이도는 가형과 나형의 사이에서 맞춰질 수밖에 없어 나형에서도 수학을 포기했던 ‘수포자’들이 대거 양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특히 최근 논의 중인 2021수능 개편안에서는 진로선택과목인 ‘기하’를 제외하는 것을 두고도 수학계와 대학측의 상당한 반발이 나오고 있어 단일형으로 출제범위를 조정할 경우 반발을 피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11일 대입개편안 가운데 하나로 2022학년 수능에서 수학 가형과 나형이 단이형으로 통합해 출제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문이과 융합교육과 학생의 수업선택권을 강조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를 반영한 제안이다. /사진=세종교육청 제공

<2022수능 3가지안.. 수학 통합출제 ‘새로운 변수’>
수능 출제과목 구조는 3가지 안으로 제시됐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을 1과목으로 신설하고 탐구 선택과목수를 1과목으로 줄이는 1안 ▲수학 가/나형을 분리하지 않고 단일형 출제하며,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탐구 과목 중 하나로 포함하는 2안 ▲수학 가/나형을 분리 출제하고 과학Ⅱ를 출제범위에 포함해 현행 수능과목 구조를 유지하는 3안이 골자다. 1안과 2안에서는 과학Ⅱ과 탐구과목에서 제외된다. 

- 수학 가/나형 통합출제.. 교육계 ‘현실성 떨어져’
개편안에서 눈길을 끄는 것은 수학 가/나형 통합출제. 문이과 융합을 강조한 교육과정 취지를 반영한 제안이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을 수능 출제과목에 포함하거나 과학Ⅱ를 출제범위에서 제외하는 것은 2021 수능 개편안에도 이미 한 차례 논의가 있었지만 수학에서 가형과 나형을 통합해 단일형으로 출제하자는 논의까지는 나아가지 않았다. 수학 통합출제를 두고 교육계의 반대의견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개정교육과정에 따라 통합 출제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지만 대학에서 모집계열별로 요구하는 수학 학습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단일형으로 출제할 경우 문제는 난이도다. 한 교육 전문가는 “의예과에 진학할 학생과 국문과에 진학할 학생이 동일한 수학시험을 치르기 되는 것인데 출제자 입장에서는 어느 난이도에 맞춰야 할지 고민이 클 것”이라면서 “특히 자연계열 모집단위에서는 시험 점수에 대한 신뢰성이 하락해 대학별고사 등 별도 변별 수단을 만들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단일형 체제에서는 문과학생들만으로 대상으로 하는 수학 나형보다 필연적으로 난이도가 높아질 수밖에 없는 만큼 수포자를 대거 양산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수학이 단일형으로 통합될 경우 수학 출제범위를 어떻게 조정할 것이냐는 문제 역시 눈길을 쏠리는 사안이다. 수능개편 유예로 교육과정과 출제범위의 엇박자를 예고한 2021수능 출제범위는 수학 가형에서 기하를 제외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이미 문제가 되고 있다. 대구 달성고 여욱동 교사는 “수능의 취지가 대학에서 학습을 위해 학생들이 기본 능력을 쌓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인데 기하와벡터를 배우지 않고 이공계열로 간다면 대학에 가서 새롭게 공부해야 하는 부담이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성균관대 수학과의 A교수는 “성대만 해도 2000명 정도의 이공계 학생이 있다. 이 학생들 대부분이 미적분학2를 듣는다”며 “지난해만 하더라도 미적분학2 학습에 선행지식인 행렬을 학생들이 학습하지 않은 상태여서 어려움이 많았다. 행렬을 배우지 않고 입학해 행렬을 따로 가르쳐야 했다. 이번에 기하가 빠지면 미적분학2 시간에 행렬과 함께 기하도 먼저 가르쳐야 한다. 정작 미적분학은 가르칠 시간이 없게 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 통합사회/통합과학.. '학습부담 해결 우선'
1안과 2안에 공통으로 포함된 통합사회/통합과학은 어떻게 출제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1안에서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하나의 신설 영역으로 만든 반면, 2안에서는 탐구영역의 하위 과목에 포함시켰다. 1안을 선택할 경우 탐구는 선택 1과목으로 줄어들지만, 2안에서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이 탐구로 포함된 만큼 모든 학생이 사탐과 과탐을 각각 1과목 응시하게 된다. 인문계열 성향의 학생이라면 과탐에서 통합과학을, 자연계열 성향 학생이라면 사탐에서 통합사회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이 공통과목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낮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의 수능 출제과목 포함 자체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1학년 과목이 통합사회 통합과학이 수능 출제범위로 포함될 경우 출제영역이 늘어나는 부담뿐만 아니라 고3 과정에서 다시 수능을 위해 반복 학습해야 한다는 점에서 부담이 가중될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전의 한 고교 교사는 “출제 수준을 떠나서 공부해야 할 영역이 늘어난다는 자체 때문에 수험생들의 심리적 부담이 늘어날 것”이라고 분석했다. 수원의 한 고교 교사는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의 경우 융합 교과라는 성격상 객관식 수능 출제가 적합하지 않다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 논란의 과학Ⅱ.. '과학계 반발 예상'
2021수능 출제범위를 확정하는 데도 여전히 논란이 되고 있는 과학Ⅱ의 출제여부도 2022수능 개편안의 주요 쟁점이다. 개편안에 따르면 현행 수능 출제과목을 유지하는 3안에서만 과학Ⅱ가 포함되고 나머지 1,2안에서는 과학Ⅱ과목이 모두 제외된다. 현행 수능을 유지하지 않는 한 과학Ⅱ는 출제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과학계와 대학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과학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여론이 높아 이 역시 상당한 반발의견이 예상된다.  

