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지스트 DGIST UNIST 12개 지역 공동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2023대입을 앞두고 이공계특성화대 6개교가 입학설명회와 개별 프로그램 일정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고 있다. 특히 올해 4개 과학기술원(KAIST 지스트 DGIST UNIST)이 공동설명회를 진행한다. 공동설명회는 한국에너지공대(켄텍)와 이공계특성화대이지만 일반대로 분류되는 포스텍을 제외하고, 교육청과 과기원이 주관해 창원 광주 부산 무안 순천 울산 대구 대전 청주 고양 서울 세종의 12개 지역에서 진행된다. 대학별 1시간 내외로 2023전형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공계특성화대는 지역별 설명회와 더불어 개별 대입상담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포스텍 지스트 UNIST의 3개교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고교방문 프로그램 일정을 공개했으며, 포스텍과 지스트는 온라인 화상상담 프로그램 일정도 공개했다. 특히 온라인 화상상담의 경우 학생 개별로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 있기 때문에 자세한 1대1 상담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KAIST는 교수가 전공 지식을 안내하는 고교생 특강을 하루 진행하며, UNIST는 고교 단체를 대상으로 캠퍼스를 방문해 구경할 수 있는 본원 방문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입 관련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는 대학별 프로그램 일정을 살펴본다.

이공계특성화대 6개교가 2023학년 대입을 앞두고 설명회와 개별 프로그램 일정을 공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이공계특성화대 6개교가 2023학년 대입을 앞두고 설명회와 개별 프로그램 일정을 공개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4개 과기원 공동설명회.. 한국에너지공대 제외>
5개 과기원 중 4개 과기원(KAIST 지스트 DGIST UNIST)이 올해 공동설명회를 진행한다. 2022년 3월에 개교한 한국에너지공대(켄텍)와 이공계특성화대이지만 일반대로 분류되는 포스텍은 제외한다. 4개 과기원은 지난해에도 함께 권역별 공동설명회를 진행했다. 입학설명회는 교육청과 과기원이 주관한다. 과기원 주관 설명회는 4개 과기원만 진행하며 교육청 주관 설명회는 이공계특성화대 6개교가 모두 참여하기도 하는 등 방식은 상이하다. 세부 운영 계획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대학별 1시간 내외로 2023전형을 안내할 예정이다. 시간이 남을 경우 질문도 받을 예정이다.

2023학년 공동설명회는 내달 14일 창원에서 진행하는 설명회를 시작으로 광주 5월21일, 부산 5월28일, 무안 6월10일, 순천 6월11~12일, 울산 6월12일, 대구 6월25일, 대전 7월2일, 청주 7월9일, 고양 7월16일, 서울 7월21~23일과 7월22~23일, 세종 7월28일, 부산 7월29~30일의 일정으로 연다.

신청은 교육청 주관 설명회의 경우 주관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한다. 과기원 주관 설명회는 세부 신청 일정이 공개되지 않았다. 단, 입학처 문의 결과 KAIST는 별다른 신청 없이 방문한 모든 사람이 참석할 수 있다. 지스트는 일정 양식에 따라 추후 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DGIST는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UNIST는 설명회 관련 사항을 고교에 공문으로 발송할 예정이며, 신청 링크도 홈페이지에 올리는 것을 계획 중에 있다. 공동설명회 관련 세부 일정은 대학별 상황에 따라 추후 변동될 수 있다.

<6개교 개별 프로그램 일정.. 1대1 상담 포스텍 지스트>
KAIST는 과기원 공동설명회 외에 지역별 공동설명회 일정도 공개했다. 내달 7일 전북교육청 창조나래(별관)에서 진행하는 전북교육청 주최 대입설명회를 시작으로 6월9일 세종교육청 대강의실에서 학생/학부모 대상 간담회도 진행한다. 7월20일 코엑스에서 진행하는 대입박람회에도 참가하며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KAIST는 개별 프로그램으로 ‘2022 KAIST 고교생 특강’을 진행한다. 교수가 전공 관련 지식을 안내하며 내달 21일 하루 운영한다. 신청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선착순 400명까지 접수한다. 장소는 서울 KAIST 홍릉캠퍼스 1층 대강당이다.

