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영어는 4월부터 전 범위 출제

[베리타스알파=김민철 기자] 6월 모의고사(모평, 대학수학능력시험 모의평가)의 출제범위는 어떻게 될까? 6월모평은 서울교육청 주관 3월학평, 경기교육청 주관 4월학평과 달리 실제 수능을 출제하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해 11월17일 시행될 수능과 동일하게 진행된다. 문제유형, 시간 등이 동일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EBS 70%연계, 수능시험 부정행위 예방대책에 따라 아날로그 시계만 휴대 가능, 채점시 이미지스캐너 이용 등 세부사항까지 동일하다. 3월학평과 4월학평에서는 실시되지 않았던 제2외국어/한문이 실시되는 점도 수능과 동일한 지점이다.

유일하게 다른 것은 출제범위다. 3월학평과 4월학평, 6월모평, 7월학평까지는 수학, 과탐Ⅱ과목 등에서 전체 범위(전 범위)가 출제되지 않는다. 9월모평과 10월학평이 돼서야 수능과 동일한 전 범위가 출제된다. 영역별로 보면, 수학 가형과 나형, 과탐Ⅱ과목인 물리Ⅱ(물Ⅱ), 화학Ⅱ(화Ⅱ), 생명과학Ⅱ(생Ⅱ), 지구과학Ⅱ(지Ⅱ)에서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는다. 나머지 영역들 가운데 국어와 영어는 4월학평부터, 한국사와 9개 사탐과목, 과탐Ⅰ 과목은 3월학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됐다.

▲ 6월 모평은 실제 수능과 동일하게 진행되지만 출제범위에서 차이를 보인다. 3월/4월학평, 6월모평, 7월학평까지는 수학, 과탐Ⅱ과목 등에서 전체 범위(전 범위)가 출제되지 않는다. 9월모평과 10월학평이 돼서야 수능과 동일한 전 범위가 출제된다./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학(가).. 확률과 통계는 확률, 기하와 벡터는 평면벡터까지>
6월 모의고사 기준 수학(가)에서는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부분에서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았다. 단, 미적분Ⅱ는 3월학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됐다.

확률과 통계의 경우 3월학평에서는 순열과 조합, 4월학평에서는 확률까지 범위가 확대됐으며, 6월모평에서도 확률까지로 4월학평과 출제범위가 동일하다. 7월학평에서는 통계(확률분포)까지 출제범위가 또한번 확대될 예정이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된다.

기하와 벡터는 3월학평에서는 출제되지 않았다. 4월학평이 돼서야 평면곡선까지를 범위로 출제되기 시작했으며 2일 시행 중인 6월모평에서는 평면벡터까지로 출제범위가 확대됐다. 7월학평에서는 공간도형까지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예정돼있다.

<수학(나).. 미적분Ⅰ은 다항함수의 미분법, 확률과 통계는 확률까지>
6월모평 기준 수학(나)에서는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가 전 범위 출제가 아닌 부분이다. 수학Ⅱ의 경우 3월학평부터 전 범위가 출제돼왔다.

미적분Ⅰ은 3월학평에서 수열의 극한, 4월학평에서 함수의 극한과 연속으로 점차 출제범위를 확대해온 데 더해 6월모평에서는 다항함수의 미분법까지 출제범위를 넓혔다. 인천교육청이 주관하는 7월학평부터는 전 범위가 출제될 예정이다.

확률과 통계는 3월학평에서 출제되지 않았으며, 4월학평부터 순열과 조합범위까지 출제됐다. 6월모평에서는 확률까지가 출제범위며, 7월학평에서 통계(확률분포)까지 출제범위를 넓힌 후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과탐Ⅱ.. 9월 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
과탐Ⅰ의 경우 3월학평부터 이미 전 범위가 출제돼왔으나, 과탐Ⅱ는 심화과목이기 때문에 3월학평에서는 아예 시험 자체가 실시되지 않았다. 4월학평부터 범위를 좁혀 실시됐을 뿐이다. 9월모평이 돼서야 전 범위가 출제될 예정이다.

- 물리Ⅱ(물Ⅱ).. 파동과 빛(파동의 발생과 전달)까지
물Ⅱ는 4월학평에서 운동과 에너지까지를 범위로 출제되기 시작했다. 2일 시행되는 6월모평의 경우 파동과 빛(파동의 발생과 전달)까지를 출제범위로 한다. 7월학평에서 파동과 빛 전반으로 출제범위가 확대된 후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된다.

- 화학Ⅱ(화Ⅱ).. 화학평형(평형의 원리)까지
화Ⅱ는 4월학평의 경우 물질변화와 에너지(반응열)까지를 출제범위로 했다. 6월모평에서는 화학평형(평형의 원리)까지를 출제범위로 한다. 7월학평에서는 화학평형 전반으로 출제범위가 확대되며, 9월모평에서는 전 범위 출제가 있을 예정이다.

- 생명과학Ⅱ(생Ⅱ).. 유전자와 생명공학(유전자와 형질발현)까지
생Ⅱ는 4월학평에서 세포와 물질대사를 범위로 해 출제됐다. 6월모평은 유전자와 생명공학(유전자와 형질 발현)까지를 출제범위로 한다. 7월학평은 생물의 진화(생물의 다양성과 분류)를 출제범위로 할 예정이며,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에서 출제된다.

- 지구과학Ⅱ(지Ⅱ).. 대기와 해양의 운동과 상호작용(해수의 운동과 순환)까지
지Ⅱ는 4월학평 당시 지구의 변동과 역사(지구의 역사)를 출제범위로 했다. 6월모평에서는 대기와 해양의 운동과 상호작용(해수의 운동과 순환)까지 출제됐다. 7월학평에서는 천체와 우주(별의 특성)까지 출제범위를 넓힐 예정이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된다.

<국어 영어.. 4월부터 전범위 출제>
국어와 영어의 경우 이미 경기교육청 주관 4월학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시작됐다. 3월학평은 고3 진급 후 처음 치르는 학평이기 때문에 1~2학년에서 배운 내용까지를 출제범주로 묶었었다. 전 범위 출제인 국어 영어는 국어의 경우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이 출제범위며, 영어는 영어Ⅰ, 영어Ⅱ를 출제범위로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