지난 2월 서울교대에서 열린 2021수능 출제범위 공청회에서는 과학Ⅱ를 출제범위에 포함해야 한다는 의견이 다수 제기됐다. 최임정 과학창의재단 과학교육개발실장은 “그동안 과학계에서 2015 개정 교육과정 적용 수능 출제범위로 과학Ⅱ 과목을 제외한 것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많았다”면서 “학습 부담을 높인다는 이유로 과학Ⅱ를 가르치지 않거나 배울 수 없게 만드는 환경은 이공계를 진학하는 학생들이 고교 3학년 1년을 편하게 보낼 수 있을지는 몰라도 당장 1년 후 더 큰 어려움을 겪게 만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는 시대 흐름 상 과학Ⅱ를 제외하는 것은 모순이라는 게 과학계 의견이라고 전달했다. 

최 실장은 일반고 중 과학중점학교 출신 졸업생들이 과학Ⅱ 학습에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과학중점학교 졸업생들이 과학중점 교육과정에서 가장 만족하는 것이 과학Ⅱ 과목을 공부한 것이라고 말한다”며 “이공계대학 진학 후 가장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교 시절 과학Ⅱ를 공부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당장 힘들더라도 미래를 위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과학계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과탐Ⅱ 응시인원은 해마다 줄어들고 있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매년 최저응시율을 기록하는 물리Ⅱ는 물론 화학Ⅱ 생명과학Ⅱ 지구과학Ⅱ 모두 응시자 비율이 5%를 넘기지 못했다. 서울대를 비롯해 많은 대학이 자연계열 수험생들에게 수능에서 과탐Ⅱ 응시를 일관되게 권장해왔지만 현장에서 기피현상이 해마다 짙어져왔다. 대학에선 과탐Ⅱ를 배우지 않아 강의를 소화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이공계 신입생이 해마다 늘어난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과탐Ⅱ 선택이 ‘의대광풍’과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서울대 의대가 아닌 타 대학 의대 진학을 목표하는 학생의 경우 굳이 학습량이 더 많고, 우수 수험생들이 많아 경쟁하기 쉽지 않은  과탐Ⅱ를 선택할만한 유인은 희박하다. 난도 조절 실패, 우수 수험생 집중으로 만점자가 상대평가 2등급 기준인 11%를 넘어갈 경우 단 1문제만 틀리더라도 성적이 3등급으로 급락하는 위험도 있다. 최근 응시인원이 줄어들면서 1등급을 받을 수 있는 인원도 함께 줄어드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상황이다. 

<수능-EBS 연계율, 70%→50%.. ‘축소 시사’>
교육부는 수능 과목구조 개편과 함께 수능-EBS 연계율 축소를 시사하기도 했다. 현행 70% 수준에서 50%까지 줄이는 안을 교육회의에 전달하겠다는 방침이다. 지난해 수능에서 87권이 연계돼 70%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수능-EBS 연계정책은 사교육비 경감을 목적으로 시행됐지만 고교 교실에서 EBS 교재가 교과서를 대체하는 ‘수업 파행’ ‘기형적 사교육 유발’ 등의 문제점이 지적돼왔다. 

