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29일부터 원서접수 시작

[베리타스알파=조혜연 기자] 경남과고가 전국20개 과고 가운데 가장 먼저 2024학년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을 공개했다. 원서접수를 세 달 이상 앞둔 시점에서 발 빠르게 입학정보를 공개한 모습으로 수요자 친화적인 행보가 돋보였다. 올해 경남과고는 3단계 전형을 일부 변경했다. 지난해 3단계 전형 비율은 내신성적(30%)+소집면담(35%)+면접(35%)이었으나, 올해엔 내신성적(30%)+소집면담(30%)+면접(40%)으로 면접의 비중이 소폭 확대했다. 

모집정원은 정원내 100명으로 지난해와 동일하다. 일반전형 80명, 사회통합전형 20명 규모다. 전형은 총3단계로 진행한다. 1단계에서 내신성적과 자소서추천서 등 서류를 반영하고, 2단계에서는 내신성적과 소집면담/전화면담을 실시한다. 3단계는 내신성적과 소집면담, 면접을 종합적으로 합산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한다. 내신성적은 수학과 과학만 반영한다. 

경남과고는 서울 지역 세종 한성과 함께 과고 톱3로 꼽힌다. 매년 뛰어난 진학성과로 전국적 명성을 자랑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최근인 2023학년에는 9명, 2022학년에는 16명의 서울대 등록자를 배출했다. 모두 수시로만 이뤄낸 성과다. 이공계특성화대 실적도 상당하다. 한국에너지공대를 제외한 이공계특성화대 '카포지디유' 5개교로부터 제공받은 등록자 자료에 따르면 2023학년 KAIST 17명, 포스텍 10명, 지스트 1명, DGIST 4명, UNIST 13명 등 총 45명의 이공계특성화대 등록자를 배출했다. 중복합격이 포함되지 않은 최종 입학자만 집계한 규모다. 경남과고는 도 교육청과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에 힘입어 타 과고에 비해 매년 압도적인 규모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지난해 기준 장학금 규모는 총1억8620만원으로 전년 1억5190만원 보다도 더 증가해 눈길을 끌었다. 

경남과고가 전국20개 과고 가운데 가장 먼저 2024학년 신입생 입학전형 요강을 공개했다. /사진=경남과고 제공

<정원내 100명 모집.. 일반80명, 사회통합20명>
지난해와 동일하게 경남과고는 올해 정원내 100명을 자기주도학습전형으로 모집한다. 일반전형은 80명, 사회통합전형은 20명이다. 정원외 모집은 교육지원대상자(국가유공자자녀) 3명 특례입학대상자 3명 모두 6명이다. 

지원자격은 경남지역 학생을 대상으로 수학 과학 정보 분야에 높은 열정과 성장 가능성, 잠재력이 있으며, 과고에서 수학할 수 있는 기초학업역량을 갖춰 출신학교장(주소지 관할 교육지원청 교육장 포함)의 추천을 받은 자다. 공통 지원자격으로는 ▲경남 소재 중학교 졸업(예정)자 ▲전 가족이 경남 거주자로서 4개 추가항목 중 하나에 해당되는 자 ▲경남 소재 혁신도시 이전 이후 명시된 기관의 종사자 자녀 중 중학교 졸업(예정)자/동등 학력 소지자 ▲가정폭력 피해 학생 가운데 하나에 해당되는 자다. 전 가족 경남 거주자는 학교 원서접수일 기준 전 가족이 경남에 단독세대로 주민등록이 돼 있고, 실제 거주하는 자를 의미한다. 4가지 추가항목으로는 타 시/도 중학교 졸업자, 법령에 의해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학력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 타 시/도 특성화중학교 졸업(예정)자, 자율학교로 지정받아 지역별/학교군별 추첨 방법 이외의 방법으로 학생을 선발한 타 시/도 중학교 졸업(예정)자다. 경남 소재 혁신도시 항목 관련 기관은 중앙관세분석소,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남동발전,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세라믹기술원, 중소기업진흥공단, 한국시설안전공단, 한국승강기안전공단, 한국저작권위원회, 주택관리공단, 국방기술품질원 등의 11개기관을 의미한다. 사회통합의 경우 공통사항 조건을 만족하는 인원 중 기회균등전형 대상자와 사회다양성 대상자로 구분해 선발한다. 

<3단계 전형.. 3단계면접 개방형 문항 출제>
전형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3단계로 진행된다. 3단계 반영비율에 변화가 있다. 3단계 내신성적(30%)+소집면담(30%)+면접(40%)를 반영한다. 전년에는 내신성적(30%)+소집면담(35%)+면접(35%)를 반영했다. 전형의 원칙은 경남과고의 인재상을 구현할 수 있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해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개별적/총체적으로 평가하고,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학업적성과 성장 가능성,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데 있다. 사회통합 대상자 모집인원 20명을 우선선발하며, 사회통합 대상자로 지원해 탈락한 학생은 일반전형 대상자로 전환해 전형을 이어간다. 단 사회통합 미달 시 일반전형 대상자에서 충원은 불가하다. 

1단계 서류평가에서는 내신성적50%과 서류평가50%을 합산해 2단계 소집면담대상자 300명 내외를 선발한다. 활용하는 자료는 자소서 학생부 교사추천서다. 내신성적은 수학50% 과학50%의 비율로 반영한다. 내신성적은 3학년1학기까지 최근 3개학기의 성적을 상급학기로 갈수록 비율을 높여 2학년1학기20% 2학년2학기30% 3학년1학기50%를 반영한다.

