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르면 이달 말 개편안 ‘촉각’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이주호 교육부 장관이 2028학년 대입부터 고교학점제에 맞춰 대입제도를 전면 개편할 것으로 시사했다. 이 장관은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2028학년부터는 고교학점제로 공부한 학생들이 치르는 시험이기에 거기에 부합하는 입시 체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장관의 발언에 이목이 집중되는 이유는 이 장관이 취임 이래 처음으로 현행 유지가 아닌 개편이라는 카드를 제시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 장관이 처음으로 방향을 선회한 입장 표명이라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이미 고교 현장에서는 현행 정시 확대와 통합수능이 2025부터 본격 도입되는 고교학점제와 엇박자로 가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들을 수 있도록 한 고교학점제와 40%까지 늘어난 정시는 상충되는 성격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이 장관을 비롯한 교육부는 그간 시장에 ‘현행 유지’ 사인을 보내왔으나 이번에 처음으로 대입제도 개편을 언급한 셈이다.

새로운 대입제도 개편안은 이달 말이나 7월 초쯤 공개된다. 현재 논의 중인 안으로는 객관식인 현 수능에 논/서술형을 가미하는 방식과 수능의 자격고사화, 수시 학종과 교과전형의 통합, 정시 수능전형의 교과평가 도입 등이다. 이미 서울대와 고려대는 수능전형에 교과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2026정시부터는 연세대도 합류한다. 또한 성적 위주 획일적 평가인 교과평가의 한계를 보완하고자 교과에서 면접을 반영하거나 서류 정성평가를 반영하는 등 학종과 교과전형 간 차이 역시 좁혀지고 있다.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2028학년부터 대입 체제를 전면 개편할 것이라 강조했다. 고교학점제 본격 도입에 따라 이에 맞는 대입제도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 것이다. /사진=교육부 제공
이주호 교육부 장관은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2028학년부터 대입 체제를 전면 개편할 것이라 강조했다. 고교학점제 본격 도입에 따라 이에 맞는 대입제도가 필요하다는 데 공감한 것이다. /사진=교육부 제공

