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선택과목, 과탐Ⅱ ‘영역별 출제범위 확인’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2023 7월학평(2022년 7월 모의고사)의 출제범위는 어디까지일까. 7월학평은 올해 11월17일 실시 예정인 2023학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준비 시험으로서 시험의 성격, 출제 영역, 문항 수 등이 수능과 동일하다. 전국 1815개 학교 38만 2259명이 응시한다.

국어 영어 한국사 사회탐구 과학탐구Ⅰ은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는 영역이다. 6월모평에서 처음 치러진 제2외국어와 한문은 7월학평에서는 실시되지 않는다. 9월모평, 10월학평에서 전범위 출제된다. 수학은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만 전범위 출제다. 수학 선택과목과 과탐Ⅱ는 7월 학평에서 마지막으로 부분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7월학평까지는 출제 범위가 수능과 다른 점을 유의해야 한다.

6일 실시하는 7월학평은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주관한다. 국어 수학Ⅰ 수학Ⅱ 영어 한국사 사회탐구 과학탐구Ⅰ에서 전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국어/수학 영역은 ‘공통+선택과목’ 구조에 따라 공통과목은 모든 수험생이 응시해야 하고, 영역별 선택 과목은 본인이 선택한 1개 과목을 응시하면 된다. 사탐/과탐 영역은 17개 과목 중에서 최대 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다. 직탐은 6개 과목 중 최대2개 과목 선택이 가능하며 2개 과목 선택 시 공통과목인 ‘성공적인 직업생활’을 반드시 응시해야 한다. 1개 과목 선택시 공통과목을 제외한 5개 과목 중에서 1개를 응시하면 된다.

문제지는 영역별로 공통과목과 모든 선택과목이 포함된 합권 형식으로 제공하고 수험생은 문제지에서 본인이 선택한 선택과목 부분을 찾아서 문제를 풀어야 한다.

<국어 영어 한국사.. 전 범위 출제>
고3 기준, 국어 영어 한국사는 전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국어는 공통과목 2개와 선택과목 2개로 나뉜다. 공통과목인 독서 문학과 선택과목인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모두 전 범위다. 영어는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 출제다. 국어와 영어는 앞서 실시한 4월학평부터 전범위 출제가 이뤄졌으며 한국사는 3월학평부터 전범위 출제였다. 이어지는 9월모평 10월학평 등에서도 모두 전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수학.. 수학Ⅰ/Ⅱ 전 범위, 선택과목 부분 출제>
7월학평은 수학 선택과목에서 부분 출제가 이뤄지는 마지막 학평이다. 수학의 경우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선택과목의 경우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확률과통계는 Ⅲ. 통계 1. 확률분포까지 출제한다. 미적분은 Ⅲ. 적분법(1. 여러 가지 적분법)까지 출제한다. 기하는 Ⅲ. 공간도형과 공간좌표까지 출제한다. 7월학평에서는 Ⅲ공간도형과 공간좌표(1공간도형)까지다.

<탐구.. 사탐 과탐Ⅰ전 범위, 과탐Ⅱ 부분 출제>
사탐과목인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는 모두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과탐Ⅰ 역시 3월학평부터 모두 전 범위 출제를 실시했다. 과탐Ⅱ는 부분적으로 출제돼 출제 범위가 수능과 다른 점을 유의해야 한다. 9월모평부터 10월학평까지는 수능과 동일하게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 물리Ⅱ
6월모평까지는 Ⅱ전자기장(12물리Ⅱ02-08)까지 출제했지만 7월학평에서는 Ⅲ파동과 물질의 성질(1전자기파의 성질과 활용)까지 범위를 넓힌다.

- 화학Ⅱ
6월모평에서는 Ⅲ반응 속도와 촉매까지였지만 7월학평에선 Ⅲ화학 반응 속도까지 범위를 확대한다.

- 생명과학Ⅱ
6월모평에서는 IV유전자 발현의 조절까지 출제했으며 7월학평에서는 Ⅴ생물의 진화와 다양성 02식물과 동물의 분류(12생과Ⅱ05-04)까지 출제한다.

- 지구과학Ⅱ
6월모평까지는 Ⅱ대기와 해양(2대기의 운동과 순환)까지 출제했지만 7월학평에서는 Ⅵ행성의 운동까지 출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