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최저 없는 일반전형 구술.. 합격자발표 12월9일

[베리타스알파=최현종 기자] 오늘(20일) 서울대의 2016학년 수시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가 실시된다. 20일 실시되는 모집단위는 미술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다.

20일에 이어 21일엔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과의 면접 및 구술고사가 실시된다. 미술대학은 23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다.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의 면접은 수의과대학 음악대학을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가 27일, 수의과대학 음악대학이 28일 면접을 실시한다. 지역균형선발전형 면접은 27일부터 28일까지 실시된다.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의 면접이 27일 실시된다.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과 면접은 28일 실시된다.

▲ 20일 서울대의 2016학년 수시 일반전형의 미술대학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과를 제외한 모든 모집단위의 면접 및 구술고사가 실시된다. /사진=서울대 제공

수험생은 각자 수험번호와 면접조를 확인한 후 수험표 및 신분증을 지참해 모집단위 소속 대학에서 지정하는 시간(대학별로 다름)까지 해당 면접대기실에서 입실 완료해 면접 진행 안내에 따라 면접에 임해야 한다.

수험생의 인적사항 등을 노출시킬 수 있는 교복 체육복 제복 등의 복장은 착용할 수 없다.

<2016 서울대 구술, 어떻게 치르나>

서울대는 2016학년에 지역균형선발전형 681명, 일반전형 1688명 등 2369명을 정원내 학생부종합전형으로 선발한다. 정원외 선발인원은 저소득층과 농어촌학생 대상의 기회균형선발특별전형Ⅰ이 160명, 특성화고출신자에 해당하는 농업계열 고교 출신자가 4명, 4.16 세월호 참사 당시 단원고 2학년 재학생 대상의 단원고 학생이 2명이다.

일반전형은 사범대학 체육교육과를 제외하면 수능최저는 고려하지 않는다. 1단계에서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 등의 평가를 통해 정원의 2배수 이내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 성적과 면접 및 구술고사를 50%씩 반영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일반전형의 '면접 및 구술고사Ⅰ'은 기존의 서울대 일반전형의 구술면접과 동일하다. 30분 내외의 답변 준비시간 후 15분 내외의 면접을 실시한다. 인문계열 학생들이 지원하는 모집단위를 살펴보면 ▲인문대학 ▲사회과학대(경제학부 제외) ▲사범대학(수학교육과 제외)은 인문학과 사회과학을 활용한 제시문을 출제한다. ▲경제학부 ▲경영대학 ▲농경제사회학부 ▲소비자아동학부는 사회과학과 수학을 활용한 제시문을 출제한다. 자연계열 학생들이 지원하는 모집단위를 살펴보면 ▲식물생산과학부 ▲산림과학부 ▲식품동물생명공학부 ▲응용생물화학부 ▲식품영양학과 등 5개 모집단위는 화학/생명과학 제시문을 출제한다. ▲수리과학부 ▲통계학과 ▲공과대학 ▲조경/지역시스템공학부 ▲수학교육과는 수학관련 제시문을 출제한다. ▲물리/천문학부 ▲화학부 ▲생명과학부 ▲지구환경과학부는 각각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관련 제시문을 출제한다. ▲바이오시스템/소재학부는 수학/생명과학 제시문을 활용한다. 인문계열과 자연계열 모두 지원이 가능한 모집단위인 ▲의류학과 ▲간호대학 ▲자유전공학부는 문제를 선택할 수 있다. ▲의류학과는 화학/생명과학 관련 제시문과 사회과학/수학 관련 제시문 중 선택하여 면접을 치른다. ▲간호대학은 화학/생명과학 관련 제시문과 인문학/사회과학 관련 제시문 중 1개를 택일한다. ▲자유전공학부는 인문학 사회과학 수학1 수학2 등 4개 과목 중 3과목을 선택해 시험을 치른다. 수학1은 수학I, 미적분과 통계 기본 등, 수학2는 수학Ⅰ, 수학Ⅱ, 적분과 통계, 기하와 벡터 등이 출제범위다.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대학원 치의학과 학석사통합과정은 여러 개의 면접실에서 모집단위 학문을 전공하는데 필요한 자질과 적성, 인성을 검증하는 면접을 실시한다. 수의과대학은 다양한 상황제시와 생명과학 관련 기본 소양을 확인하는 5개 면접실을 운영하며 면접실 당 12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의과대학은 상황면접실 5개와 제출서류 내용 확인 1개 면접실 등 6개 면접실을 운영하며 면접실별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치의학과는 다양한 상황제시와 제출서류 내용 확인 등 3개 면접실을 운영한다. 면접실 별로 10분 내외의 시간이 소요된다.

지난해까지 면접 면제 대상자로 불렸던 우선선발자의 경우 지균 면접을 실시한다. 1단계 합격자 발표에서 면접 및 구술고사Ⅱ 대상자인지 확인할 수 있다. 복수의 면접 위원이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 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 등을 10분 내외 동안 확인하는 면접이다.

국내고 졸업예정자 가운데 소속 고등학교장 추천을 받은 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지균은 고교별 2명의 추천인원이 면접을 치른다.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등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 평가한다. 면접은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소양을 확인하는 면접이며 복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10분 내외의 시간 동안 면접을 실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3개영역 2등급 이내다.

<2016 서울대 합격자 발표, 내달 9일>

2016 서울대 수시 합격자 발표는 12월9일 실시될 예정이다. 합격자들은 12월11일부터 14일까지 등록을 마치도록 한다. 미등록자에 의한 충원 합격자 발표는 12월15일 오후2시 실시된다. 충원 합격자 등록은 12월16일부터 22일까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