2단계는 소집면담평가/전화면담으로 진행한다. 소집면담은 지원자를 경남과고로 소집해 개별면담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면담을 통해 지원자의 제출서류 진위여부를 확인/점검하고 서류를 바탕으로 수학 과학(정보 포함)에 대한 창의성/잠재역량, 핵심인성요소 등을 확인한다. 전화면담의 경우 지원자에 대한 추가정보 수집이 필요한 경우 추천인 또는 지원자 소속 학교 측에 전화하는 것을 말한다. 2단계 전형에서는 내신40%과 소집면담60%을 합산해 3단계 면접평가 대상자 160명 내외를 정한다.

3단계는 면접평가다. 3단계에서는 내신성적30% 소집면담30% 면접40%을 반영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내신성적 반영방법으로는 수학 과학 과목을 각50% 비율로 반영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3학년2학기 성적이 반영된다. 1단계 교과성적평가 결과 80%와 3학년2학기20%의 비중이다. 최종적으로 수학 과학에 대한 창의성, 잠재역량 인성에 대한 다면적 평가, 1~3단계 결과를 바탕으로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제출서류.. 수학 과학교사 1인의 추천서>
공통제출서류는 입학원서 학생부Ⅱ 자소서 재학중인 학교의 수학 과학 정보 교과 담당 교사 1인의 추천서이다. 입학원서는 인터넷 접수 후 컬러 인쇄해 날인 및 학교장 직인 처리 후 우편제출한다. 학생부는 단면인쇄, 원본대조필 및 간인, 직인 처리해 원서와 함께 우편 제출이다. 자소서와 추천서는 온라인 제출한다. 면접평가 대상자의 경우 추가제출서류는 3학년 2학기 성적이 포함된 3학년 성적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면접일 직접 제출하는 방식이다.

자소서는 총4개문항으로 구성됐다. ▲과고에 지원해야겠다고 결심하게 된 계기와 진학 후 학습계획, 향후 진로계획에 관해 기술하세요(600자 이내) ▲중학교 재학기간 중 수학/과학(정보 포함) 분야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한 활동에 대해 주제를 기재하고 해당 활동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1400자 이재, 수학 과학 분야별 글자 수 제한 없음) ▲교내외 친구관계 및 자신과 선생님과의 관계에 대해 기술하고, 스스로 행한 봉사활동 중 특별히 의미 있는 활동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기술하세요(600자 이내) ▲중학교 재학기간 중 수학 과학(정보포함) 분야에서 성장과 변화를 경험한 책 2권을 선정해 기술하세요(띄어쓰기 포함 각 200자 이내) 등이다.

자소서에 인증시험 점수, 올림피아드, 경시대회, 자격증 등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실적을 기재하면 해당 영역에서 최하등급을 받는다.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경제적 지위 내용 등을 기재하면 최저등급자의 등급을 기준으로 평가 등급을 한 단계 이상 강등 처리한다. 최저등급자의 등급이 최하등급인 경우 최하등급으로 처리된다. 허위작성, 표절 등이 확인되면 입학 후에도 입학을 취소하는 등의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추천서는 객관적 사실에 근거해 가능한 상세하고 정확하게 서술해야 한다. 추천인은 지원자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추천서 내용 확인을 요청할 경우 협조해야 한다. 추천서에 기재할 수 없는 영역은 자소서와 마찬가지로 수학과학 올림피아드 등 고내외 경시대회 수상실적, 각종 인증시험 능력시험 점수, 영재학급 영재교육원 교육/수료여부 등이다. 배제영역이 포함된 경우 추천서를 다시 작성해야 한다. 

<전형일정.. 8월29일 원서접수 ‘시작’>
경남과고를 비롯한 전국 과고는 광역단위 선발을 실시하며 전기모집 고교다. 경남과고의 원서접수는 8월29일부터 31일 오후5시까지다. 인터넷을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자소서, 추천서 등도 온라인으로 입력해야 한다. 출력한 입학원서, 학생부, 개인정보활용동의서 등은 우편제출 서류다. 온라인 원서와 동일하게 31일까지 등기우편으로 접수해야 한다. 1단계 서류평가를 거쳐 9월27일 오후5시 소집면담대상자를 발표한다. 2단계 소집면담 이후 면접평가 대상자가 11월17일 오후5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면접평가는 11월27일 교내에 지정된 장소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면접평가 이후 12월1일 오후5시 최종합격자를 발표한다.

<2024입학설명회.. 내달 15일 마산부터 '5회'> 
경남과고는 입학전형과 학교생활에 관해 세부적으로 안내하기 위해 권역별로 입학설명회를 실시한다. 마산 진주 거제 창원 김해 5개 도시에 걸쳐 진행하며, 입학설명회 내용은 모두 동일하다. 마산 지역 설명회는 5월15일 오후7시 우리누리 청소년문화센터 소공연장에서, 진주 지역은 5월18일 오후7시 경상국립대 국제어학원 오리토리움에서, 거제 지역은 5월25일 오후6시30분 거제청소년수련관 공연장에서, 창원 지역은 5월30일 오후6시30분 늘푸른전당 공연장에서, 김해 지역은 6월1일 오후7시 진영한빛도서관 공연장에서 실시한다. 경남과고 입학에 관심있는 중학생과 학부모라면 누구나 사전 접수 없이 참석할 수 있다. 소재 지역 설명회에 참석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다른 권역의 입학설명회에 참석해도 무방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