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생 연구지원 프로그램, 1인당 최대 500만원 지원

[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올해 학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은 '이공계특성화대학의 대표주자' 포스텍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부생 전원을 수시 선발하며, 수시는 학종100%로 운영하는 포스텍은 소수정예교육의 정수를 보여주듯 다양한 교육혜택을 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맞춤형 장학정책.. 장학금 수혜율 100% 넘겨>
포스텍은 개인의 경제적인 여건을 고려한 맞춤형 장학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포스텍 신입생들은 전원 기본 장학금 대상자로 선정되어 등록금과 입학금을 면제받는다. 물론 계속 기준을 충족해야 하지만, 학업에 소홀하지 않는다면 어렵지 않게 유지할 수 있다.

성적우수 장학생, 면학학생, 해외연수 장학생, 특별장학생, 명예장학생, 연구지원장학생 등 기본 장학금 이외에도 다양한 장학제도를 마련, 장학금 수혜율 103.1%, 등록금 대비 장학금 환원율 50.9%의 최고수준 지원을 자랑한다.

<학부생 연구지원 프로그램, 1인당 최대 500만원 지원>
2000학년부터 시행해온 포스텍의 학부생 연구프로그램은 학생들이 직접 연구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연구책임자가 되어 연구의 전 과정을 경험함으로써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여건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매년 40~60여 개 과제를 선정해 과제당 연구지원비와 장학금으로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지금껏 400건이 넘는 과제가 수행돼 특허 출원, 국내외 저널 및 학술대회논문 게재, 학술상 수상 등의 실적을 올려 포스텍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포스텍 신입생들은 전원 기본 장학금 대상자로 선정되어 등록금과 입학금을 면제받는다. 물론 계속 기준을 충족해야 하지만, 학업에 소홀하지 않는다면 어렵지 않게 유지할 수 있다. 사진은 포스텍 정문. /사진=포스텍 제공

<전과 쉬운 편.. 복수전공 부전공 전과제도>
포스텍은 복수전공 부전공 전과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전공의 변경뿐만 아니라 추가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분야를 확대, 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학과마다 이수 조건은 차이가 있지만, 복수전공 및 부전공의 경우 일정 신청조건(신청학과의 전공과목 이수)을 갖추고 절차를 밟으면 신청할 수 있다. 전과의 경우 3학기 초와 5학기 초 사이에 학과별 정원의 20% 범위 안에서 허가된다.

포스텍은 지난해까지 학과별 선발에서 올해 단일계열(무학과)를 전면도입한 변화가 있다. 20명 선발하는 창의IT인재를 제외한 일반전형 300명 전원을 단일계열(무학과)로 선발한다. 단일계열(무학과)로 입학한 학생들은 무은재새내기학부에 소속되며 2학년1학기까지 다양한 기초교과 및 전공교과를 수강한 후 학과를 결정하게 된다.

<글로벌 인재 양성 집중>
포스텍은 국내 대학 최초로 영어공용화 캠퍼스를 실현, 내국인뿐 아니라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행정서비스를 국영문 혼용으로 제공하고 있다. 주요 대학 행사를 국어와 영어로 진행하며, 3~4학년 전공과목과 대학원과정은 대부분 영어로 강의되고 있다.

재학생을 위한 해외연수 및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대표적으론 'Student Abroad Program' 'Summer Session' '방도시에 세계문화 탐방대' '단기유학장학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Student Abroad Program'은 Student Abroad Foundation에서 주관하며, 영미관 비자매 대학에서 최대 1년간 수학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Summer Session'은 여름학기 동안 해외 대학에서 교과목을 수강하며 다양한 문화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장학금을 지원한다. '방도시에 세계문화 탐방대'는 학부생들의 도전정신 및 글로벌 마인드 함양을 위해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단기유학장학 프로그램'은 해외 자매대학에서 교환학생으로 최대 1년간 수학하며 학점을 취득하고 국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장학금을 지원한다.

<융합부전공제 MOOC 도입, 융합인재 양성>
포스텍은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넘어서 다양한 교과를 학과 제한 없이 수강, 부전공으로 인정해 주는 융합부전공제도를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산업경영공학과/창의IT융합공학과/인문사회학부).

학과/대학간 경계를 허무는 개방형 대학을 지향하며 온라인 공개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도 확대하고 있다. 재학생들의 수강료, 거꾸로 교실 방식의 강의를 하는 교수를 지원하고 있으며, 세계적 MOOC 운영기관인 '코세라(Coursera)'와 손잡고 포스텍 강의를 전 세계에 개방한다. 이를 통해 강의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재학생들을 지성과 창의성을 겸비한 인재로 양성하고자 한다.