수능-EBS 연계정책은  ‘공교육을 파괴한다’는 평가가 나올 정도로 EBS만을 ‘달달 외우는’ 수업방식으로 변질됐다는 점이 가장 큰 문제로 꼽힌다. 평가원이 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EBS 연계의 부정적 효과로 응답자의 49.8%가 ‘기계적 문제풀이 위주의 수업 증가’를 꼽기도 했다. 지난 2월 열린 대입정책포럼에 참석한 안성환 서울대진고 교사는 고3 교실에서 더 이상 교과서가 아닌 EBS교재만으로 진도가 나간다는 점을 꼬집었다. 안 교사는 “일선 학교에서는 평가계획을 세울 때 교과서 중심으로 진도표를 작성하지만, 실제로는 EBS교재를 활용할 수밖에 없다”며 “상위권만을 변별하기 위한 장치인 수능을 위해 모든 아이들에게 서류와 실제가 다른 상황을 왜 만들어야 하냐”고 비판했다. 수능을 전형자료 활용하는 정시는 매년 비중이 줄어 상위권대학에서는 30%를 넘지 못하는 수준이지만 수시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의 충족여부가 당락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하기 때문에 고교 교실에서도 EBS 교재를 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연계축소를 향한 반론도 만만치 않다. EBS 연계율 변동이 교육부 장관의 입에 오를 때마다 사교육 업체의 주가가 출렁일 정도로 EBS 연계율 축소가 사교육을 확대한다는 인식이 팽배하기 때문이다. 2015년 당시 교육부 장관이 EBS 연계를 70%로 고정하지 않고 유연하게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발언을 한 이후 모 사교육 업체 주식이 주당 5만1500원에서 6만8000원으로 오르기도 했다. EBS 연계율의 축소와 폐지가 사교육시장에는 호재라는 사실을 여지없이 보여주는 사례다. 

찬반 양측 의견이 팽팽한 가운데 지난달 1일에는 헌법재판소가 ‘2018학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이 자유로운 인격 발현권을 침해한다는 이유로 권씨 등 교사 수험생 학부모들이 낸 헌법소원심판 청구에 대해 재판관 전원일치 의견으로 합헌 결정을 내렸다. 연계출제가 교육 수요자의 기본권이 교육의 자유를 침해하지 않는다는 판단이다. 헌재는 교육과정의 주요개념이나 원리를 명확히 이해하고 있으면 EBS 교재를 별도로 공부하지 않더라도 수능을 치르는 데 큰 지장을 초래한다고 보기는 어려우며, EBS 연계출제가 사교육비 절감이라는 공익적 목적에 기여하는 바가 더 크다고 설명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통합사회 통합과학 '신설'>
현재 고1 학생들은 새롭게 도입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공부하고 있다. 당초 계획대로라면 교육과정 변화에 맞춰 2021학년 수능부터 달라져야 하지만 지난해 교육부가 내놓은 개편안이 ‘졸속’으로 뭇매를 맞으면서 유예, 현재 중3학년들이 수능을 보는 2022학년 수능부터 달라지게 된다. 2015 교육과정은 지식의 융합에 초점을 맞춘 과목이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학생 모두 신설된 공통사회와 공통과학 교과를 배우게 된다. 대학 입시 중심으로 운영돼온 고교의 문/이과 이분화와 수능과목 중심의 지식 편식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다. 

일반선택과목과 함께 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심화/보충학습과 진로탐색과 진로체험을 지원하는 진로선택과목도 개발했다. 일반선택과목은 교과별 주요 학습 영역을 일반적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으로 고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를 다룬 과목이다. 진로선택과목은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으로 구성했다. 3년간 이수해야 할 총 이수단위 204단위에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은 각 8단위를 차지한다. 1단위는 50분 기준,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을 뜻한다.  

교육부에 따르면 통합사회는 ‘학생들이 삶 속에서 중요하게 다뤄야 할 주제를 선정하고, 각각의 주제에 대해 시간적/공간적, 사회적/윤리적 측면에서 다각도로 사고할 수 있도록 개발'한 과목이다. 통합과학은 ‘자연현상에 대한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통합을 통해 융복합적 사고력 신장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는 방침이다. 

새 교과서에 담긴 통합사회는 중학교 사회/도덕 학습 내용의 약 70~80%를 반영하고 중학교에서 배운 용어와 개념을 활용했다. 탐구활동 등에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의사 결정력, 의사소통/협업 능력, 정보 활용 능력 등의 교과역량을 명기해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했다. 사회과학 용어와 이론 등에 대한 단순 개념 설명의 비중을 줄이고 핵심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거나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설명하는 서술도 늘었다. 학습성찰과 동료평가 방안 등을 명시해 평가와 학습을 연계하고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