포스텍은 공동설명회를 진행하는 4개 과기원과 달리 교육청 주관의 이공계특성화대 설명회 혹은 대학진학박람회에 참여한다. 내달 12일 충북교육청의 박람회를 시작으로 28일 서울 포스코센터 지역별설명회와 부산 미래교육원 설명회가 예정되어 있다. 6월엔 11일 포항 만인당 대학진학박람회, 11~12일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 전남교육청 박람회, 12일 울산교육청 박람회에 참가한다. 7월엔 9일 대전 박람회와 충북 청주교육청 주관 박람회, 16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되는 광주교육청 주관 박람회, 23일 포스코센터 아트홀과 30일 포항 포스코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진행되는 지역별 설명회가 예정되어 있다.

포스텍은 현재 개별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7월15일까지 전국 고교를 대상으로 고교방문 설명회를 진행하며 신청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한다. 온라인 화상상담 프로그램인 ‘목요일에 물어보살’도 운영하고 있다. 운영기간은 7월15일까지다. 신청은 매월 셋째 주 월요일 오전10시에 신청 링크가 공개되면 당월 일정을 선착순 접수하면 된다. 시간은 협의 후 정해진다.

지스트는 개별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입학상담과 고교방문 입학설명회를 진행한다. 수험생과 학부모 대상의 온라인 입학상담은 학생부와 자소서, 모의고사 성적표를 토대로 입학사정관이 입학상담을 진행한다. 1대1 상담 형태로 단체 상담보다는 자신에게 맞춰진 상담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6월1일부터 7월29일까지 매주 화/목요일에 운영한다. 시간은 오전10시 11시, 오후2시 3시 4시 등 5개 시간대로 구성된다. 신청은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접수한다. 고교방문 설명회는 접수가 마감됐으며 7월29일까지 전국 고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일정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지역별 공동설명회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내달 7일 전북교육청 주관 이공계특성화대 입시설명회에 참여한다. 시간은 오후1시30분부터다. 장소는 전북교육청 창조나래(별관)다. 6월18일 강원교육청 주관의 학생/학부모 대상 설명회와 교사간담회에도 참여한다. 장소는 강원교육청이며 시간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추가되는 일정도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DGIST는 홈페이지를 통해 대입 프로그램 일정을 공개하진 않았지만, 입학처 관계자는 5월부터 8월까지 고교방문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70여 개 고교를 방문할 예정이다. 고교생이 DGIST를 방문해 둘러보는 고교생 초청 캠프는 아직까진 공식적인 일정이 예정되어 있진 않다. 개별 상담신청도 올해는 운영하지 않는다.

UNIST는 고교방문 설명회와 본원 방문 프로그램의 두 가지 일정을 입학처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고교방문 설명회는 내달 10일부터 8월18일까지 진행한다. UNIST 소개와 모집요강 안내(50분), 질의응답(20분)으로 구성했다. 신청은 따로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접수하는 게 아니라, 고교별 공문이 발송돼 접수하는 형태다. 캠퍼스에 방문할 수 있는 본원 방문 프로그램은 30명 내외 고교단체를 대상으로 입학전형 안내와 캠퍼스 투어를 약 2시간 동안 진행한다. 8월까지 상시 진행하며 신청은 최소 15일 전부터 최대 2개월 전 접수해야 한다.

한국에너지공대는 각 시도교육청 주관 박람회에 참여해 상담과 입시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개별 프로그램으로는 학생 학부모 교사를 대상으로 고교방문 입시설명회를 진행한다. 전국 고교 교사를 통해 신청을 5월부터 8월 말까지 접수한다. 온라인(ZOOM) 입시정보 설명회도 진행한다. 매월 마지막 주 화요일 오후7시에 운영할 예정이다. 5월부터 8월까지 4회 진행한다. 개별 입시설명회와 상담 일정도 추후 홈페이지에 게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