<이주호 2028대입제도 전면 개편 시사 “고교학점제에 맞는 새로운 대입제도 필요”>
이 장관은 최근 한 언론사와의 인터뷰에서 2028대입부터 새로운 대입제도가 들어설 것이라 시사했다. 이 장관은 “2027학년까지는 대입 4년 예고제에 따라 미세 조정만 가능했다”면서 “2028학년부터는 고교학점제로 공부한 학생들이 치르는 시험이기에 거기에 부합하는 입시 체제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고교학점제는 학생이 원하는 과목을 골라 듣고 정해진 만큼 학점을 채우면 졸업을 인정하는 제도다. 특히 대입의 정시와는 어긋나는 성격을 갖는다. 수능 비중이 높아지면 학생들이 진로/적성을 위한 과목이 아닌 수능 과목을 위주로 선택하게 되면서 고교학점제의 ‘다양한 과목 선택’이라는 취지와는 멀어질 수밖에 없다. 40%까지 확대된 정시와 더불어 수능 중심의 대입제도가 고교학점제와는 상충된다는 지적이 잇따르자 이 장관 역시 새로운 대입제도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교육계에서는 선다형 시험인 수능에 논서술형을 도입하는 방안과 수능 자격고사화 등이 안으로 언급되고 있다. 자격고사는 선발시험과 달리 절대평가로 치러지며, 일정 성적을 받으면 고졸/대입자격을 인정해주는 시험이다. 프랑스의 바칼로레아(Baccalaureate)가 대표적이다. 미국 역시 대입시험(SAT/ACT)으로 최소한의 대입자격을 확인한 뒤 대학에 따라 면접/에세이/추천서/내신 등을 반영해 합격자를 정한다. 특히 지난해 3월 이규민 평가원장은 취임사를 통해 “수능 출제 시스템 개선/개편을 준비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김동원 고려대 총장 역시 “수능으로는 고교졸업과 대입자격만 확인하고 나머지 세부 전형은 대학 자율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학에서는 최소한의 학업역량 확인을 위해 대학별 고사를 확대할 가능성도 논의되고 있다. 수능으로 대입자격을 확인한 뒤 대학별 논술 구술면접 등으로 우수 학생을 가리는 식이다. 이미 대학에서는 수시 학종과 교과전형의 통합, 정시 수능전형의 교과평가 도입 등 자구책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이 장관은 입시제도를 2028학년부터 바꿔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농어촌 학교의 수업 선택권 보장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대학의 교수와 강사 등을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장관은 “대학 안에서의 전공 간 벽도 허물어야 하지만 지역사회와의 벽도 없애야 한다. 고등학생들이 대학이 제공하는 과목을 들을 수 있게 하거나 대학교수/강사가 고교생의 선택과목을 가르칠 수 있게 하는 등의 방식이 있다. 이와 별도로 교육부는 시도별로 온라인 학교를 신설, 여러 학교의 학생들이 공동 교육과정을 들을 수 있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현장에 사인 늦은 감도”.. ‘태도 전환에 의미 둬야’>
일각에서는 이 장관이 처음으로 2028대입개편 방향에 대해 언급한 것에 대해 ‘현장에 주는 사인이 다소 늦었다’고 평가하기도 한다. 한 교육전문가는 “그동안 2028대입개편에 대해 물었을 때 확실하게 제도를 전면 개편할 것이라 언급한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그저 4년 예고제에 따라 현행 유지 또는 미세 조정만을 언급해 시장은 그에 맞춰 사교육과 의대 쏠림 등으로 이어졌다. 이미 제도 개편을 논의 중이었다면 시장에 사인을 조금 더 빨리 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 장관이 고교학점제에 맞는 대입전형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에 의의가 있다고 보는 의견이 다수다. 또 다른 교육전문가는 “현행 유지를 고수하던 이 장관의 태도가 확 바뀐 것이다. 상대평가인 현 수능 체제만으로는 고교학점제에 적합한 대입제도 운영이 어려울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에 동의해 제도 개편을 강조한 셈”이라고 분석했다.

<교육계 “학종이 고교학점제에 가장 부합”>
수능 자격고사화와 더불어 논의되는 바는 바로 학종의 확대다. 학생의 고교 활동을 다방면으로 살피는 학종이 학생 선택권을 보장하는 고교학점제와 가장 적합한 전형이라는 것이다. 지난 3월 경기교육원이 서면인터뷰/온라인 면담, 전문가 협의,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교사와 대학 입학사정관 대상의 설문조사 등을 실시한 결과 학종이 고교학점제에 가장 부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발표한 ‘고교학점제에 따른 대입제도 개편 방안’에 따르면 고교학점제에 맞게 대입제도를 개편하기 위해서는 학종을 어떤 방식으로 개선할 것인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광운대 경기대 덕성여대 숭실대 아주대 5개교의 공동연구에서도 고교학점제에 맞는 입시가 학종이라고 강조한다. 이들이 ‘선택형 교육과정 적용에 따른 학생부위주전형 평가 방안’을 주제로 공동연구한 ‘학생부위주전형 평가 가이드북’에 따르면 고교학점제 도입 이후 대입선발은 정성평가 요소가 포함되는 학종이 가장 바람직하다는 설명이다. 특히 정량평가 중심의 수능전형과 교과전형 역시 학생부를 가미한 형태의 정성평가가 병행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교과전형에서도 정성평가를 도입하고 정량평가를 진행할 경우 과목별 성취도와 성취비율, 원점수/평균 등을 고려한 정량적인 평가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연구 결과는 입시주체인 대학과 그 내부의 입학사정관들이 제시한 ‘이상적인 대입전형’이라고 의견을 모은 데 무게가 실린다. 평균 경력 13년 이상의 입학사정관들이 제시한 앞으로의 대입 방향성인 셈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