<인문사회학부 운영, 교양과목 제공.. 성대 이대 계절학기 수강 가능>
포스텍은 재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키우고 교양의 폭을 넓히기 위해 인문사회학부를 운영, 다양한 교양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이 전공 분야의 우수한 전문가에 그치지 않고 사회의 지도자로서 필요한 식견과 인품을 겸비한 교양인이 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으며, 문화 역사 철학 외국어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 경제학 경영학 예술및체육 분야의 교과목들을 기본적으로 운영, 교과목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포스텍 재학생들은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 다른 종합대학의 교양수업을 방학 계절학기를 이용해 수강 가능하다.

<1~2학년 의무입사, 기숙대학.. 수용률 115%>
포스텍의 생활관 수용률은 115%로,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대학원 졸업 시까지 생활관에서 생활할 수 있다. 생활관 사용료는 한 학기(4개원) 55만원 내외(2016학년 학부생 기준)로, 국내 유수의 대학에 비해 아주 적은 비용이다. 특히 학부 1~2학년 학생들이 전원 의무적으로 입사하게 되는 기숙대학(Resideantial College)은 단순 주거시설이 아니라, 교육공간으로서 융합형 인재를 키우는 데 일조하고 있다. 기숙대학 재학생들은 마스터 교수와 함께 생활하며, 2명의 선배로 구성된 RA(Resideantial Advisor)와 함께 팀별 프로젝트와 체육활동 봉사활동 필드트립 문화공연관람 리더십과목 저명인사초청강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받고 있다.

<무료로 즐기는 다양한 문화체험>
포항이라는 지역적 특수성이 있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포스텍은 재학생들에게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고 있다. 포스텍 재학생들은 다양한 문화행사들을 무료로, 오히려 더 자주 접할 수 있다.

학기 중 매주 목요일에 펼쳐지는 목요문화 행사에서는 버블쇼 오케스트라 비보이공연 음악회 등 다양한 문화행사를 접할 수 있다. 기숙사멘토링 수상레저 뮤지컬관람 짚라인 외에 '층 둥지(여학생 층의 경우 화장 네일아트 요가, 남학생 층의 경우 운동 아침요리 등)'와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자치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2018 포스텍, 단일계열(무학과) 전면도입.. 일반전형 전공면접 폐지>
포스텍 올해 입시의 가장 큰 특징은 지난해까지 학과별 선발을 실시했던 데서 올해 창의IT융합공학과를 제외한 일반전형 전 학과를 단일계열(무학과)로 모집한다는 사실이다. 지난해 학과별 모집과 함께 단일계열(무학과)로 70명을 모집하긴 했으나, 올해 무학과 모집을 전면 도입했다. 단일계열로 입학한 학생들은 입학 후 특정 시점부터 자신의 전공 학과 선택이 가능하며, 창의IT융합공학과를 제외한 모든 자연과학 공학계열 학과를 선택할 수 있다.

정원내 기준 일반전형 300명, 창의IT인재전형 20명으로 총 320명을 모집한다. 전형간 중복지원은 불가하다. 모집인원은 모집단위별 최대 선발인원으로 포스텍에서의 수학(修學)능력을 고려해 일정 학력기준에 미달한 학생은 모집인원과 관계없이 선발하지 않는다. 정원외의 경우 고른기회(저소득층)전형 5명, 고른기회(농어촌)전형 5명, 재외국민과외국인전형 6명으로 16명을 모집한다. 모두 단일계열(무학과) 모집한다.

전형은 2단계로 진행한다. 1단계 서류평가100%와 2단계 면접평가100%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없이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자소서증빙자료(선택)를 통해 면접대상자를 선발한다. 서류를 통해 지원자의 인성 자질 학업태도 등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성장가능성과 함께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를 중심으로 포스텍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평가한다.

일반전형은 지난해엔 잠재력평가면접과 함께 전공적합성면접평가를 실시했으나, 올해 단일계열(무학과) 모집으로 전공적합성면접평가를 폐지한 변화다. 창의IT융합공학과에 한해 창의IT인재전형을 실시한다. 전형방법은 지난해와 동일하다. 면접에 상당한 무게가 실리며, 잠재력면접과 창의력평가면접으로 진행된다.

이공계특성화대학이지만 과기원과 달리 수시 6회 제한을 적용받는 사실은 주의해야 한다. 올해 원서접수는 9월11일부터 13일 오후5시까지 실시한다. 자소서 추천서는 14일 오후5시까지 등록한다. 11월17일 1단계 합격자를 발표하고 25일부터 26일까지 면접을 실시한 후 12월8일 최초합격자를 발표하는 일정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